오십, 중용이 필요한 시간 - 기울지도 치우치지도 않는 인생을 만나다 내 인생의 사서四書
신정근 지음 / 21세기북스 / 2019년 12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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이 글에는 스포일러가 포함되어 있습니다.

주말 잘 보내시나요? 오늘 가져온 책은 21세기 북스에 지원받아 읽게 된 오십, 중용이 필요한 시간 가져왔답니다.

점점 50을 바라보면서 앞자리가 숫자가 바뀌기 전에 뭔가를 하고 싶다고 생각하신다면 오십, 중용이 필요한 시간 책 어떨까요?

4라는 숫자의 나이를 맞이하면서 시간이 정말 빠르게 흐르더라고요.

그래서 뭔가 해야지! 했던 것이 올해 초.. 많은 것을 도전하고 이루고 있지요.

오십 중용이 필요한 시간 책을 접하며 공자 말처럼 인간이 가져야 하는 기본적인 덕목을 잊고 살아갔던 저의 과거를 알게 되었지요. 알찬 구성의 책이었습니다.

그럼 읽어볼게요.~~

 
 

「중용」은 이리 치이고 저리 흔들리는 삶에서 중심을 잡아 평범함의 가치를 새삼 느끼게 한다. 「대학」은 삶을 이끌어가는 생각의 집을 짓기 위해 갖추어야 할 설계도를 간명하게 그리게 한다. 「맹자 」는 세상이 나와 다르더라도 꿋꿋하게 내 길을 걸아가는 기개를 말한다.

p20.21

사람은 하루하루 성실하게 일해서 먹고살며 한 번씩 휴가를 다니면서 삶의 재미를 느낀다. 이게 특별하지 않은 보통 사람들의 소소한 일상이다.

우리는 공감과 죄책감이 없는 사람을 '사이코패스'라고 부르는데, 이도 '소은행괴'와 그리 거리가 멀어 보이지 않는다.

음식도 같은 것을 늘 먹다 보면 싫증이 난다. 색다른 것을 찾기도 한다. 늘 먹던 것은 잠깐 싫증이 날 수 있지만 결국 그 맛을 찾게 되고, 색다른 것은 한때나마 먹지만 계속 찾을 수는 없다.

『중용 』하면 평온하고 차분한 이야기가 나오리라 예상할 수 있다.쉰의 나이도 조명이 쏟아지는 특별하고 화려함보다 공기처럼 편안하고 일상처럼 부담 없는 보통에 다시 눈이 가는 때다. 보통이 결국 오래가기 때문이다. 중용과 쉰의 나이는 평범함에서 잘 어울린다.

p28.29

공자는 도를 실행하는 행도와 도를 밝히는 명도에서 일정한 기준에 부합하지 못하는 사례로 두 가지를 제시하고 있다. 지혜로운 자는 지나치고 어리석은 자는 미치지 못하면, 현명한 자는 지나치고 못난 자는 미치지 못한다.

이것은 바로 사람이 음식을 너무 적게 먹거나 많이 먹어서 맛을 ㅈ대로 즐기지 못하는 것과 비슷하다.

아프거나 굶주리며 적절하게 먹지 못하기 쉽다.

p43

중용은 사람의 삶이 인의예지의 도와 늘 긴밀하게 연결되어 있다는 점을 일깨워주고 있다.

하지만 사람은 자신이 하는 언행을 누가 보지 않거나 자신이 내는 소리를 누가 듣지 않는다면 인의예지의 도와 어긋나게 행동할 수 있다.

p51.52

사람은 해보기 전에 결과를 어느 정도 예상할 수는 있지만 실제로 어떤 일이 일어날지 정확하게 알 수는 없다. 이 때문에 긴박한 선택의 순간에 '될 대로 되라'라는 식으로 스스로 포기할 수 있다.

하지만 중용에서는 느슨해지려는 사람을 다시 긴장하게 한다. 세상에 모르는 일은 없다. 일을 할 때 그 결과가 드러나려면 시간이 걸리지만 그전에 결과가 어슴푸레하게 나타난다.

불행과 행운이 앞으로 닥칠 경우 좋은 현상을 반드시 먼저 알게 될 뿐 아니라 좋지 않은 현상도 먼저 알 수 있다. 그러므로 완전한 진실은 초자연적 존재처럼 신묘하기 그지없다.

p72

 

중요대로 살려면 무엇이 옳고 그른지도 알아야 하고 또 그렇게 안 것을 제대로 실천해야 한다. 이것이 바로 중요대로 살아가려 할 때 처할 수밖에 없는 이중 곤란이다.

