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가미가제 독고다이>를 읽고 리뷰를 남겨 주세요.
가미가제 독고다이 김별아 근대 3부작
김별아 지음 / 해냄 / 2010년 7월
평점 :
장바구니담기


  재밌고, 유쾌하다. 그리고, 도발적이다. 가미가제 특공대는 야스쿠니 신사참배, 독도 문제와 더불어 한국에서 금기시되는 사안 중 하나다. 어느 것이라도 타협적으로 표현했다가는 친일파나 매국노로 매도당하기 십상이다. 그럼에도 불구하고 가미가제 특공대원 조선 청년 이야기를 소설화하다니, 일단 작가의 도전적인 시도에 존경을 보낸다.   

  책은 술술 읽힌다. 쉽고 재밌다. 하지만 읽는 내내 허전함을 지울 수 없다. 과한 평가일지 모르겠지만, 일제시대를 배경으로한 판타지 소설이나 조금 진지한 라이트 노벨을 읽는 느낌이다. 백정집안 출신이 컴플렉스를 숨긴채 격동의 시대에서 성공한 사업가 아버지, 양반가 출신으로 근대의 '이상적인 가족'에 대한 강박을 지닌 어머니, 멋있고 공부도 잘하고 항상 주인공의 우상이자 독립운동가의 후손이라는 자존심이 있는 공산주의자 형, 아버지를 닮아 이것 저것 볼품은 없으나 재벌 2세로 방탕한 한량 생활을 하는 주인공. 설정 자체는 괜찮다. 하지만 기구한 설정을 풀어내는 방식과 전개가 억지스럽다.  

  사실상 피도 눈물도 없는 아버지가 '전처'를 만나 하는 행동, '모범적인 공산주의자'인 형이 다른 이유도 아닌 단지'출생의 비밀'을 듣고 전향(작중에서 주인공도 말하지만 애초에 공산주의가가 '출신 성분' 때문에 전향하는 것은 말이 안되는 것 아닌가) 하거나, 현옥과 주인공의 만남이나(이건 뭐 그냥 티비드라마에 흔히 나오는 열심히 사는 여성과 재벌 2세의 신데렐라 스토리다), 분명 주인공의 시점으로 서술됨에도 불구하고 결코 주인공이 알 수 없는 '할아버지'와 '부모'에 대한 자세한 서술은 그냥 설정 과잉으로 재미만을 추구하다 나타난 문제다.   

  그리고, 재벌 2세의 성장소설 구도를 취하고 있지만, 주인공이 전혀 성장하지 않았다. 주인공은 자신의 말마따나 '이유도 모르고, 목적도 없이' 삶을 살고 있다. 그러던 중 한 줄기의 빛이 현옥이었고, '그녀를 위해' 주인공은 형 대신 입대한다. 하지만 주인공은 막상 죽음이 다가오자 '그녀를 위해' 탈영한다. 일제라는 연애의 장애물이 없어졌으니, 이제 3각관계의 로맨스라도 시작하자는 걸까? 그녀는 이미 형과 결혼 했는데?  주인공은 자신이 택한 선택 '형 대신 전쟁의 죄과를 치르는 것'을 거부하고 도망쳤다.  

 작가의 유려한 문체로 소설을 맛있게 만들었을지 모르지만, 영양가는 영 꽝인 것 같다.


댓글(0) 먼댓글(0) 좋아요(0)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