진심은 보이지 않아도 태도는 보인다
조민진 지음 / 문학테라피 / 2020년 7월
평점 :
장바구니담기


저자는 저널리즘을 전공하고, 말과 글에 대한 애정이 깊은 JTBC 개국 멤버이자 기자로 16년째 정치, 사회, 국제 등 다양한 영역을 취재하며 살고 있다고 한다.

인생은 결국 자세에 대한 문제라며 자신만의 그림을 그리기 위해선 뭐든 겁내지 않고, 굳세게 나아가는 진실한 용기가 필요하다고 이야기한다. 그리고 이런 마음을 담아 일터에서 틈틈이 흔들릴 때 나를 붙잡아 줄 마음가짐들을 정리하였다. 평생 일하지 않아도 좋을 만큼 큰돈이 들어온다 해도, 성취감을 주는 일하기를 멈추지는 않을 것 같다는 말과 함께.

1장 일터에서 ‘절대’란 없다
2장 언제라도 떠날 수 있으니, 하는 동안은
3장 나를 만드는 사소한 시간들
4장 더 많은 정체성을 원한다


긍정적인 생각도 좋고, 자신만의 신을 의지하는 것도 좋지만, 세상 그 어떤 일도 자신의 피나는 노력 없이는 이뤄지지 않는다고 생각한다. 일단 내가 최선을 다하면서 나의 신에게 기도하는 것. 그래서 이 문장이 참 좋았다.

강한 폭풍이 불어 배가 전복될 때는 신의 도움을 바라고 기도하는 것 말고도 두 팔을 써서 직접 헤엄쳐야 한다지 않았던가. 하늘은 그렇게 스스로 돕는 자를 돕고 있다. (p. 25)


눈에 보이지 않아도 큰일을 진행하기 위해서는 꼭 해야만 하는 일들이 있다. 그런 일이 중요하다는 것은 알지만, 자신이 그 일을 하기를 원하는 사람은 아마도 많지 않을 것이다. 꼭 칭찬을 원하는 것은 아니더라도 아무리 노력해도 빛을 받지 못하는 일이 잦아지면 지치게 마련이다.
그런 일들은 어디에나 존재한다. 학창 시절을 떠올려보면 그때도 눈에 보이는 큰일을 하는 친구들이 주로 칭찬을 받기도 했던 것 같고.

드러나지 않는 일의 중요성까지 알게 될 즈음 우리는 아마도 선배가 되어 있을 것이다. (p. 49)

무턱대고 다 잘 될 거라며 희망을 주는 말보다, 현실적인 이야기가 더 와 닿을 때가 있다. 대화를 하는 상황에서는 상대가 어떤 말을 원하는지 파악하는 게 더 중요하겠지만, 적어도 내가 읽으면서 한번 더 찬찬히 보게 되는 말들은 그렇다.
직업에 대한 생각도 그렇다. 나도 다양한 자격증을 취득하면서 이것저것 해 보았고, 성취감을 좇으며 살아왔지만 결국 내가 무언가를 하고 있다는 그 느낌이 좋았다.


일은 돈을 벌게 해주어야 하고, 능력을 발휘할 수 있게 해 주어야 한다. 내가 생각하는 일의 두 가지 조건이다. 모두 성취감의 문제다. 원하는 걸 이루었다거나 이루고 있다는 성취감이 중요하다. (중략) 일하면서 얻는 배움이 특별히 새롭거나 엄청나지 않더라도, 만족되지 않는 상황을 견디는 것 자체로 성숙할 수 있다. (p.68)



인생에 대해 어떤 한계도 긋고 싶지 않다는 저자의 말에 고개를 끄덕인다. 생각해 보면 그 어떤 것도 확고하게 정해진 것은 없는 것이 인생이었는데, 나는 마치 꼭 무언가를 이루어야만 한다는 생각에 쫓기며 살아오고 있었다는 생각에 한동안 허탈함을 느끼기도 했으니까.

열심히 살아가는 게 빛나는 일이고, 또 타고난 내 성격대로 사는 일이겠지만, 하고 싶은 것을 하는 것도 중요하고 소중한 일이다. 그리고 그런 일들을 마음껏 하면서 살기 위해서는 하고 싶은 일은 아니더라도 내가 노동을 통해 번 돈이 넉넉히 있어야 할 것이다. 내가 일해서 번 돈만큼 의미 있고도 든든한 돈은 없을 테니까.


비바람이 불어도, 해가 뜨지 않아도 그저 제 할일을 묵묵히 해 나가며 더 높이, 더 멀리 가기 위해 애쓰고 있다는 16년차 기자가 써내려 간 이야기는 공감되는 부분이 많았다. 삶에 대한 자세에 대해 생각해보는 시간이었다.

댓글(0) 먼댓글(0) 좋아요(1)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