월급쟁이 부자는 없다 - 서른 전에 평생 돈 걱정을 해결한 젊은 부자 유비의 경제적 자유 실현 프로젝트, 개정증보판
김수영 지음 / 보랏빛소 / 2019년 8월
평점 :
품절


-이제 바꿔야 한다. 부자가 되겠다는. 경제적 자유를 얻겠다는, 내 인생의 주도권을 누구에게도 빼앗기지 않겠다는 간절한 열망을 가져야 한다.

-자신이 꿈꾸는 삶의 모습을 그려보자. 근사한 집, 멋진 차, 해외여행, 화목한 가정, 삶의 여유...비록 현실을 돌아보면 감히 이룰수 없는 환상과도 같지만, 언젠가 반드시 누리고야 말겠다는 강한 의지가 필요하다.

 

part5 경제적 자유를 위한 부동산 투자 로드맵

 

p231

 

계란을 한 바구니에 담지 마라.

 

위험관리를 위해 자산을 여러 곳에 분배하라는 뜻이다.

 

p233

 

부자가 되기 전에는 반드시 계란을 한 바구니에 담아야 한다.(몰론 단순히 몰빵투자를 하라는 의미는 아니다.)

기회가 보이기 전까지는 돈을 한 바구니에 모아놓고 독하게 공부해야한다. 충분한 내공이 쌍히기 전까지는, 뚜렷한 투자처가 보이기 전까지는 열심히 돈을 모으고 절약함과 동시에 하나의 눈뭉치를 계속해서 뭉치며 기회를 엿봐야 한다.

 

p234

 

부자가 되기 위해 첫걸음을 때는 당신은 대신 이 말을 기억했으면 한다.

 

바구니를 알아볼 수 있는 안목을 키워라. 그리고 그 바구니에 계란을 집중적으로 담아라.

 

p241

 

수많은 금융 관련, 주식 관련 종사자들은 말한다. 앞으로 대한민국의 부동산시장은 대세하락을 맞을

것이며 특히 인구감소와 고령화, 20~30대 청년층의 구매력 저하로 인해 이는 피할 수 없는 현실이 될 거라고, 그러나 이는 하나만 알고 둘은 모르는 이야기다. 우리는 전문가라는 사람들의 말을 절대 곧이곧대로 민어선 안된다. 그들은 자신의 이해관계에 어긋난 말을 결코 내뱉지 않기 때문이다.

 

p251

 

서울 아파트 평균가격이 5억 원을 돌파해 이제 10억 원까지 바라보고 있는 판국이다. 이 마당에 "내가 그 돈이 어디 있냐,  월급 200만 원 받아 생활비 쓰고 나면 돈 한 남는 것 없다" "집값은 더 떨어져야 한다. 폭락해야 한다"라고 말하는 자들에게는 이 글이 하등 도움이 되지 않을 것이다.

 

집은 레버리지를 활용해야 살 수 있는 것이다. 대출을 끼고 사든지, 우리나라에만 있다고 하는 전세를 끼고 사야 하는 것이다. 대출을 끼고 산다고 하면, "그 대출원금을 언제 갚나?"라고 말하는 사람이 있을 것이다. 그러나 대출원금은 원래 못 갚는 것이다. 나중에 그 집을 처분하면서 갚는 것이다. 그리고 다음 집을 살 때 또 다시 대출을 일으키는 것이다. 간단하지만 중요한 통찰을 깨닫지 못한다면 평생을 정치인과 언론의 꼬드김에 이용만 당할 것이다.

 

p257

 

물론 부채는 양날의 검과 같은 법이어서 잘못 사용했다가는 그나마 갖고 있던 종잣돈마저 잃고 회생불능의 상태가 될 수도 있다. 그렇기에 철저히 공부해야 하는 것이다.

빚에 대한 마인드를 바꿔라. 인류 전체의 역사를 통틀어 부자가 된 이들은 남의 돈을 아주 얄밉도록 현명하게 활용한 이들이었다. 타인의 돈을 활용할 수 있는 능력, 해얀, 지혜를 갖출 수 있도록 공부하자. 순수하게 자기 돈만으로 부자가 될 수는 없다.

 

p259

 

수중에 10억이 있어도 그걸 현금으로 집에 차곡차곡 쌓아둘 수는 없을 것이다. 보관상의 문제가 아니다. 물가가 상승할수록 금리가 하락하기 때문이다.

 

특히나 가진것이 얼마 없는 서민일수록 더욱 주의를 살피면서 안전하게 불러나가야 하는데, 빨리 불리고 싶다는 욕심 때문에 오히려 너두도 위험천만한 투자에 뛰어들곤 한다.

 

p260

 

하지만 명심해야 한다. 없는 사람일수록 그 돈은 반드시 지켜야 한다는 것을, 보잘것없어 보이는 원금이야말로 후에 나를 큰 부자로 만들어줄 소중한 씨앗이기 때문이다.'

 

p267

 

무작정 부자가 되고 싶다는 마음만으로는 부자가 될 수 없다. 부자가 되기 위해서는 나름의 절차와 체계가 필요하다.

부자 로드맨의 가장 중요한 개념은 '현명한 부동산 시스템 구축'에 있다.

즉, 당신의 월급에만 목을 매서는 절대 부자가 될 수 없다는 것을 의미한다. 단순히 이 개념을 인식하는 수준을 넘어 절절한 깨달음의 수준까지 도달해야 한다. 더불어 실행의 단계까지 옮길 수 있어야 한다.

 

부자는 단순히 열심 노력한다고만 되는 것이 아니기 때문이다. 시스템을 만들어야 한다. 올바른 로드맵을 밞아야 한다.

