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
사회계약론 - 쉽게 읽고 되새기는 고전, 한국출판문화산업진흥원 청소년 권장도서 선정 ㅣ 클래식 브라운 시리즈 5
장 자크 루소 지음, 김성은 옮김 / 생각정거장 / 2016년 12월
평점 :
품절



일상생활하다가도 이건 왜그럴까궁금한점이 있지만 그러려니하고 넘어가는 것이 있다.
바로 내가 지배층이라는 느낌으로 투표를 해서 나라의 대표를 뽑았는데 뽑힌 그는 왜 항상 나보다 우월적지위로 있고 나는 피지배층같다는 느낌이 드는걸까 라는 생각.
태어나면서 당연한듯 그러려닌 넘기던 이런 생각들으느 장자크 루소의 사회계약론을 읽으면 무릎을 저절로 치게 된다.
루소는 원시시대에 외부의 위험요소로부터 보호하고자 족장을 뽑고 자신의 안위를 도모했다고 말한다.
시대가 흘러 루소가 살던 18세기는 대표적 르네상스 시대였다.신이라는 관념에서 벗어나 본격적으로 인간본성을 들여다본 혁신의 시대. 그시대에 루소와같은 혁신가들이 지금시대에도 통용되는 정치적 밑거름을 만든다고 해도 과언이 아니다.
루소는 다른 사람과 부딪히며 하나가 되어 살아가는 사회를 중요하게 서술한다.사회에서 인간은 자연으로부터 얻은 여러가지 이점을 잃지만 대신 아주 큰 이점을 새로 얻게 된다고 한다.
사회계약으로 인간이 잃는 것은 타고난 자유와 모든것에대한 무한한 권리이다. 대신 인간이 얻는것은 시민으로서의 자유와 자신이 가진 모든것에 대한 소유권이다.루소는 자연상태에서 사회상태로 옮겨감에 따라 인간이 본능대신 사회성과 도덕성을 얻는 변회를 겪는다고 말한다.
사회상태에서 흥청망청 자기마음내키는대로 사는 사람이 자유로운 것이 아니라 하루하루 성실해 자신이 하고자하는 일을 꾸준히 해나가는 사람이 진정 자유로운 사람이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