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
메가 독서 논술 A단계 2 : 봄과 여름 - 초등1~2학년 초등독서논술 ㅣ 메가 독서 논술 A단계 2
엄은경 외 지음, 류미선 외 그림 / 메가스터디북스(참고서) / 2014년 12월
평점 :
구판절판

메가 독서 논술A1에 이어 이번에는 통합교과 주제 중 하나인
봄과여름과 관련된 독서,논술활동을 해보았어요.
이미 학교에서 봄과 관련된 수업은 끝난거 같더라구요.
복습하는 차원에서 아이랑 재미있게 공부하기 스타트~
교과서 주제로 통합적 사고력을 키우는 '메가 독서 논술'
메가 독서 논술 교재로 한 권으로 한 달 간 아이랑 공부하게 되고요
처음 3주는 글 내용을 이해하고 자기의 생각을 표현하는 '독서 논술'을 ,
마지막 1주는 우리말과 글의 기초가 되는 '어휘,문법,글쓰기'를,
그리고 '되짚어 보기'로 학습을 마무리 해요.
책을 읽기 전에, 읽으면서, 읽고 나서 3단계 학습
읽기 전에: 제시문을 읽기 전에 자신이 알고 있는걸 떠올리며 독서준비 하는 단계
A2 첫째 주 주제는 봄을 맞는 기쁨이에요.
읽기 전에 봄하면 뭐가 떠오르는지 생각나는 대로 글을 써보았어요.
저희 딸은 요렇게 썼네요..
푸르른 새싹이 자라나요.
봄꽃들이 피어 나요.
봄비가 내려요.
말의 느낌을 생각하며 큰 소리로 한 번, 박수치며 노래하듯 한 번 읽어보기.
나름 리듬감있게 잘 따라 읽는거 같아 폭풍칭찬해줬네요.
칠판에 적힌 동시를 읽어보고 파란 글자는 빼고도 읽어봐요..
그리고 파란 글자가 있을 때의 느낌을 제대로 말한 아이에게
동그라미 표시를 하기..
세상에나..저희 딸은 파란 글자가 있어서 글이 길어 재미가 없다고 ..ㅠ
동시가 어떤 건지 아직 감이 안서는 걸까요..
<보기>에 있는 낱말의 뜻풀이가 쓰인 꽃잎을 찾아 낱말과
같은 색으로 칠하는 놀이는 아이가 재미있게 아주 잘했네요.
울긋불긋이나 토도독토도독 같은건 좀 어려워하지 않을까
생각했는데 아니었나봐요.

읽으면서: 글의 흐름과 내용을 파악하며 제시문을 집중해 일어요.이때 중요 내용이나 핵심어에 밑줄을 긋거나 글의 중심 내용을
생각하며 읽으면 좋아요.
밤 벚꽃 제목의 동시인데요 표현력이 진짜 좋은 글인거 같더라구요..
글을 이해하면서 읽어야지 그렇지 않으면 문제를 잘 풀 수 없을 거 같아요.
읽고나서 : 제시문을 다 읽고, 여러 활동을 통해 글 내용을 정확히 이해해요.
그런 다음 자신의 생각을 정리하면 제대로 읽었다는 성취감과 즐거움까지 느끼게 돼요.
밤 벚꽃을 읽은 아이들이 이야기를 하고 있는데, 빈 칸에 알맞은
말을 <보기>에서 찾아 쓰는 거에요.
밤 벚꽃 동시에 담긴 뜻을 확인하는 문제로 사물을 어떻게 나타냈는지
생각하면서 읽으면 더욱 재미있어요.
이제는 자신의 생각을 창의적으로 표현하는 시간이에요..
벚나무를 보면 어떤 느낌이 드는지 생각나는 대로 쓰기.
나는 벚나무가 솜사탕 나무 같아.
왜냐하면 벚나무 잎이 몽실몽실하니까.
저희 딸은 밑줄 친 부분에 요렇게 썼네요.

우리말과 글
어휘법,글쓰기 3단계 학습
봄과 관련된 낱말이 쓰인 점끼리 번호 순서대로 잇고 어떤 모양이
되었는지 말해보아요...
꽃샘추위랑 아지랑이가 뭔지 모른다고 하길래
제가 아는 선에서 설명해주고 아지랑이는 인터넷 검색으로
이미지로 보여줬더니 이해하는 거 같아요..
초등학교 통합교과 주제에 따른 독서,논술 활동을
재미있게 하면서 통합적 사고력을 키울 수 있는
메가 독서 논술 아주 괜찮네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