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가 독서 논술 B단계 3 : 함께하는 공동체 - 초등 3~4학년 메가 독서 논술 B단계 3
한현주 외 지음, 이현주 외 그림 / 메가스터디북스(참고서) / 2015년 6월
평점 :
장바구니담기



초등 교과 주제에 따른 일관된 독서, 논술 활동

메가 독서 논술 B3 


뭐든 하기싫은 아들램!

수학문제집도 매일 2쪽씩 풀고 있는데...정말 힘겨워 하지만, 

메가 독서 논술은 기꺼이 하겠다고 할만큼 

아이가 부담없이 만나는 독서 논술 교재랍니다. 



 



메가독서논술은 

B1~B5 총 5권 구성으로 

한권당 4개의 사회,과학, 도덕 교과 내용의 초등교과 주제의 글을 읽고 

어휘, 문법, 글쓰기, 독서논술을 통해 통합적인 사고력을 키운답니다. 


초등3~4학년 

메가스터디 메가 독서 논술을 만나면서 초등국어, 초등논술에 자신감을 갖는 계기가 되었어요. 

어떤 교재든 직접 경험해 보는 것이 진가를 알아보게 되는거 같아요. 




B3  교과 연계 단원  / 4학년 도덕 3단원  / 더불어 나누는 이웃 사랑 





전중후 학습법을 통한 체계적인 구성으로

읽기전에 - 읽으면서- 읽고나서 3단계 학습을 하게 됩니다. 


읽기전에 

이웃끼리도 지켜야 할 예절과 밀접한 배경지식을 떠올리고,  새로운 낱말들을 알아보는 

독서준비를 하는 단계랍니다. 


큼직한 그림과 설명이 빠른 이해를 도와주고 있어서 

쉽게 느껴지나 봅니다. 


이웃과의 관계에 대해 생각해보는 문제로 언제, 누구와, 무엇을 했나요?

간단하게 채워 넣기를 하며 글쓰기의 기초를 자연스럽게 배우게 됩니다. 

 






나의 예절 점수는 얼마나 될지!

자신의 경험을 체크를 하다가 대책이 안서서 올바른 것을 고르는걸로^^;


동그라미가 7개가 나왔지만, 사실 아니요가 더 많을듯 합니다. 

 






예절을 지키지 않으면 

이웃이 불편해진다는 사실을 자꾸 잊고 이기적인 행동들을 하진 않는지...

그림의 상황을 보며 생각해보고, 이웃과 사이좋게 지내려면 어떻게 할지 바르게 판단해 보게 되요. 


자신만의 생각대로 행동하게 되면 이웃에 피해를 줄 수 있기 때문에 

예절에 대한 개념을 파악하고 알아봅니다. 

 





예절에는 어떤 중요낱말들이 있을지 파악해 봅니다.

뜻풀이를 읽고, 그 낱말이 무엇인지 답하는 거라  보기에서 쉽게 찾아볼 수 있어요. 

(공손하다, 나무라다, 예민하다, 배려하다, 이웃, 이기심, 양심)


아이는 '나무라다'의 의미를 몰랐어요. 


우리 생활속 예절의 개념과 낱말들을 다양한 활동을 통해 미리 살펴보았답니다.

 




 

읽으면서

매번 설명문, 전기, 연설문, 논설등 다양한 갈래의 글을 만나게 되는데...

이번주 도덕과목은 동화를 읽고,

제목을 파악해보고, 간단한 질문에 답하며 내용을 파악해 본답니다.


생활속 이야기를 담은 동화 내용이 아이의 일상과 별반 다르지 않아 재미있어 하며 읽었어요.

글을 읽고 글의 내용을 파악했는지 알아보는 문제들로

주인공 준호는 자신의 행동이 이웃에게 얼마나 피해를 주는지를 잘 알지 못하고 있다가 

역지사지! 준호도 똑같은 경험을 하면서 

이웃끼리의 지켜야 할 예절을 알아가게 된답니다. 

 

 
 
 

 


읽고 나서 

동화를 읽고

글의 내용을 요약해보고, 다양한 독해활동을 통해 

글의 주제를 제대로 알기!



등장인물들도 알아보고, 

준호는 자신의 이기적인 행동을 모르다가 

윗집 아주머니의 이기적인 행동으로 피해를 겪으면서 예절을 알게 되었는데요. 


질문은 윗집 아주머니와 이야기를 하기 전의 주인공은 어떤 아이였는지...

지문을 제대로 읽지 않았다가 O에서 다시 X로 바꿨네요.


핵심 내용을 줄 그으면서 하도록 매번 얘기하는데도 잘 지켜지지 않아요.


 

 


동화속의 주인공의 행동, 관련인물들을 서로 연관지어 보고

배경과 세부 내용을 떠올려보며  

동화 내용을 잘 이해했는지 알아보게 되요. 


 




핵심 내용 요약에 있어 도식화는 참 좋은 방법이죠. 

한 눈에 쏘옥 들어오네요. 


전체 줄거리를 잊지 않고 오래 기억되고, 

 핵심내용 파악해보는 연습을 많이 해봐야겠어요. 

 





사건의 흐름을 파악해보며

전체적인 줄거리를 다시 떠올려보고 준호에게 일어난 순서대로 정리해 보면 

쉽게 채워 넣을 수 있어요. 


그리고, 그런데, 그리고등등

 문장에 이어 주면서 뒤의 말을 꾸며 주는 접속부사

평소 아이는 글을 쓸때 

접속부사를 제대로 사용하는 것이 아닌

남발하는 경우가 많은데 접속부사를 제대로 사용할 수 있도록 

찾아보고 공부를 해봐야겠어요.







동화를 읽고 알게 된 내용을 예절과 연관지어 확장해 보는 문제들로

앞에서 알고, 파악한 내용을 떠올리며 논리적으로 글을 써보는 것이 중요해요. 


이웃간의 관계, 이웃의 좋은 점등 

나의 경험과 연관지어 확장해 볼 수 있어서 

초등국어, 초등논술의 다양한 사고력을 확장시킬 수 있답니다. 

 


 




이웃이 없으면 무서울 것 같다는 아드님!

세상에 혼자만 있다는 생각이 들기 때문이라고 하네요. 


이웃과의 왕래가 많지 않은 요즘 

이웃과의 관계도

같이 나누며 사는 세상이 더 행복하다는 생각을 해보게 됐어요. 

 




독해활동을 하다보니

교과학습이 저절로, 

어휘, 글쓰기 기초실력 자연스럽게 다질 수 있게 되서 참 좋은 메가독서논술이예요. 

남은 부분도 꾸준히 학습하렵니다.


댓글(0) 먼댓글(0) 좋아요(0)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