노벨상이 연구의 목표가 될 수는 없다. 노벨상을 목표로연구하는 사람도 없다. 하지만 실패를 겪다보면 노벨상을 받을 수도 있는 것이다. 말로만 기초과학을 지원하는 것이 아니라 예산으로 지원해야 한다. 그 시점이 한 해만 늦어진 것이기를 바란다.

 흰동가리(‘니모‘라는 캐릭터로 유명한 물고기)는 암컷이 죽으면 수컷이 암컷으로 변하고 새끼 중 가장 큰 놈이 수컷이된다. 사람의 경우에도 Y 염색체를 가지고서 딸로 태어나는 아이들이 적지 않다.

2017년 6월, KBIF는 여수 돌산도 일대를 10년 만에 다시찾아 조사했다. 산천은 의구하되 인걸은 간 데 없다. 최근 3년사이에 연구원의 절반이 바뀌었다. 상당수의 과학자들이 .
비정규직이었기 때문이다. 우리 과학자들도 그랜트부부만큼이나 귀한 존재라는 사실을 잊지 말자.

하지만 2018년 추자도 공동 학술조사단의 분위기는 사뭇 달랐다. 명랑해졌다. 걱정은 육지에 모두 두고 온 것 같았다.
분위기가 왜 바뀌었을까? 1년 사이에 비정규직이었던연구원들이 정규직으로 전환되고 있기 때문이다.
추자도의 바람이 말했다. 비정규직의 정규직화는 노동자의삶의 질뿐만 아니라 생태계의 생물다양성을 지키는첫걸음이라고,
non

 테라로사와 돌리네는 석회암 지대에 빗물이 스며들어가 생긴지형이다. 하지만 평소에 비를 맞아가며 단단하게 다져진  퇴적지층에 세워진 우리 도시에서는 땅꺼짐이 발생할 이유가없다. 우리 도시의 흙에게 비를 허락하자. 개구쟁이들에게 
‘맨땅을 밟을 기회를 주자. 흙을 밟을 수 있는 도시가 안전


댓글(0) 먼댓글(0) 좋아요(0)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