쓰레기 제로 가족의 일기 미래그래픽노블 8
베네딕트 모레 지음, 권지현 옮김 / 밝은미래 / 2021년 11월
평점 :
장바구니담기



#허니에듀서평이벤트

#쓰레기제로가족의일기


일단 양심에 찔리고 뭔가 반성 모드로 책을 접했습니다.

우리가 환경, 지구 온난화, 탄소 중립을 생각 하면 아무래도 반성 모드가 안될 수가 없잖아요.(다.다들 그렇지요?)

그런데요.

일단 책을 받자마자 딱 보니 너무 웃기고 재밌는거예요. 주인공이자 그림 작가인 베네딕트 모레는 아마도 저 같은 독자의 입장을 미리 생각해 둔게 아닐까 하는 아주 개인적인 생각을 해봤네요.ㅎㅎ 




이렇게 시작을 합니다.

이게 작가의 마음이었나봅니다.

"나는 그냥 내가 해야 할 일을 할 뿐이야."

라고요.

지구와 지구에서 함께 사는 모든 생명체가 공존할 수 있는 방법 중에서 내가 해야 할 일 또는 내가 할 수 있는 일.

그 중에서도 "쓰레기를 1년 동안 만들지 않기"

🤣 

이게 근데 가능한 걸까요.

그것도 가족이 함께 할 수 있는. 하긴 가족이 함께가 아니면 할 수 있는 일이 아니긴 하겠죠.




베네딕트 작가가 사는 프랑스를 기준으로 하자면 1인당 가정 쓰레기 배출량은 연간 330kg. 이걸 줄이는 유일한 해결책은 습관을 바꿔서 줄이고 줄이고 줄이자!!!

가족이 상의한 1년 동안 쓰레기 안 만들기. 그렇게 탄생한 ‘쓰레기 제로 가족'.

플라스틱 제품과 포장된 제품 사지 않기를 시작으로. (오늘 씨앗을 심어서 내일의 전사를 만든다고 합니다)

일상을 바꾸는데 지금까지 당연해 보였던 걸 바꾸고 습관도 바꾸기로 해요.

그랬더니!

마트나 상점에서 물건 사는 것이 만만하지 않아요.ㅠㅠㅠㅠㅠ 

사실 저도 이 책을 읽었답시고 마트에 가서 사과를 살 때 일회용 비닐팩에 넣지 않으려고 집에서 작은 장바구니를 가져갔었는데요. 이미 그곳은 포장이 다 되어 있는 거예요!!!

오늘은 실패!

베네딕트 작가의 가족이 결국 택한 건!




포장재 해결 방법은 직접 만드는 것!

하아~이게 이게 쉽진 않은데 그래도 작가의 가족은 뿌듯해 하며 못할 게 없다고 자신 합니다.ㅎㅎ 그러나! 이게 쉬우면 누구나 하게요.

연속되는 시행착오를 거듭하면서요.

그래도 계속 만들기, 비우기, 적응, 습관 만들기, 이웃과 함께 하고…..그리고 드디어 1년을 맞이하지요.

쓰레기 제로 실천 1년 말입니다.

달성한 후 베네딕트 모레 작가 부부가 나눈 대화는 다시 예전으로 돌아가지 않을 것을 얘기하지요.




다소 엉뚱하고 기발하게만 보일 수 있는 실험같은 시도였지만 예전 330kg이나 됐던 쓰레기를 25kg으로 줄였다고 합니다. 세상에!!!

그리고 이렇게 소비를 줄이니 저축이 늘어났지요.

그리고.




저는 이 대목이 확 와닿더라구요.


"자연은 별로 상관하지 않아요. 인간이 사라지면 지구는 다시 태어날 거예요. 하지만 인류는 그럴 수 없어요."


지구의 종말처럼 인류가 시혜를 베풀 듯 지구를 지키고 환경을 보호하려고 하는 것이 아니라 자연이 파과될 때 고통받는 건 바로 우리 인류라는 것을요.


"모든 것을 완벽하게 할 수 없다고 해서 아무것도 안 할 수는 없어요."


벌새처럼 물 한모금씩이라도 내가 할 수 있는 일을 실천한다면 인류가 지구상에 있는 공존할 방법을 조금씩 찾는게 아닐지 생각합니다.

(하나마나한 이야기인가요?ㅠㅠ)


저는 일단 일회용품 사용할 일이 있을 때마다 한번씩 멈추려고요.

친환경 제품 신경 써서 보고 지금 내가 사용하는 물건들을 좀 더 아껴써 볼께요.

너무 풍족한 생활을 하는데도 여전히 뭔가 부족하다 생각하는 결핍감에 대해 많이 반성하려고 합니다.

<쓰레기 제로 가족의 일기>는 부담감 보다는 친근하게 공존에 대해서 내가 해야할 일들을 생각하게 했어요.일단 엄청 재밌게 술술술 읽으면서 그걸 느끼게 해줬답니다.

이제 남은 건 실천!!!


*허니에듀서평단으로 출판사 밝은미래로부터 제공받은 책을 읽고 주관적으로 쓴 글임을 밝힙니다.




댓글(0) 먼댓글(0) 좋아요(0)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