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Book] 다른 게 아니라 틀린 겁니다 - 괄호 안의 불의와 싸우는 법
위근우 지음 / 시대의창 / 2019년 8월
평점 :
장바구니담기


오히려 아이 같은 지신의 순수함을 증명하기 위해존재한다. 때문에 장난감의 잉여적 성격만이 강조되며 이것을여성들이 이해하지 못할 것이라 가정한다.
왜냐고? 그들이 보고 싶은 건 플스4의 진정한 가치가 아니라, 비싼 장난감에 열광하는 귀엽고 순수하고 소년 같은 자 신이기 때문이다. 명확히 말하겠다. 그딴 건 없다. 조금도 귀엽 지 않다. 정신들 차려라.

스스로 지적 장애인의 어머니인 사양합니다. 동네 바보형이라는 말》의 저자 류승연은 단언한다. "발달 장애인에대한 부정적 이미지를 확산시키는 데에는 텔레비전이한몫한다. (중략) 내가 어릴 적 폭발적인 인기를 누리던 영구,
맹구도 모두 발달 장애인이었다. 인지가 낮아 상황 파악을 잘못해 엉뚱한 말을 하는 발달 장애인, 어른이 되어서도유아기적 언어를 사용하는 발달 장애인, 개그맨들은 발달장애인의 그런 부분을 부각해 남을 웃기는 재료로 사용했다.

 미숙한 약자를 갱생시키기 위한 솔루션 프로그램이 미숙한 약자를 비난하는 방식으로 소비되는 것은, 말하자면 일종의자기 부정이다. 그 자체로서도 문제지만 이러한 징벌 서사에대한 소비와 쾌감은 언제든 쉽게 약자 혐오로 이어질 수 있다제작자의 의도와 텍스트의 의도, 그리고 텍스트의 의도가실제로 소비되는 맥락은 제 각각 다르다. 그것을 읽어내는 예민함이 비평가에게만 요구될 이유는 없을 것이다.



댓글(0) 먼댓글(0) 좋아요(0)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