 

p268

 

부자 로드맵 1단계 :  나만의 1호기 만들기

부동산투자에서 가장 중요하다고 생각하는 것은 바로 첫 투자, 1호기를 만드는 일이다.

 

p269

 

1호기를 만들 때 반드시 명심해야 할 두 가지가 있다.

 

1. 사고자 하는 부동산의 정확한 시세를 알아야 한다.

2. 투자금을 과도하게 쓰지 않는다

 

첫번째, 사고자 하는 부동산의 정확한 시세를 알고 있어야 한다. 초보투자자일수록 법률적인 하자나 개발 호재등 무언가 이름만 거창한 것들을 챙기느라, 정작 기본이자 가장 중요한 시세조사를 놓치는 경우가 많다.

 

p270

 

내가 지금 해당 아파트 단지의 32평, 102동, 중간층 (예컨대, 15층 건물의 7층), 남향의 물건을 사고자

한다면, 그 물건의 현재 가격이 얼마인지 정확히 조사해야 한다.

이 아파트가 앞으로 언제 오를지, 언제 바닥을 칠지 그러한 것들을 생각하기 전에 지금 사고자 하는 아파트의 정확한 시세를 아는 것이 중요하다.

 

p273

 

부자 로드맵 2단계 : 현금흐름 만들기

부자가 되기 위한 필수조건 중 하나가 현금흐름을 만들어두는 일이다.

 

반드시 현금흐름을 만들어야 한다. 월세를 창출해내야 한다. 한달에 100만 원 정도의 현금흐름만 만들어내도 삶의 질이 달라진다.

 

p276

 

부자 로드맵 3단계 : 시세차익 활용하기

 

어느 정도의 탄탄한 현금흐름이 만들어졌다면, 그래서 당장의 삶이 조금 여유로워졌다면, 이제는 시세차익 물건에 투자해보는 것이 좋다.

 

예를 들어, 현금흐름이 발생하는 부동산의 매매가가 큰 폭으로 상승했다면 그때는 해당 물건을 매도함으로써 더 큰 투자금을 확보해두는 것이 좋다. 시세차익이 발생했다면 매도 후 투자금 을 확보해 더 큰 금액대의 물건에 투자하는 것이 좋다. 이것이 바로 당신을 진정한 경제적 자유인으로 만들어주는 구조다.

 

p277

 

부자 로드맵 4단계 : 부자 포트폴리오 완성하기

 

이 단계부터는 멀리 내다보는 성격의 시세차익형 물건을 눈여겨봐야 할 때 있다. 입지 좋은 곳의

랜드마크의 아파트, 재개발 및 재건축 건물, 토지 등이 그것이다.

 

p286

 

2019년, 여기저기에서 안 좋은 소리가 난무하고 어두운 이야기가 가득한 시점이다. 하지만 지난 상승장을 놓친 당신이라면, 지금이 돈을 벌 수 있는 적기라고 말하겠다. 진심이다. 소액으로 역전하기에 매우 좋은 시장이 도래했다. 적극적으로 움직였으면 좋겠다. 돈은 행동하는 소수에게 찾아온다는 법칙, 당신이 이 본질을 하루 빨리 깨달아 이 세상을 당신의 놀이터로 만들기를 진심으로 바란다.

 

p291

 

경제적 자유로 가는 출발점에서 선 당신에게, 부동산경매 재테크는 분명 크고 단단한 디딤돌이 되리라 확신한다. 이직 늦지 않았다. 지금 당장 시작하라. 당신도 얼마든지 부자가 될 수 있다. 돈 많은 월급쟁이가 아닌, '진짜 부자' 말이다.

 

 

---------------------------------------------------------------------------------------------

                책 일부 발췌

 

경제적 자유와 부자를 꿈꾸며 부동산 경매와 부동산 투자 공부 중입니다.

초보자라 어디서부터 어디까지 공부를 해야 하는지 모르겠지만

아끼고 모아 종잣돈을 모으는 일이 우선이더라구요.

그리고 자본금이 작은 경매부터 시작하려 합니다.

올해 초 송사무장님 블로그에서 3년안에 부자되기 프로젝트

2등 당첨되어 꾸준히 책을 읽고 공부중입니다. 이 책은 출판사 보랏비소 지원으로 서평을 작성했습니다. 기초서부터 읽다보니 하나같이 종잣돈과 저축이 필수이였으며 부정적인 생각보다 할수있다라는 용기가 필수이였습니다. 만찬가지로 월급쟁이 부자는 없다라는 책에서도 종잣돈 모으기와 용기를 가지고 실행 단계까지 가야 진정한 부자가 된다고 했다. 첫 투자를 하다보면 용기가 많이 필요하니깐요. 몇년 모아둔 종잣돈이 단 하나의 실수로 공중에 날릴수도 있으니깐요. 아까운 종잣돈을 반짝 반짝 빛나는 돈으로 거듭나기 위해서는 부지런히 공부하고 온라인이든 오프라인이든 강의도 열심히 들어야 한다라는걸 깨달게 되었습니다. 투자의 꽃 임장은 필수였습니다. 이 모든것을 하기 위해서는 긍정의 힘과 용기를 잃지 않기 위해 투자서를 읽으면서 심리서도 병행해 읽고 있다.

 

경제적 자유를 꿈꾸시는분들, 그리고 저처럼 초보 투자자를 꿈꾸는 분들은 이 책을 강력하게 읽어보시라 권하고 싶다.

젊은 부자 유비의 경제적 자유 실현 프로젝트
당신의 야망을 깔보는 사람을 멀리하라. 하잖은 사람은 항상 남을 깔보기 마련이다. 정말 위대한 사람은 남들도 똑같이 위대해질 수 있다는 희망을 심어주는 사람이다. - P55


댓글(0) 먼댓글(0) 좋아요(0)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