더 리치 THE RICH - 세계 1% 백만장자들에게 직접 배운 부의 연금술
키스 캐머런 스미스 지음, 신솔잎 옮김 / 비즈니스북스 / 2020년 6월
평점 :
장바구니담기


이 글에는 스포일러가 포함되어 있습니다.

p8.9

좋은 책을 선정하고 그 안에서 가장 전해주고 싶은 내용을 골라 나만의 표현으로 바꿔 양질의 스토리텔링으로 재해석했다.

느낌: 여기서 빙고를 외쳤다. '나는 책을 좋아하고 책 읽는 것도 좋아는 나에게는 좋은 조언'이라며 박수를 보냈다.

"왜 어떤 사람은 부자가 되고, 어떤 사람은 보통의 삶을 사는가?"

삶의 모든 측면은 긴밀히 연결되어 있다. 작은 생각의 변화가 행동의 변화를 만들고, 행동의 변화는 내 안에 잠든 부의 잠재력을 깨워 삶의 모든 면을 성장시키며, 결국 나를 재정적 성공을 이끈다.

p13.14

내가 <<더 리치>>를 쓴 이유와 목적은 다음의 세 가지로 정리할 수 있다.

첫 번째는 '책임감'이다.

두 번째 이유는 바로 '목적의식'이다. 누구나 세상에 태어나 살아가면서 이뤄내고 싶은 소명이 있을 것이다.

세 번째 이유는 이 책이 다음 세대에게 전해질 '유산'이 되길 바라서다.

p27

돈이란 내가 추구하는 만큼 얻을 수 있는 풍족한 것이라고 생각한다면 당신은 경제적 자유를 목표로 나아갈 수 있다. 돈에서만큼은 '두드려라, 그리하면 열릴 것이다'라는 오래된 구절이 옳은 셈이다.

p32

고소득층과 초고소득증 사람들은 이렇듯 당장의 만족감에 흔들리지 않고 자제하는 법을 알고 있다.

중략

눈앞의 일만 내다보는 사람은 결코 금전적인 자유를 누릴 수 없다. 고소득층과 초고소득층 사람들은 부를 점점 더 확장해 인생을 자신의 뜻대로 통제하고 누리고 싶어 한다.

p38.39

마음의 평온을 바라는가? 가장 좋은 방법은 당신이 좋아하는 일에 에너지를 쏟는 것이다. 그리고 당신이 영감을 얻고 흥미를 잦는 분야에 삶을 집중하라. 생각만으로도 즐거운 일을 하며 돈을 벌 수 있는 방법을 찾을 수 있을 것이다.

수많은 백만장자들의 비밀이 바로 이것이다. 그들은 자신이 하고 싶은 일을 하며 돈을 번다.

경제적인 면뿐만 아니라 삶의 모든 면에서 장기적으로 생각하고 계획하는 습관을 들여야 하는 이유이기도 하다.

p49.50

대인배는 아이디어에 대해 이야기하고,

범인은 잡다한 이야기를 하며.

소인배는 남에 대해 말하기 좋아한다.

성공하고 싶다면 지속적으로 자신의 생각을 확장해야 한다.

백만장자들은 항상 아이디어에 대해 고민하고 이야기한다. 그리고 이를 기반으로 대단한 일을 해낸다. 반면 보통 사람들은 잡다한 이야기를 하고 타인이 대단한 일을 해내는 과정을 그저 지켜본다.

생각 : 과연 나는 어디에 속하는가? 아이디어를 구상하고 고민하는 나는 대인배로 거듭나려고 노력 중이다.

p57

타인과 좋은 관계를 맺을 수 없는 사람은 부자가 될 수 없다. 뒤에서 험담하는 것은 어리석고 무지한 행동이다.

중략

백만장자는 타인을 존중한다. 상대방의 행동을 섣불리 의심하거나 비틀어 보지 않고 있는 그대로 보려 애쓰며 각자 자신이 처한 상황에서 최선을 다했다고 믿는다.

중략

항상 사람들에게서 좋은 점을 찾아 칭찬하려고 노력해야 한다.

백만장자는 칭찬에 후한다. 이들은 타인을 긍정적으로 바라보고 높이 평가할 때 유익한 결과가 찾아온다는 것을 잘 알고 있다. 다름을 인정하지 않고 다른 사람을 비방하는 것은 현명하지 못한 행동이다.

생각 : 뒤에서 험담하기보단 나는 글쓰기를 택했다. 나를 험담하려 다니는 사람을 볼 때마다 애초로워 보였다. 그리고 그 사람에 대한 나의 감정을 조용히 욕 테라피 노트에 노트북에 타이핑하며 분노를 화를 풀어냈다. 그 후로 그가 참 안타깝고 불쌍하다. 자신의 사랑을 여기저기서 구걸하는 모습이 그저 딱해 보였다. 나는 나의 길로 걸어가면 된다. 그가 무슨 말을 하던 나는 상관하지 않으면 된다. 왜냐고! 자신의 감정과 생각은 그들 거니깐. 내 것은 아니니깐 신경 쓸 필요가 없다. 점점 나는 부로 향한 생각과 마음가짐을 하나씩 장착하고 있다.

p64.65

불만을 입에 달고 사는 사람들은 사실 자기 자신에게 저주를 퍼붓고 있는 것이다.

