루틴파워 - 성공에 다가서는 진짜 힘
김소백 지음 / 바이북스 / 2020년 12월
평점 :
장바구니담기


책을 처음 본 순간, 딱 나 같은 사람(?)을 위해 출간했구나 싶었다. 다름 아니라 코로나로 인해 꽤 오랜 기간 재택근무를 했고, 그에 따라 생활 패턴이 많이 무너져 있었기 때문이다. 아이가 일찍 일어나면 일찍 시작하고, 늦게 일어나면 늦게 일어나는 살아지는 대로 사는 삶이었다. 모든 재택근무자가 그렇다는 것은 아니지만 천성이 독하지를 않아 처음 계획했던 일과는 언제부터였는지 알 수 없을 만큼 흐트러져 있었다.

 

그 심각성을 느끼던 중 퇴사를 결정하게 되었고 10년 만에 무한한 자유의 세계에 들어섰다. 자연스럽게 어제와 다른 내가 되어야 한다는 생각이 머릿속을 가득 채웠다. 가장 먼저 해야 할 것이 생활 패턴 잡기였다. , 나만의 루틴을 만들어야 했다.

 

때마침 2021년 새해가 밝기도 했고 표지의 서브카피 내 인생을 지배할 것인가? 지배당할 것인가?’가 나에게 하는 말 같아 선뜻 집어들 수밖에 없었다. 장담컨대 새해에 읽기 좋은 책으로 많이 추천하지 않을까 싶다.

 

표지부터 강렬한 메시지를 던진 <루틴파워>는 예상대로 루틴이 몸에 배어 있을 듯한 작가가 썼다. 19년차 초등학교 교사라니 저자의 일상을 보지 않아도 알 수 있을 것 같다. 학교만큼 루틴이 잘 적용된 현장이 또 있을까 싶으니. ! 군대도 떠오른다.

 

직업적인 성향 덕분에 루틴에 있어서만큼은 믿을 수 있는 저자 김소백은 우리를 힘들게 한 코로나 위기를 접하며, 이 위기를 극복할 방법은 결국 루틴력이라 믿고 <루틴파워>를 썼노라 고백하며,

 

p8 어제와 다른 오늘을 만들고 싶다면, 어제와 다른 인생을 만들고 싶다면 루틴을 바꾸어야 한다.

 

고 주장한다.

 

또 루틴의 힘을

 

p39 루틴력을 가진 사람들의 공통점은 양이다. 질이 그저 그렇다는 말은 아니다. 질을 보장하는 양의 쌓임. 흔히 양보다 질이라는 말을 한다. 하지만 쌓여진 양은 질을 능가한다.

 

한다며 결코 무시할 수 없음을 강조한다.

이로써 루틴은 대단한 사람들에게 있는 것이라는 생각이 들 무렵

다음의 문장들로 ! 나도 할 수 있구나. 지금부터 하면 되는구나!’

하는 동기부여를 가득 심어준다.

 

p99 내 몸에 알맞은 루틴을 입혀야 한다. 그러면 그 루틴은 조금씩 조금씩 성장한다. 루틴의 확장이다.

 

p107 ‘처음 목표는 이 정도는 되어야지하는 마음을 버리자. 누가 봐도 비웃을 정도의 목표, 그저 숨만 쉬고 있어도 정말 1분만 투자해도 될 정도의 목표, 그리고 무한 반복.

 

p154 정말 해야 한다면 내가 잘하는 것부터 찾아서 차근차근 하나씩 시작하자.

 

더불어 루틴은 견디는 것이라며

 

p170 루틴은 시간이 지나면 가치가 발견된다. 루틴은 나를 배신하지 않는다. 오늘의 루틴은 내일의 성공과 만족을 가져다준다. 하루 이틀 쌓인 루틴으로 인생이 달라질 것이다.

 

p179 루틴은 행동이다. 움직여야 한다. 움직일 수 있는 힘을 가져야 한다.

 

p190 위기는 내가 변해야 기회로 변한다. 밖은 여전히 위기지만, 내가 변해야 한다. 외부상황까지 변해지면 몇 배로 성장한다. 위기는 기회로 만드는 사람한테만 2배 이상의 기회를 제공한다.

 

하루에 조금씩 아주 작은 반복의 힘을 믿어보라 당부한다.

 

 

누구나 계획하지만 실천이 어려운 루틴을

chapter 1. 루틴력의 놀라운 비밀/chapter 2. 루틴이 답이다/chapter 3. 이기는 루틴 만들기/chapter 4. 루틴력으로 인생의 판을 바꿔라/chapter 5. 위기를 기회로 만드는 것이 루틴력이다

5 단락에 걸쳐 강조하고, 다독이고, 격려해준 덕분이었을까.

 

책을 덮고 가장 먼저 2021년 목표를 설정했다. 그리고 그것을 이루기 위해서는 루틴이 필요함을 절실히 깨달아 할 수 있는 것부터 계획했다.

 

54:30 기상/기도와 성경 읽기로 하루 시작/30분 산책

3회 블로그 포스팅/감사일기 쓰기

 

종이 위에 적으면 이뤄진다 했던가. 생각보다 잘 지켜나가고 있다.

 

가만히 생각해보면 약 40여 년을 살아오면서 내게 이렇다 할 만 한 루틴이 있었나 싶다. 하지만 <루틴파워>에서 말하는 대로 루틴은 대단한 것이 아니다. 내가 잘 할 수 있고 지켜나갈 수 있는 좋은 습관을 생활화 한다는 마음으로 매일 지켜나가는 것이 중요하다. 만일 지금 오늘과 다른 나의 모습을 원한다면 작은 것이라도 좋으니 루틴을 만들어 보길 권한다.


댓글(0) 먼댓글(0) 좋아요(0)
좋아요
공유하기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