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Book] 다른 게 아니라 틀린 겁니다 - 괄호 안의 불의와 싸우는 법
위근우 지음 / 시대의창 / 2019년 8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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나의 논변은 이렇다. 침묵과 회피 자체가 부도덕함은아닐지언정, 그러한 회피를 통해 불의의 피해자들의 고백엔더 많은 용기와 부담의 무게가 얹어진다는 것. 남성이라는생득적인 이유로 더 안전한 곳에 서서 안온함을 누리고 있는사람들이 이런 불균형을 알고서도 부담의 연대를 거부한다면,
적어도 평등과 공정이라는 맥락에서 비판적으로 검토해볼 수있지 않을까.
2019 10 17 22:18

2015년 메갈리아가 등장했을 당시 조곤조곤한 페미니즘에는동의하지만 메갈리아의 과격한 언사는 문제라고 비판하던남자들이, 정작 그 어떤 페미니즘 텍스트보다 담담한 문체로한국 여성들의 현실을 재현한 《82년생 김지영》에노발대발하는 모습은 마치 한 편의 희비극 같다.
희비극의 주인공은 이렇게 말한다. 오, 나는 너의 목소리를경청할 생각이지만 볼륨을 조금만 줄이면 좋겠어. 아니 조금만 더. 아니 지금도 시끄러워. 그리고 목소리가 완전히소거된 후 그는 말한다. 그래, 이게 내가 원하던 네 목소리야.
결국 그들이 원하는 것은 합리적 토론도 무엇도 아닌 여성들의 침묵일 뿐이다. 그것이 오빠가 허락한 페미니즘의 최종 목적지다.

굳이 따지면 20대 남성 입장에선 왜 성평등 운동이 우리 세대에서 이렇게 급진적인가, 왜 우리는 윗세대 남성처럼꿀을 빨지 못하고 어른이 되어야 하는가, 라며 억울하다는질문이 나올 수도 있겠다. 소수 집단 혹은 사회적 약자를 특별입학시키는 제도가 역차별이란 논란이 생기자 피터 싱어가했던 반박으로 대답을 대신하겠다.
˝과거의 절차에 의해서라면 입학했을 지원자들이 새로운절차가 그들의 입학할 권리를 침해했다거나 그들을 다른사람들보다 덜 존중했다고 주장할 수는 없다. 그들은 옛날정책의 운 좋은 수혜자였을 뿐이다. 이제는 정책이 그들이아니라 다른 사람들에게 유리하도록 바뀌었다. 그것이정당하지 못한 것처럼 보인다 해도 그것은 우리가 옛날정책에 익숙해 있는 까닭일 뿐이다.˝ 여기서 ‘그들‘을 한국남성으로 옮겨 적어보자.
0010 10 18.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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