세상이 기다리는 기독교 - 1세기 그리스도인들처럼 세상을 감동시키다
스캇 솔즈 지음, 정성묵 옮김 / 두란노 / 2021년 9월
평점 :
장바구니담기


코로나 이후 교회를 바라보는 시선이 곱지 않게 되면서 크리스천임을 밝히는 것이 두렵다는 이야기를 종종 듣는다. 나 역시 각종 SNS에 친구들이 교회를 향한 비난 글을 적어 놓은 것을 볼 때마다 괜스레 작아지는 마음이 들기도 했다. 더욱이 크리스천이 옳지 않은 행실을 하는 것을 볼 때면 믿음 생활이 길지 않은 입장에서 회의감이 슬쩍 올라오기도 한다. 간디의 그리스도는 좋지만 그리스도인은 싫다. 그리스도인들은 그리스도를 너무 안 닮았다.”라는 말이 일리 있다 싶다. 하지만 그럴 때마다 세상의 진리를 거부할 수 없어 마음을 다 잡고 용서의 기도를 하곤 한다.

 

스캇 솔즈의 세상이 기다리는 기독교는 나와 같은 고민을 안고 있는 이에게 해답을 찾아주고 위로가 될 책이다. 저자가 그리스도의 은혜와 능력으로 우리 모두가 세상이 거부할 수 없을 만큼 매력적인 크리스천이 되길 바라는 마음으로 쓴 책인 덕분이다.

 

PART 1 세상은 본래의 기독교를 원한다

1. 예수 안에 거하는 것, 이것이 출발점이다

2. 세상을 바꿀 힘은 성경에서 나온다

3. 인생의 진짜 보물인 예수를 붙들라

 

PART 2 세상이 기대하는 바로 그 공동체가 되려면

4. 내면의 카멜레온을 죽이고, 진짜 나를 보이라

5. 우리는 모두 영적 돌봄이 필요하다

6. 서로를 향한 축복이 공동체를 세우고, 소망을 더한다

 

PART 3 예수로 옷 입고 우리를 기다리는 세상 속으로

7. 가난한 이웃은 하나님이 보내신 최고의 선물이다

8. 하나님이 주신 그 자리에서 최선을 다하라

9. 평범한 그리스도인이 세상을 바꾼다

 

3장으로 구성된 단락별 목차만 봐도 크리스천이 가져야 할 자세를 알 수 있다. 그리고

 

우리는 세상을 향해빛나는 빛이기 보다는 세상으로부터만들어진 산물처럼 보일 때가 많다. 그리스도는 우리를 세성의 빛이요 땅의 소금이며 산 위의 동네로 부르셨지만 우리는 아직 갈 길이 멀다. 소금과 빛의 삶이라는 소명의 길에서 절뚝거린 것은 우리 세대 크리스천들만의 일은 아니다. 성경 시대는 물론이고 인류 역사 내내 우리는 넘어지고 또 넘어졌다.

<세상이 기다리는 기독교> p21

 

라는 저자의 말은 신앙에 대한 고민이 나만의 문제가 아님을 알려주는 동시에 위안을 준다. 중요한 것은 현실을 인정하되 외면하지 않고 변화하고자 하는 의지다.

 

이 책의 메시지를 요약하자면 이 세상은 하나님의 원리대로만 사는 그리스도인들을 기다리고 있다.”. 그 방법은 예수님 안에 거하면서 성경 말씀대로 살면 되지만 실천으로 옮기기가 말처럼 쉽지 않다.

 

이에 저자 스캇 솔즈가 수학 공식으로 표현한 내용이 인상적이다.

 

모든 것 예수님 = 0

예수님 + 0 = 모든 것

 

이 공식이 사실이라면 자신을 내어 주어도 전부를 얻으니 전혀 손해가 아니다. 결국, 가장 큰 수혜자는 받는 사람이 아니라 주는 사람이다.

<세상이 기다리는 기독교> p202

 

하나님이 말씀하신 세상을 사랑하고 섬기고 새롭게 하는 그리스도의 사명을 잘 녹여내지 않았나 한다.

 

끝으로 세상을 감동시키려는 이들을 위한 기도문이라는 제목의 부록이 감동적이다. 기도지만 크리스천으로서 나아가야 할 방향을 정확하게 알려주고 있다.

 

이제 입으로만 고백하는 크리스천이 아니라 세상에 보내진 그리스도의 편지답게 그분의 향기를 전하는 삶을 살아야겠다 다시 한번 다짐하고 기도한다.

 

당신의 하나님이 누구이든 간에 그분이 나의 하나님이 되셨으면 좋겠어요.” 크리서천 때문에예수를 믿고 싶다는 뜻이리라.

<세상이 기다리는 기독교> p27

 

사례처럼 나의 모습을 보고 믿음을 가지는 분이 있길 욕심내 본다.

 

앞서 말했듯 참 그리스도인에 대한 고민을 안고 있거나 더 매력적인 그리스도인이 되고 싶은 분에게 1독을 권하고 싶다.

 

 

 

 

 

#스캇솔즈 #세상이기다리는기독교 #두란노 #두포터11#나를복음으로살게한문장 #북리뷰 #책리뷰

 


댓글(0) 먼댓글(0) 좋아요(0)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