저평가 종목 선택의 비밀 - 고수가 말하는 Re-Start 주식, 고수 따라하기 시리즈 1
송경헌 지음 / 국일증권경제연구소 / 2012년 11월
평점 :
품절


  주식을 하는 사람에게 가장 큰 관심은 ‘어떤 종목을 사야 수익을 낼 수 있는가?’가 아니겠는가? 그래서 주식관련 게시판에는 많은 전문가들이 “00종목을 사라!”고 외치고 있는데 이것이 믿을 수 있는 말인지, 아님 아닌지... 하지만 주식은 남에게 의존해서는 절대로 오랫동안 살아남을 수 없다. 스스로 매수 이유와 매도이유를 판단할 수 있을 때. 진정한 잃지 않는 매매를 할 수 있을 것이다. 이 책은 중장기 투자자가 어떻게 저평가 종목을 골라야 하는지 기준이 되는 방법과 그 사례들을 제시하고 있다.

 

  이 책 전반부에서는 재무제표에 관한 기본 지식과 이를 바탕으로 한 기업 파악법을 설명하고 있다. 최근에 나온 책 답게 연결재무제표에 대한 설명과 사례를 든 점이 매우 유용했다. 중반부에는 저평가종목을 선택하는 네 가지 기준으로 영업이익증가율, EPS증가율, 저PER, 그래프를 들었다. 이 책은 이 기준을 산술적으로 접근하여 영업이익이 얼마이상, EPS는 얼마이상이어야 한다고 획일적으로 판단하지 않는다. 오히려 왜 그 기준이 되어야 하는지 독자가 이해를 할 수 있도록 많은 페이지를 할애하고 있다. 주식이라는 것은 암기로 되는 것이 아니라는 점에서 많은 사례를 제시한 것은 장점이긴 하나 모든 주식이 그러하지는 않기 때문에 독자가 직접 HTS로 공부할 필요가 있다.

 

  이 책 후반부에서는 여전히 진행중인 종목 13종목을 사례로 삼아 실전에서는 어떻게 대응해야 하는가에 대해 다루고 있다. 특히 제8장 <저평가종목 매도를 위한 실전연습>을 통해 매수보다 더 어려운 매도에 대해 많은 부분을 할애하고 있는 점이 특징이다. 장기투자자에게 매도 타이밍은 그 종목이 고평가되었다고 판단될 때 매도해야 하는데 그 고평가가 언제인지 판단하는 사례를 자세히 소개되어 있다.

 

  이 책은 한 번 읽고 모든 것을 다 이해하기는 쉽지 않은 책인 것 같다. 하지만 여러 번 책을 반복해서 읽고, 실전 연습을 통한다면 저평가 주식을 고르는 안목에 큰 도움을 줄 수 있는 책 인 것은 확실하다.


댓글(0) 먼댓글(0) 좋아요(0)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