맞춤법 잡는 글쓰기 : 저학년 - 초등 글쓰기 12주 완성 글쓰기를 잡아라! 시리즈 1
지에밥 창작연구소 지음, 홍성지 그림 / 지에밥 / 2016년 9월
평점 :
장바구니담기


초등 글쓰기 12주 완성 / 통합 논술 대비 / 초등국어 맞춤법, 글쓰기

 

맞춤법 잡는 글쓰기

 

(지에밥 창작연구소 지음 ㅣ 그린이 홍성지)


대상 : 초등 저학년


 

초등학교 1학년

지문을 이해하지 못해 걱정이 이만저만이 아닙니다.

초등국어 연계 문제집을 풀리진 않았지만,

학교 수업으로 충분하리라 생각했는데...그건 오산이었네요.

국어뿐아니라 수학등 모든과목에서 영향을 주더라구요.


예습이 필요하고,

또 여러 부수적인 노력이 많이 필요했어요.


그래서 수학은 많은 연습을 해주고 있는데...

국어는 어떻게 해야할지 난감했거든요.


초등 교과  연계되어

맞춤법, 글쓰기, 통합 논술까지 한번에 잡는 도움서라지요.


독서, 논술 선생님들의 입소문으로 더 유명해진 바로 그 책!

 

12주동안 꾸준히 하루에 한장씩 해주면 되어서

부담이 전혀전혀 없는데...

매일매일 그 조금이 쉽지가 않네요.

아이들의 공부습관을 조금씩 매일 들이기에도 좋을 것 같아요.


 

1주 소리나는 대로 쓰면 안되나요?

받아쓰기

교과연계 문제집을 풀려야 한다고 생각하고 있던 차에 먼저 만나봅니다.

맞춤법이 너무해!

일상생활에서 자주 겪는 문제와 관련된 문법 문제를 풀어 봅니다.


자기가 쓰기 할때는 자기도 틀리면서

친구의 받아쓰기는 또 잘못된 걸 금방 알아맞추네요.


 

 

 

꼭 기억해야 할 정보는

말풍선을 통해  발음에 대한 설명이 되어지지만

아이가 읽고 이해하기는 어려운 수준이라

제가 지문을 읽어줘야 풀 수 있답니다.


문제를 풀어보면 이

여러가지 단어카드를 ㅇ릭고 질문에 대한 활동을 해보았어요.해가 더욱 확실하죠!

 


사실 친구는 글자와 소리가 같음에도

아이들은 칭구로 읽어서 틀리는 경우가 많아요.

이번기회에 정확히 읽는 것도 중요한 걸 알았네요.


역시 학교에서 정확히는 모르지만 다른걸 알고 세모표시로 고쳐 주었어요.


오늘 배운 내용은 꼭 기억하기!

기억하지 못하면 실력이 늘 수가 없겠어요.

아이들의 부족한 부분들을 채워주는 "맞춤법 잡는 글쓰기"네요.

 

맞춤법을 잡아라!

주변에서 흔히 보거나 즐기는 그림, 동요, 놀이 등의 통합적 자료를 보고

맞춤법을 정리해 봐요.


<꼬마야 꼬마야> 동요에 따라 줄넘기를 하고 있는

재미난 만화를 넣어 아이들의 이해도 높이고 있어요.




 

ㅊ, ㅋ, ㅍ등의 받침 다음에 모음이 이어지면

ㅊ, ㅋ, 프으로 소리가 그대로 연결되요.


기억을 했다면 바르게 발음한 낱말을 찾아보는 건 쉬운건데...

여전히 적용이 쉽지 않아요.

받아쓰기나 일기쓰기 할때도 무수히 일러준 말인데...

여전히 헷갈려하는 걸 보니 확실하게 기억하지 못하고 있어요.

 

글쓰기를 잡아라!

글쓰기의 배경 지식이 되는

다양한 읽을거리(옛이야기, 우화, 명작, 위인 이야기 등)을 읽고

학습 목표에 따라 글쓰기를 해요.


<힘이 센 농부> 라는 옛이야기가 나오네요.

아직 책읽기가 자신없는 아이라

이렇게 읽어주는 시간이 있어 좋아요.


 

본문에서 색깔이 표시된 낱말의 맞춤법에 유의하여 읽고서

소리 내어 읽고, 바르게 써 보는데요.

연필잡기가 아직 제대로 되질 않아

글씨가 좋아지질 않더라구요.

몰랐는데...누가 연필교정기도 있다고해서 찾아보고 구매신청 했어요^^;


소리 나는 대로 쓴 낱말을 맞춤법대로 따라서 써 봅니다.

소리와 글자가 다른 낱말들이예요.

저도 헷갈려요.

아이에게 못하냐고 나무라지 말아야겠어요.



 


잡았다! 글쓰기

앞에서 배운 문법 내용을 바탕으로 자신의 상황에 적용하여

일기, 편지, 초대하는 글, 소개하는 글, 설명하는 글, 주장하는 글등

다양한 갈래의 글쓰기를 해 봅니다.


쪽지를 보고 문제도 풀어봤어요. 

모르는 문제라도 천천히 살펴보면 충분히 풀 수 있는 문제들입니다.


읽기도 바르게 하지 않으니

쓰기는 당연히 틀릴 수밖에요.

책 읽기를 많이 해야겠어요.


또 다시 수정하라면 바르게 수정하는 건 뭘까요?

그리고 매주 학교에서도 받아쓰기를 보고 있는데요.

1학기때는 정말 힘들게 보곤 했는데...

2학기에 많은 발전이 보여요.


대부분 띄어쓰기에서 틀렸죠.


다음 주엔 띄어쓰기라서 받아쓰기가 더욱 즐거워질 것 같아요.


국어 참 어려운거 같아요.

저도 자꾸 헷갈려요.

<맞춤법 잡는 글쓰기 저학년>으로 아이의 부족한 부분도 확실하게 알 수 있었고,

꼭 알아야 할 것들을 교과와 연계해서 짚어주고 있어

또 4단계의 꼼꼼한 구성으로

확실히 국어실력을 키울 수 있겠어요.

 

아이와 같이 12주 동안 열심히 배워보며

행복한 결실을 거둘께요.



 

고학년을 위한 맞춤법 잡는 글쓰기도 있어요.

 


댓글(0) 먼댓글(0) 좋아요(0)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