초등학생을 위한 멘사 개념 수학 퍼즐 - 원리가 쏙쏙, 개념이 튼튼 멘사 어린이 시리즈
존 브렘너 지음, 권태은 옮김, 멘사코리아 감수 / 바이킹 / 2019년 9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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생각하는 걸 정말 싫어하고 생각하는 방법을 모르는 아이예요.

특히 수학과목은 아이가 싫어하는 과목이기도 한데요.

개념설명을 잘 보지도 않고 문제를 풀려고 해서

항상 개념을 설명해주고 문제풀이를 하고 있어요.

초등4학년이면 스스로 개념을 이해하고, 충분히 문제풀이까지 끝낼 수 있어야 하는데...

아직까지 첫단추부터 독립이 안되고 있어 고민이 많답니다.

어떻게하면 스스로 생각하는 즐거움을 만들어줄 수 있을까 고민하던 차

퍼즐을 풀면서 수학의 재미를 알 수 있다는

초등학생을 위한 멘사 수학퍼즐

도움이 되지 싶어 만나게 해주었답니다.





영국멘사의 핵심 멤버가 만든 수학 퍼즐에

개념을 설명하는 도움말을 더해 수학이 쉬워진다고 합니다.

별 한개부터 세개까지 난이도가 다양한 퍼즐과 탐구 활동이 담긴 책으로

아이 학습 수준에 맞는 퍼즐을 골라

퍼즐을 푸는동안 두뇌발달이 절로 이루어지고, 스스로 공부할 수 있도록 했답니다.








처음은 가장 쉬운 별 한개부터 시작했어요.

도형 중에 변의 개수가 가장 많은 도형을 찾는 문제로

두 꼭지점 사이의 선분이 변으로

변의 개념을 알고 있으니 선분의 수를 세어 변의 개수가 많은 도형을 찾으면 된답니다.

다 같이 맞춰 보세요. 정답은 X

처음에는 일일이 세는 것으로 변의 개수를 찾지만,

더 쉽게 찾는 방법은 없을까하고 한번 더 생각하니

도형마다의 변의 개수를 생각하면 더 빨리 찾아지기도 하더라구요.

아무런 설명이 없으니 답답하긴 한데...

수수께끼를 풀었을 때의 즐거움을 아는 아이라면

무척 재미있게 풀 수 있어요.

어렵지 않은 문제로 조건에 맞는 숫자를 찾으며 생각하는 힘을 길러줄 수 있겠어요.






이번에는 별 두개가 문제랍니다.

3번 문제 > 분수 중에 1에 가까운 숫자는 어느 것일까요?

분모와 분자가 같을 때 자연수 1로 나타낼 수 있기 때문에

개념을 알고 있다면 3/4 라는 것을 잘 알 수 있을거예요.

4번 문제 > 분수 중에 가장 작은 숫자는 ?

분모가 클수록 더 많이 나누어지기 때문에 양이 적을 수밖에 없어요.

분모가 클수록 가장 작은 숫자가 된답니다.

그림을 그려서 비교해보면 금방 알 수 있답니다. 정답은 2/9

5번 문제 >별 한개 문제로 짝수가 아닌 숫자 두 개를 고르기예요.

짝수와 홀수의 개념을 아는 유치원생도 풀 수 있는 문제랍니다.

6번 문제 > 정육면체와 구를 고르는 문제로

크기가 같은 정사각형 6개로 둘러쌓인 도형이 정육면체이므로 맨 앞에 사각형과

구는 둥근모양을 말하는 것으로 네번째 원이 정답입니다.

이렇게 수학의 개념만을 적용하여 금방 풀었는데요.

분명 또 다른 방법이 있을텐데요. 또 어떤방법으로 풀 수 있을지 ...궁금하네요. ^^;





답을 확인하니 쉬운 문제라서 개념설명이 안되었을까요?

3,4,5,6은 답만 있더라구요.

문제마다 개념설명이 되어지면 좋을 것 같아요.

다양한 각도에서 생각해 볼 수 있는 도움말도 알려준다면 더 좋을테고요.

쉽게 풀 수 있는 문제도 있지만, 개념을 어느정도 알고 있지 않으면 풀 수 없는 문제들이라

개념을 알지 못한다해도

해설집에 개념설명이 자세하게 해주면 다시 확인도 해보고 더 정확하게 알 수 있을테니깐요.






별 한개 문제들은 수를 세고, 더하고, 빼고하면서 간단히 풀 수 문제들이었어요.






화살이 맞은 수만 더해주면 되는 문제, 직각이 되는 도형의 특징을 알면 쉽게 찾을 수 있답니다.






두가지 조건이 충족해야 하는 문제지만, 어렵지 않아요.

11번 문제 > 숫자 중에 2로 는 나누어떨어지지 않고 3으로는 나누어떨어지는 숫자를 찾는 문제로

정답은 15

13번 문제 > 한 사람들의 몸무게와 줄을 잡아당기는 힘이 모두 같다면

어느팀이 이길 수 있을까요?

어린친구들도 조금만 생각하면 금방 맞히는 문제랍니다.







18번 문제> 별 세개예요.

큰 톱니바퀴가 세 바퀴 도는 동안 작은 톱니바퀴는 몇 바퀴나 돌까요?

초등학생 4학년에게는 어렵지 않게 풀 수 있는 문제였던거 같아요.

큰 톱니바퀴의 톱니는 16개

세번 돌리면 16X3 =48번 맞물려야 하기 때문에

작은 톱니바퀴는 8개이고 똑같이 톱니가 48번 맞물려야 하므로

48 ÷ 8= 6이 된답니다.






문제를 푸는데 필요한 핵심 개념을 도움말로 알려주기도 해요.

도움말을 보고 더 빨리 풀 수 있었어요.





게임을 할 수 있는 탐구활동도 실렸어요.

홀수 짝수 찾기, 수식찾기, 숫자 도미노, 나눗셈 삼목 놀이등

다양한 게임들을 통해 수학의 원리를 개념을 튼튼하게 할 수 있도록 도와준답니다.

2명이서 하는 홀수/짝수 게임

게임방법은 간단해요.

임의의 숫자 두 개를 골라 줄을 그은다음

짝수가 적힌 칸으로만 이동하며 이이서 줄을 그으면서

상대방이 그어 놓는 선을 완전히 둘러싸고

다시 출발점으로 돌아노는 것이 게임의 목표랍니다.

게임을 하면서 상대방을 선을 긋지 못하게 하면 승리!

게임을 통해 즐겁게 노는 것이 더 좋아요.






초급용, 중급용, 고급용 게임보드가 같이 있어서

아이와 게임을 하면서 재미있게 놀면서 수학과 친해지면 된답니다.








개념을 알려주는 교재가 아닌

개념을 알고 있어야 푸는 교재라는 생각이 들어요.

알고 있는 개념을 이리저리 맞춰보는 퍼즐이라는 재미를 통해 수학과 친해지게 하는 방법!

다양한 퍼즐을 즐기다보면 두뇌 활동이 활발해지고,

어렵게 생각하던 수학도 즐겁게 여기게 되므로 학습효과를 높일 수 있는 거구요.

저희 아이는 탐구활동 놀이를 더 좋아했어요.

워낙에 생각하는 걸 싫어하는데...역시나 책을 내미니 하고 싶지는 않았지만,

개념을 한번 짚어주고 개념을 떠올려 볼 수 있게 질문을 통해 말을 해보면서

하니 그래도 차근차근 잘 따라와주었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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