중용대로 살려면 무엇이 옳고 그른지 알아서 실천한다고 하더라도 그것이 한 번에 그치지 않고 평생에 걸쳐서 풀어야 하는 숙제가 된다.

p73

 

우리는 한번 시작했으면 끝장을 내야 좋다고 생각한다. 반면 도중에 그만두면 뭔가 문제가 있고 찜찜하게 여긴다. 이로 인해 '완주 콤플렉스'에 시달린다. 달리기를 하면 결승선까지 도달해야 한다. 완주다. 책을 읽으면 마지막 장을 넘겨야 한다. 완독이다. 연재하는 글을 쓰면 마지막 마침표를 찍어야 한다. 완결이다. 선택할 때 미심쩍은 부분을 남겨놓지 않고 죄다 결정을 내려야 한다.

p79.80

지성에서 출발하면 사람은 자신이 가진 본성을 남김없이 다 드러낼 수 있다. 의도와 이해가 끼어들면 드러내는 부분도 있고 숨기는 부분도 있다. 모두를 드러낼 수 없다. 이처럼 사람이 자신이 본성을 다 드러내면 사람 일반을 만날 수 있다.

사람이 사람 일반을 만난다고 끝이 아니다. 다시 사물을 포함하여 타자로 나아가게 된다.

p101

전장이 있으면 할 일이 닥쳐와도 전정을 할 일에 적용하게 된다. 그러면 상황에 끌려가지 않고 끌고 갈 수 있다. 수평의 폐가 아니라 수직의 립이 될 수 있다.

p117.118

사람은 긍정적으로 바뀐 만큼 위대한 것이다. 사람이 바뀌려면 먼저 자신이 어느 위치에 있는지 알아야 한다.

p136

배우기를 좋아하는 것은 지혜에 가깝고, 온 힘으로 실행하는 것은 사랑에 가깝고, 부끄러워할 줄 아는 것은 용기에 가깝다.

 

p170.171

사람은 진실하려고 하더라도 부분을 통해 가능하다. 사람이 한꺼번에 전체를 만날 수는 없다. 사람이 벽 앞에 서면 뒤를 볼 수 없고 입시나 입사 시험에서 지원을 하더라도 처음부터 그 결과를 알 수 없다.

사람은 한계가 있지만 부분에 집중하면 집중할수록 세계와 더 깊이 더 넓게 만날 수 있다.

30대나 40대에 잘나가던 일을 그만두고 하고 싶었지만 하지 못했던 것을 나이가 들어서 새로 시작하는 사람이 종종 있다. 진실을 외면하기란 그만큼 어려운 것이다.

 

p183

50~60대와 1990년생이 남을 돕는다고 할 때도 그 이유가 다를 수 있다. 50~60대는 가족과 친 적을 도울 때 길게 생각하고 말로 뚜렷하게 표현할 게 없다. '그냥 가족이니까' '그냥 친 적이니까' 돕는 것이다. 나와 남의 경계가 확실하지 않으니 여유가 있으면 돕는 게 당연하고, 여유가 없더라도 내가 못 쓰더라도 도울 만하면 돕는다고 생각한다. 반면 1990년생은 철저하게 따진다. 내가 남을 왜 도와야 하는지 따지고 난 뒤에 그 이유가 합당하면 이유가 합당하다면 그제야 비로소 돕는다.

진실이란 스스로 자신을 이룰 뿐 아니라 타자를 이루게 하는 바탕이다. 자기를 이루는 것이 사랑이요. 타자를 이루게 하는 것이 지혜다. 이것은 본성의 힘이고 자기 내부와 외부의 도리를 종합한 것이다. 그러므로 현실(시대) 상황에 맞게 처리하는 것이 합당한 것이다.

 
 

p258

50대에서 60대로 넘어가는 즈음에는 포용이 중요한 덕목이다. 포용은 다른 것만을 받아들이고 나를 버리는 것이 아니다. 포용은 다양한 조합이 가능하다. 즉 나를 비우고 남을 받아들일 수도 있고, 나를 세우고 남을 버릴 수도 있고, 나와 남을 모두 버릴 수도 있고, 나와 남을 모두 담을 수도 있다. 포용은 나와 남을 비슷하게 생각할 수 있는 것이다. 나만 올은 것도 아니고 남만 그른 것도 아니니까.

포용하려면 결국 주위를 편하게 둘러보며 다양한 일을 배우려는 자세가 필요하다.

p259

 

나와 다른 것도 내가 달리 생각해볼 수 있는 기회가 된다.

p263

행복감은 꿈에 그리던 일이 이루어졌을 때도 느낄 수 있다. 그렇지만 사실 살면서 이런 행복감은 몇 번밖에 느끼지 못한다. 대부분 일에 치여 허둥지둥 살아간다. 한 번씩 아련해진 과거를 떠올리지만 돌아갈 수도 없다.

-------------------------------책 일부 발췌------------------------------

읽는 내내 중년은 괜한 중년이 아님을 알게 되었다.

동양 고전이기는 하지만 쉽게 풀어 놓아 읽기 쉬웠다.

인생의 절반쯤 왔을 때 읽어야 할 중요 60수의 힘. 그 힘이 무엇인지 궁금하다면

오십, 중용이 필요한 시간을 읽어보기를 권해본다.

여전히 흔들리며 살아가는 50대를 위한 마음의 중심 잡기를 원하는 분

50대뿐만 아니라 중년을 위한 삶의 품격을 높이고 싶은 분

부모에게 선물해드리고 싶은 분이라면 오십, 중용이 필요한 시간 책을 추천해드린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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