천 개의 성공을 만든 작은 행동의 힘
존 크럼볼츠 & 라이언 바비노 지음, 이현정 옮김 / 프롬북스 / 2014년 7월
평점 :
품절


  이 책을 한 줄로 요약한다면? 한 학기가 끝나 무기력에 빠진 학생들에게 꼭 읽어보라고 권하고 싶은 책이라고 말하겠다.

 

  프롬북스에서 출간된 <천개의 성공을 만든 작은 행동의 힘>은 인생의 전환점을 찾는 사람들에게 전하는 9가지 조언이 담겨있다. 이 책의 저자인 존 크럼볼츠와 라이언 바비노는 모두 진로 상담분야의 권위자로서, 스텐포드대에서 교육심리학과 관련된 프로젝트 및 강의를 담당하는 분들이다. 이들은 성공하는 사람들의 ‘실제행동’과 실패하는 사람들의 ‘목표설정’에 주목했다. 성공하는 이들은 어설픈 계획일지라도 일단 부딪혀 보고 실패하면서 계획을 수정하고 다시 나아가는 “설정-수행-피드백” 과정을 거치지만 실패하는 사람들은 ‘설정’에 온힘을 투자하다가 지쳐서 그 다음 ‘수행’단계로 나아가지 않는점에 주목했다.

 

  어쩌면 실패에 관대하지 못한 사회문화, 그리고 단기간의 교육과정 내에 평균이상의 결과를 내어야 한다는 한국 사회의 분위기가 ‘실패하는 사람들’을 양산하고 있다고 말하는 이도 있을 수 있으나, 어느 사회든지 간에 그 문화 내에서도 성공하는 사람과 실패하는 사람들로 양분되는 것을 미루어본다면 ‘성공’,‘실패’는 개인의 노력에 크게 좌우된다는 것이 이 책의 관점이다.

 

  첨단과학으로 무장한 기상청도 당장 내일 날씨를 맞추치 못하는 경우가 있어 빈축을 사는 경우가 많다. 우리인생은 날씨보다도 더 많은 변수속에 놓여진 불안정한 존재이다. 그 속에서 5년 10년 30년 화려한 계획보다는 지금 당장 (NOW)의 어설프고 작고 가벼운 행동이 장기적으로 봤을 때 나에게 더 많은 변화가 올 것이라는 저자의 말이 제일 기억에 남는다.


댓글(0) 먼댓글(0) 좋아요(1)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