-
-
노코딩 AI - 코딩 없이 AI 만들기
하세정 지음 / 예미 / 2022년 6월
평점 :
코딩은 문제를 해결하는 하나의 방식일 뿐이다. 하지만 어느순간 한국에서도 코딩교육을 도입한다하여 걱정을 하였다. 문제 해결능력을 키우는 것이 아니라 코딩 기술에 매몰되는 것은 아닌가 염려가 되었기 때문이다. 아니나 다를까, 다들 코딩을 어떻게 시작해야할지, 그러다 코딩 과외까지 나타나는 것을 보고 염려가 되었다.
2019년 세계교육혁신회의에서 안드레아스 슐라이허 OECD 교육국장은 연설을 하였다. 그는 ‘코딩 교육의 중요성을 강조하는 것은 광범위한 교육문제의 일부가 되고 있다. 그것을 깊이 배우게 하면 큰 실수다. 코딩은 단지 우리 시대의 기술이다. 지금 세 살 아이가 코딩을 배우면 그들이 대학을 졸업하고 사회에 나갈 때 쯤에는 코딩이 무엇인지 조차 잊게 될 것이며 곧 구식이 될 것이다.’ 라고 말했다. 나 역시 동감한다. 그런데 노코딩 AI 책이라니. 너무나 궁금했다.
이 책은 AI 의 중요성에 대해서 설명하면서 코딩없이 AI 기술을 활용할 수 있도록 소개하고 있다. 난 개인적으로 과학적 사고에 관련된 고민과 강연들을 많이 해서 그런지 AI 시대의 태도에 관심이 많이 갔다.
AI 는 많이 들어보았지만 어떻게 접근해야 할지 답답하다면, 이 책을 시작으로 AI 에 대해서 제대로 이해하고 코딩 없이 구현이 가능한 AI 시대의 기술들을 보면서 어떤 관점으로 접근해야 할지, 그리고 무엇을 시작해야 할지 아이디어를 얻을 수 있을 것 같다. 그런면에서 이 책, 괜찮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