중략

이제 불평은 그만두고 아주 작은 일에도 감사한 마음을 갖자. 감사하는 마음은 생각지도 못한 순간에 세상에서 가장 강력한 힘을 발휘한다. 소소한 일에도 감사하기 시작하면 감사할 일이 더 많이 생긴다. 감사한 아이디어들, 감사한 일들, 감사한 사람들에게 대해 이야기한다면 점차 인생이 달라질 것이다.

느낌 : 이로써 나는 Having을 사랑하는 사람들이 모여 운을 끌어당기고 있다. 자신에게 들어오지 않는 운이라도 다른 멤버가 운이 들어오면 서로 격려해 주는 우리 멤버가 너무 사랑스럽다. Having 노트를 기재하며 서로 감사할 일, 아주 사소한 일들조차는 감사하는 그들에게 나는 또 배우고 성장한다. 매번 멤버를 모집할 것이고 멤버가 모집되지 않더라도 나는 내 길을 갈 것이다. 이것이 얼마나 많은 행운을 끌어당기고 나를 성장할 수 있는 비법이기 때문이다.

 

p71

"소심한 사람들에게 변화는 두려운 것이다.

현재에 안주하는 사람들에게 변화는 위협적인 것이다.

그러나 진정한 자신감에 차 있는 사람들에게 변화란 곧 기회다."

생각 : 이 부분을 읽으면서 많은 생각을 했다. 예전에는 현재 생활에 안주하며 만족하고 살았다. 이것도 감사하다며.. 내 주제에 이 정도로 사는 것도 감지덕지하다며 스스로 한계를 규정지었다. 하지만 지금은 내가 변하려고 노력했고 내가 변하니 다른 사람들 역시 변하기를 바라는 마음으로 프로젝트를 만들어 그들과 성장하고 있다. 그들 역시 배움으로 성장을 원하고 있기 때문이다. 나는 그저 판을 깔아 주었을 뿐... 그들에게 많은 것을 배우며 살아가는 지금 현재가 너무 행복하고 아름답다.

p79

변화는 우리가 새롭게 배워야 할 지식이 무엇인지 일깨워준다. 자신감이 충만해야 다가온 기회를 최대한 활용할 준비도 할 수 있다. 기회가 언제 찾아올지는 아무도 모르는 일이다.

p84

누구나 인생에서 한 번쯤, 아니 여러 번 시련과 난관을 겪는다. 변화의 기점에 서 있던 과거의 경험을 되돌아보고 변화란 언제나 우리에게 유익했음을 깨닫길 바란다.

변화는 좋은 것이다! 변화가 닥쳤을 때 되도록 빨리 받아들어야 삶이 주고자 한 교훈 또한 빨리 얻을 수 있다. 교훈을 빨리 깨칠수록 당신이 새로이 갖춘 강인한 힘을 즐길 순간도 빨리 온다.

p95

백만장자는 실패란 성공에 이르기 위한 과정임을 알고 있다. 이들은 실패를 두려워하지 않고 실패를 마땅히 받아들여 이를 통찰력을 얻는 기회로 삼는다.

중략

실패를 바라보는 관점과 실패에 반응하는 방식으로 당신이 얼마나 성공할 수 있을지가 결정된다.

p107.108

믿음을 갖고 두려움을 이겨내 기꺼이 도전해보라.

중략

당신이 떠난 뒤에도 세상에 남을 일을 하고 싶다면 기꺼이 위험을 감수해야 한다. 세상에 오래도록 기억되는 사람들은 모험을 감행한 사람들이었다.

더욱 많은 도전을 하고, 과거를 성찰하며, 오래도록 기억될 일을 하라.

생각 : 과연 나는 믿음을 믿고 두려움을 이겨냈는가? 이겨냈다. 수치스러운 부분을 세상에 드러냈고(김수미 밥은 먹고 다니냐! 출연) 그 후로 두 곳 방송사의 출연을 했다. 이로써 나의 가능성을 믿고 방송사의 나의 이름 한 줄을 채워 넣었다. 도전은 두려운 것만은 아니다. 내가 알고 있는 것들을 다른 사람들과 나누는 것임을... 이 좋은 것을 그동안 하지 않고 살았을까? 생각하니 그것 역시 나의 자영분이 되고 있다.

p123

지식이란 씨앗을 뿌리는 것이고 이 씨앗이 과실을 맺기까지 시간이 필요하다. 책을 읽을 때마다 내면에 새로운 씨앗을 뿌리는 것이라고, 혹은 이미 씨앗을 뿌린 땅에 물을 주는 것이라고 생각하면 어떨까?

