미래 교육을 멘토링하다 - 코로나 이후 교육의 뉴노멀을 준비하라
김지영 지음 / 소울하우스 / 2020년 10월
평점 :
장바구니담기


  코로나로 인해서 많은 분야가 무너지는 것을 보고 있다. 늘 일상적으로 다가왔던 일들이 특별한 일로 다가오는 시대를 살아가고 있다. 특히 교육에서는 아이들이 학교에 가지 못하는 일이 일어났다. 학생들이 학교에 가는 대신 온라인으로 수업을 받게 되었다. 부모도 무엇을 할지, 교사도 무엇을 할지, 학생들도 무엇을 할지 알지 못하며 교육은 표류하게 되었다.

 

온라인 수업을 하면서 공부를 잘하고, 스스로 학습 능력이 있는 아이들과 지식인이라고 불리는 가정들에서는 아이들의 학습이 큰 차이가 없었다. 반면에 중간의 학습 층이 무너지고 학습 능력이 하향으로 평준화되는 현상이 일어나게 되었다.

 

그런 가운데 <미래 교육을 멘토링하다>는 불확실한 코로나 시대를 살아가는 부모, 교사, 학생들에게 미래를 위한 교육이 어떤 방향으로 가야 하는지를 알려주는 나침반과 같은 역할을 하는 책이라고 생각이 든다.

 

결국, 코로나 시대를 살아가는 현대의 부모, 교사, 학생들은 새로운 학습의 환경 속에서 무엇을 공부해야 할지를 정해야 한다. <미래 교육을 멘토링하다>에서는 미래 사회를 어떻게 적응하며 학습을 할 것인가에 대한 대답을 제시하고 있다.

 

이 책을 읽으면서 느낀 점은

 

첫째, 온라인 수업에 대한 철저한 준비가 뒷받침되어야 한다는 것이다. 학교 당국과 교사들도 처음 만나는 상황이지만 더 좋은 강의와 다양한 교육 교구제를 개발해야 한다.

 

둘째, 온라인 교육에 있어서 부모의 책임이 더 많아진다는 것이다. 온라인은 가정에서 일어나는 학습이기에 부모들을 위한 가이드가 반드시 필요하다고 강조한다.

 

셋째, 자녀들, 학생들의 마음가짐을 새롭게 해야 한다. 코로나로 인한 환경에서 우울증을 호소하기도 하고, 마음에 스트레스를 받기도 한다. 그러나 위기는 기회를 만들기에 가정에서의 학습은 부모와의 긴밀한 유대관계를 더 깊이 만드는 기회도 될 것이다.

 

불확실한 시대에 이런 책이 나와서 자녀를 키우는 처지에서 많은 도움을 받게 되었다. 아무도 말해 주지 않는 코로나 시국에 교육을 위한 책이 발 빠르게 나와서 감사하는 마음으로 책을 읽었다. 세상에서 가장 힘든 일이 자식을 키우는 일이요, 학생들을 가르치는 일이다. 미래의 교육은 불확실성을 가지고 있지만, 하늘이 무너져도 솟아날 구멍이 있다고 했다.

 

 <미래 교육을 멘토링하다>는 이 위기 속에서 교육을 위해 고민하는 부모님들과 선생님들에게 용기와 지혜를 주는 책이라고 생각이 든다.

 

    


댓글(0) 먼댓글(0) 좋아요(0)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