속뜻을 알려주고 표현을 살려주는 성장기 속담 마음으로 생각하는 인성공부 시리즈 3
윤병무 지음 / 국수 / 2022년 1월
평점 :
장바구니담기




#허니에듀서평이벤트

#속뜻을알려주고

#표현을살려주는

#성장기속담


로로로 시리즈의 윤병무 작가의 인성공부 시리즈 3탄! <성장기 속담>이 왔어요^^

아이들도 좋아하는 속담이 윤병무 작가님 손을 거치면 어떤 변신을 하는 궁금합니다.

인성공부가 모든 공부의 바탕이 된다고 하는데요. 바로 그 인성공부의 교과서를 찾다가 생각해낸 '속담'!!!




"속담은 앞서 살았던 우리 이웃들의 평범하지만 이치에 맞는 지혜가 담겨 있을뿐더러, 속담은 간결하고 재치 있는 표현이므로 성장기 아이들이 잘 활용하면 표현력도 늘 거라고 생각했어요."

라고 하십니다. 책을 딱 펼쳐 보니 120개의 재치있는 속담을 쉽고 가치로운 글로 풀어 주었네요.




어마낫. 솔직히 처음 들어보는 속담이 많이 있었군요. 부끄럽습니다.

 와~ 이런 해학이 숨어 있는 속담이 있다니! 하고 놀란 속담이 많았어요.

이건 말이죠. 흠흠…


"우리가 잘 모르지만, 재치 있고 뜻 깊어서 수준 높은 속담들을 주로 골랐어요."


이렇게 작가의 의도가 있었던 것이니 제가 너무 무식한 건 아닌걸로 변명하자구요.ㅎㅎ 

말은 활짝 열릴수록 표현련도 세련되고 확장된다고 작가는 말씀하십니다. 이 책은 '속담'이라는 꼬치에 '속담 이해'- 인성 공부- 속담 활용- 문해력 항상' 이라는 4원색의 영양소가 맞물려 꿰어진 '융합 교과서'라고 자부하네요. 속담으로 인성과 표현력, 두 마리 토끼를 다 잡을 야심찬 계획을 세우신 듯 합니다.

적극적으로 공감하고 환영하는 바입니다


속담도 시대가 달라서 생겨나는 문화의 차이가 많을텐데요. 그런 차이나 사람 심리에 비롯되다 보니 생겨나는 비꼬는 표현도 있을진데 그런 속담들이 진짜 안보이더라구요.

엄선한 속담을 보니 "아 해 다르고 어 해 다르다."라는 속담이 와닿습니다. ㅎㅎ 

이 속담 역시 무슨 뜻을 가졌는지는 알겠으나 잘 모르던 속담이었는데 알게 됐네요.

또 "없어 일곱 버릇, 있어 마흔여덟 버릇" 요런 속담 또 처음 봤어요. 사람마다 여러 가지 버릇이 있음을 일컫는 말이라는데 뜻도 이제 알았습니다. 하하하 




이 속담은 너무 유명해 잘 알고 있지만요. 밑에 "관련 속담"은 또 아는 듯 모르는 듯 처음 봅니다.

요런 식으로 새롭게 연계도 되는 걸요. 그리고


"속담은 시를 닮았어요. 시는 산문보다 글의 길이가 짧지만 세상의 이치를 꿰뚫어 보아요. 시에는 '비유'가 많아요. 세상의 이치나 현상을 직접 설명하지 않고, 다른 비슷한 사물에 빗대어 말함으로써 짧고 선명하게 표현할 수 있기 때문이예요."


라고 속담에 대한 설명도 중간에 넣어 주네요. 

친절하게 설명도 듣고, 재밌는 속담이라 더 신나게 읽게 됩니다.

왠지 이 <인성 공부 시리즈>가 다 재밌기는.하지만요. 그래도 순서가 있는 듯 합니다.

논어와 고사성어로 딱 기본을 든든하게 잡고요. 속담에서 쉬운 듯 재밌게 표현력을 기르는 완결?의 묘미를 느끼게 되는 저의 주관적 견해가 생긴다고나 할까요.

일단 후루룩 재밌게 잘 읽었습니다.

속담이라 그런지 처음보는 속담조차 새롭고 재미가 생기네요.

마지막 이 독서 감상문도 이렇게 잘 마무리가 되겠죠.




아마 작가님도 신나고 재밌게 쓰지 않으셨을까 짐작도 해봅니다.ㅎㅎ 

성장기 아이들에게 특히나 이 <성장기 속담>은 속뜻을 알려주시니 잘 이해되겠고요. 그 덕에 표현을 잘 살려주는데 딱 안성맞춤입니다.



*허니에듀 서평단으로 출판사 국수로부터 제공받은 책을 읽고 주관적으로 쓴 글임을 밝힙니다.



댓글(0) 먼댓글(0) 좋아요(0)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