생각을 열어주고 마음을 잡아주는 성장기 논어 마음으로 생각하는 인성공부 시리즈 1
윤병무 지음, 이철형 그림 / 국수 / 2022년 1월
평점 :
장바구니담기


#허니에듀서평이벤트

#생각을열어주고#마음을잡아주는

#성장기논어




로로로 시리즈의 작가 윤병무 선생님께서 쓴 시리즈가 또 나왔어요.

믿보배시죠.

논어는 사실 저 어릴 때 얇은 책으로 대강 보고 제대로 보진 못했어요. 그래도 늘 공자님 말씀은 머릿속 한켠에 자리 잡고 있지요. '라떼는'의 꼰대 마인드가 있는 걸까요?ㅎㅎ 


 백년 인생 기간으로 볼 때 가장 필요한 건 건강.

건강 다음으로 인성공부가 꼭 필요한 아이들에게 논어는 안성맞춤 공부재료가 아니겠습니까. 윤병무 작가님이 아이들 인성공부를 위한 재료로 <논어>, <고사성어>, <속담>을 시리즈로 만든 탁월함을 읽으면서 더욱 느꼈네요.




말이 뭐가 필요하겠습니까.

로로로 시리즈를 보면서 공부라는 기나긴 여정을 떠나는 아이들에게 이 여정이 왜 필요한지 설명해 주는 책 같았어요.

그것도 국어, 수학, 사회, 과학을 샅샅이 뒤적여서 말입니다.

<성장기 논어>는 이젠 학습과목이 아니라 인생을 어떻게 살아야하는지 성장기 아이들 각자의 인성을 위한 책입니다.

동아시아 고전 중 으뜸으로 꼽히는 논어는 2500년 전에 고대 중국에 살았던 공자와 제자들이 나눈 대화를 기록한 책이죠. <논어>는 정치 사회 문화 윤리 등 여러 분야에 대한 공자의 깊고 넓은 사상이 담겨 있는데요. 오늘날까지 동아시아 최고의 고전으로 손꼽혀, 동서양 모두에게 읽히는 책이랍니다. 

하지만 분량이 많고 고대 중국의 역사와 문화에 대한 이해가 앞서지 않으면 <논어> 전체를 탐독하는게 쉽지 않겠지요. 그러함에도 초등학생과 청소년이 읽으면 건강한 '인성'을 갖출 수 있는 좋은 내용이 쓰여 있어요. 그것이 바로 윤병무 작가의 집필 동기라고 하네요.

성장기에 읽으면 좋은 구절을 뽑은 기준이 


"배움의 필요와 의미, 생각의 방향과 크기, 마음의 온도와 태도, 행동의 선택과 실천."


이라고 하십니다. 이 가르침을 생각하며 읽고 마음에 새긴다면, 성장기 독자의 인성은 부쩍 성장할 것이라고 믿고 쓰신 거겠죠.

작가의 자원을 충분히 살려서 문학적 해석이 담뿍 담긴 <논어>여서 저는 너~~무 감탄하면서 읽었답니다.

윤병무 작가가 제안한 <성장기 논어> 읽기에서 숙제가 있었어요.

바로 '따라 쓰기' 대신 '서술하기' 였는데요.

이 책의 장마다 제시한 '서술하기'에 자유롭게 자신의 글을 쓰는 겁니다.




사실 이렇게 '서술하기'를 하느라 책을 읽는 게 더뎠는데요. 어른이지만 성장기 아이들 못지않게 즐겁고 신나게 읽고 써봤답니다. 😛 




요런 책 내용과 산뜻한 색감의 일러스트를 보면서 아~ 내가 어린 시절 이런 책을 읽었다면 더 깊은 성찰을 할 수 있지 않았을까 하는 아쉬움이 생기더라구요. 살짝 질투와 부러움이 생기던데요.ㅎㅎ 

더구나 최근 학생들의 학습에 문해력 문제가 많이 대두되는데요. 배경 지식이나 어휘력 때문에 학생들 수업을 진행하기 힘들다는 교사들의 고심을 어떤 프로그램에서 보기도 했었죠.

그런데요.

이 책에서 그 문제가 확 느껴지는 거예요.

예를 들어서요.




이런식으로 한자 풀이 뿐 아니라 어휘나 문장이 내포하는 의미까지 문학적으로 해석해 주십니다. 보면서 처음부터 읽는 내내 참 따뜻한 선생님 같구나 하고 생각했어요. 이런 교사가 내 학창시절 계셨다면 하고 말이죠.

아마도 <성장기 논어>속에서 성장기 아이들에게 들려 주고 싶은 구절을 잘 되새김질 해준 게 아닐까 싶었답니다.

소화 잘 되라고요.

인성공부의 교과서가 될 책이 분명하다고 느껴집니다.


"'마음으로 생각하는 인성 공부 시리즈'가 성장기 아이들의 생각과 마음을 단단하게 살찌게 하여, 훗날 '입시 공부'에도 지치지 않게 하는 건강한 '인성 공부'의 바이블이 되기를 바란다. 내가 아는 한, 가장 튼튼하기에 오래 가는 공부가 바로 '인성 공부'이기 때문이다."


라는 최기홍 고려대학교 심리학부 교수님께서  추천사를 써주셨지요.

이 책을 잘 소화시킨다면 인성 공부는 문제 없을 듯 합니다.

저는 이 책을 본 후 바로 시리즈 모두 저의 책으로 모셔뒀답니다.

강추합니다.



*허니에듀서평단으로 출판사 [국수]로부터 제공받은 책을 읽고 주관적으로 쓴 글임을 밝힙니다.


댓글(0) 먼댓글(0) 좋아요(0)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