5학년 2반 집중력 도둑
김연희 지음, 박종호 그림 / 터닝페이지 / 2024년 11월
평점 :
장바구니담기


#서평단 #5학년2반집중력도둑 #아동추천도서 #초등추천도서 #김연희 #박종호 #터닝페이지 @turningpage_books

표지만 봐도 아이들의 표정 하나하나에 궁금증을 유발한다.
도대체 저 아이들에게 무슨 일이 일어난 걸까?
아이들의 집중력을 훔친 도둑은 누구일까? 궁금하게 만드는 책
<<5학년 2반 집중력 도둑>>

화장실에서 똥 누르는데 집중 못 하는 아이, 길을 걷다가도 폰만 쳐다보는 아이, 공부를 하다가도 자꾸 딴 생각이 들어서 스마트폰은 보는 아이, 식사시간, 잠들기 전까지, 그리고 친구들과 마주 앉아서도 대화에 집중 못 하는 등 산만한 5학년 2반 아이들의 이야기가 담겨 있다.
개성 있는 주인공들의 14가지 에피소드가 우리를 공감하게 만든다. 재미있게 읽다 보면 집중력을 빼앗는 도둑들이 주위에 얼마나 많은지 깨닫게 되고 아이들이 자신의 일상을 되돌아보게 되는 계기가 될 것 같다.
책을 통해 아이들이 재미있게 읽고 자신을 돌아보며 왜 어른들이 스마트폰을 하는 것에 잔소리를 하는지 조금은 알게 되지 않을까 하는 생각이 들었다. 나 역시 책을 읽으면서 뜨끔했던 적이 한두 번이 아니다. 그래서 아이와 이야기하면서 읽기도 너무 좋을 것 같다는 생각이 들었다. 각 친구들의 에피소드 뒤에는 상황에 맞는 해결과 실천의 솔루션을 제시하는 '잡아라! 집중력 도둑' 코너는 아이들을 공감해 주면서 작은 습관의 변화를 제시해 주는 부분이 인상 깊었다. 아이들도 읽다 보면 공감이 가서 조금은 스마트폰을 내려놓지 않을까 하는 생각을 해본다.

우리도 아이와 식사 시간과 일주일 한번은 스마트폰 없이 생활하는 하루를 가져볼 생각이다. 나 역시 아이에게만 강요하지 말고 나 스스로도 스마트폰을 자제해서 아이가 함께 따라 할 수 있게 노력해야겠다.

p. 94
우리의 뇌가 팝콘이 되어 버릴 수 있어요.
우리가 한 가지에 집중하지 못하고 주의가 분산되면, 맘치 팝콘이 터지듯이 생각이 이리저리 튀어 다니거든. 이렇게 빠르고 재미있는 것에만 익숙해져서 집중력을 잃게 되는 뇌 상태를 '팝콘 브레인'이라고 해. 그런데 말이야. 우리 뇌가 팝콘 브레인이 됐다는 것 뇌가 편식쟁이가 됐다는 말과 같아.

p.160
평생 지니고 살아야 할 휴대폰! 절대 휴대폰이 우리의 시간을 지배하게 내버려두지는 말자. 그러니 가끔 시은 스마트폰 없는 몇 시간. 스마트폰 없는 하루, 스마트폰 없는 주말을 계획해 보는 건 어때? 말했지? 절대 아무 일도 일어나지 않는단다.

집중과 몰두에도 연습이 필요한 시대를 살아가는 우리 아이들의 현실 이야기!
<<5학년 2반 집중력 도둑>> 책을 읽고 도둑맞은 집중력을 잡아보자고요!

출판사로부터 도서를 제공받아 주관적으로 작성했습니다.

댓글(0) 먼댓글(0) 좋아요(0)
좋아요
공유하기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