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
10대를 위한 비트코인과 화폐의 역사 - 청소년이 꼭 읽어야 할 과거·현재·미래 사회의 돈 이야기
김지훈(제이플레이코) 지음, 김혜원 그림 / 체인지업 / 2025년 6월
평점 :
체인지업 출판사로부터 도서를 제공받아 읽고 주관적으로 작성했습니다.
어렸을 때는 늘 현금으로 생활했는데, 지금은 스마트폰만 있으면 결제, 은행 업무 모든 것을 다 할 수 있는 요즘, 그리고 가장 핫한 비트코인까지!
경제는 어른들에게도 어렵기만 한데 사회로 나갈 아이들의 미래는 지금보다 더 빠르게 변화하는 세상에 살아가려면 돈에 대해 잘 알아야 한다고 생각이 들어요. 경제에 대해 쉽게 알려주는 책이 있다고 해서 소개해 드리려고 해요.
이번에 체인지업 출판에서 나온
청소년이 꼭 읽어야 할 과거, 현재, 미래 사회의 돈 이야기!
"10대를 위한 비트코인과 화폐의 역사"라는 책을 만나게 되었어요.
청소년을 위한 경제 교과서라니 어른들이 봐도 좋을 것 같더라고요. 책에서는 화폐가 왜 생겨났고, 왜 필요한지 그리고 시간에 지남에 따라 어떻게 변해가고 있는지 이야기해 주고 있어요. 읽는 내내 경제는 우리의 일상에 깊숙이 자리 잡고 있다는 것을 알게 되었습니다.
경제학자들이 어떤 시각으로 돈을 바라보는지와 화폐의 역할에 대해 설명하며, 어려운 경제를 이해하기 쉽게 이야기하듯이 쓰여있어서 다음 이야기가 궁금해져서 계속 페이지를 넘기게 된답니다.
어려운 경제 개념이나 용어들이 자연스럽게 반복되니 기억에 남고, 각 이야기 사이사이에는 만화가 수록되어 있어 한눈에 정리도 해주는 역할을 해요.
세계사의 무역, 전쟁, 금융위기는 모두 돈과 경제의 흐름과 연결되어 있다는 것을 알게 되면서 과거의 경제의 흐름을 이해해야 현재 그리고 앞으로 다가올 미래의 경제 변화도 잘 이해할 수 있을 것 같다는 생각이 들었습니다.

특히 블록체인 기술을 설명할 때 반 친구들의 청소 기록을 모두 함께 확인한다는 표현들로 청소년들의 눈높이에 맞춰 설명하고 있는 게 좋았습니다.
P. 72
'돈은 그 차제로 의미가 있는 게 아니라 사람들이 더 나은 삶을 살 수 있도록 돕는 도구'라는 케인스의 생각을 잊지 말자.
"10대를 위한 비트코인과 화폐의 역사"를 통해 돈의 흐름을 이해하고, 미래 사회의 변화를 준비할 수 있는 안내서가 될 수 있을 것 같아요.
경제를 잘 모르고 경제에 대한 기초부터 차근차근 알아가고 싶은 어른들
그리고 부모님들도 아이들과 함께 읽으면서 이야기 나누기 좋을 것 같아요.
최근에는 경제 관련 토론도 많이 하는데 청소년들이 읽고 활용할 수 있어 생기부 필독서로도 손색이 없어요.
디지털 금융 시대를 살아갈 우리 모두에게 꼭 필요한 경제 교양서로
"10대를 위한 비트코인과 화폐의 역사" 추천합니다.
#10대를위한비트코인과화폐의역사 #김지훈 #제이플레이코 #체인지업북스 #책세상맘수다 #책세상