중략

백만장자와 보통 사람의 가장 큰 차이는 백만장자는 자신이 즐겁게 할 수 있는 일에 주력한다는 것이다. 이들은 자신에게 영감을 주는 주제에 대해 배움을 멈추지 않는다.

p157

무언가를 나누고 베푸는 행위는 항상 기쁘고 즐거운 일이다.

p164.165

주변을 둘러보면 매일 누군가에게 무언가를 베풀 기회가 있다. 물론 돈이 아니어도 된다. 상황에 따라 도움이 될 수 있는 것이라면 뭐든지 좋다. 베푸는 삶만큼 우리를 행복하게 하는 것은 없다. 인색한 태도는 삶을 불행으로 이끈다.

사람이 변화하는 데는 큰 결심이 필요한데 그 동기가 때로는 주위 사람의 응원과 따뜻한 마음, 진실한 도움이 될 수 있다고 나는 믿는다. 거기에 필요한 지식이 갖춰져 있다면 작은 동기부여로도 사람은 변화할 수 있는 것이다.

 

p215.216

1인 기업, 부동산, 주식 모두 나름의 위험이 있다. 그러나 관련 지식이 늘어날수록 위험 또한 크게 낮아진다. 다시 한번 강조하지만 위험이 곧 기회이고 지식은 당신의 앞날을 밝혀줄 빛이다.

보통 사람들에게 재정적 안정이란 저축을 의미한다.. 하지만 백만장자의 생각은 다르다. 백만장자는 돈을 저축하지 않는다. 다만 꾸준히 황금알을 낳는 거위를 여러 마리 갖고 있을 뿐이다.

중략

돈을 모아 두어야 한다고 생각하는 사람들의 문제는 급할 때마다 모아둔 돈을 허물어 쓴다는 것이다. 백만장자는 황금알을 낳는 거위가 건강한지 항상 살핀다.

p229

백만장자는 자기 자신에게 묻는 질문을 의도적으로 수정한다. 이를 통해 자신의 생각을 통제한다. 더 큰 성공을 성취하도록 자신의 사고방식을 끊임없이 훈련하는 것이다. 보통 사람들의 문제는 스스로 생각하지 않는다는 데 있다. 본인은 그렇지 않다고 하겠지만 시실 이들의 생각을 통제하는 것은 자신이 아니라 타인이다.

생각 : 끊임없이 나에게 질문을 하자. 타인에게 찾지 말고 내 안에서 찾아보자!!

내면의 목소리를 통제해야 삶을 통제할 수 있다.

-------------책 일부 발췌-----------

백만장자들은 자신을 훈련하고 있었다.

자신의 현재 삶에 안주하지 않고 끊임없이 노력하고 끊임없이 질문을 던진다.

그러나 일반인 우리네는 하루 살아가는 것이 벅차 질문은 우리 것이 아니라고 단정 짓는다. 그래서 나는 이렇게 책을 읽고 자신을 들여다보며 생각 정리를 하는 것일지도.. 스스로 내면의 소리를 통제하는 것만이 삶의 통제를 할 수 있다는 저자의 마지막 단어에서 큰 울림이 있었다.

저자는 마지막에 당부한다.

1. 이 책을 반복해서 읽어라. 전 세계 1퍼센트 백만장자의 열 가지 연금술을 완벽히 체득할 때까지 몇 번이고 반복해 읽기를 추천한다. 반복은 사고를 전환하는 데 가장 효과적인 방법이다.

2. 당신만의 커뮤니티를 만들어라. 이 책을 주변 사람들과 공유하고 이 책에 소개된 법칙에 대해 함께 논의하고 서로의 경험과 생각에서 배울 점을 찾아라.

3. 배움을 확장하라. 성공과 행복을 얻기 위해 태도를 꾸준히 개발하는 데에는 혼자만의 노력보다 자신보다 더 나은 사람의 조언을 받아들이고 그가 걸어간 길을 함께 걸어가는 게 가장 빠른 길이다. 도움이 될 만한 전문가를 찾아 강연을 듣거나 유튜브를 이용하라.

당부의 말에서 유튜브를 활용해 배움을 확장하겠다는 생각을 하며 이 책을 마무리를 지어야겠다.

책 중간중간에 연금술 질문이 있다. 일단 읽기에 열중해 그 질문에 답을 하지 못했다. 이제는 쉬엄쉬엄 다시 재독하며 백만장자 질문에 답해볼 차례다.

아주 간결하면서도 임팩트 있었던 더 리치 책.

김새해 작가님이 극찬한 더 리치... 왜 극찬했는지 읽어보니 알 거 같다.

이 책 한 권으로 백만장자가 되기를 바라며... 백만장자가 되기를 간절히 바라는 사람에게는 꼭 읽어야 할 책이다.


댓글(0) 먼댓글(0) 좋아요(0)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