내 나이 벌써 마흔인데 해놓은 게 아무것도 없어 - 흔들리는 나를 단단하게 잡아준 단 한 권의 인문고전
조기준 지음 / 피오르드 / 2018년 11월
평점 :
품절


제1장, 마흔, 잔치는 아직 끝나지 않았다.

p.47 이런 방황을 겪기 전에 불혹인 지금부터라도 나를 위한 삶을 계획하고 실천해보는 것은 어떨까.
무엇을 경함하고 시도해보더라도 '나를 위한 청렴결백' 안에서 진행해보는 것도 괜찮을 것이다.
나를 위한 삶, 더불어 그것이 타인에게 방해되지 않고 해를 끼치지 않는 삶, 하지만 더없이 신나고 재미있는 삶,
그런 삶을 마음껏 누려보라고 권하고 싶다.
 여행도 좋고, 봉사도 좋고, 음악도 좋고, 글쓰기도 좋고, 춤도 좋다. 이제는 너, 우리, 그들이 아니라 반드시 조금이라도
'나'를 위한 삶을 살아보자. 소심하게 청렴결백한 '나'에게 파이팅을 외치면서, 큰 욕심 없이 주어진 것에 만조갛며
순수하게 살고 있는 '나'를 더없이 칭찬하면서.


제2장, 인생의 반환점을 돌고 있습니다.

p.69 하지만 마냥 절망하며 포기하고 살 수는 없다. 정말 말 그래도 그렇게 된다면 사는 게 사는 게 아닌 상황이 되어버리기
때문이다. 마흔이 되었는데 해놓은 게 아무것도 없다고 느낄지라도 이제라도 뭔가 해보면 어떨까.
 우리도 시대에 맞춰서 건강하게 잘 살아야 할 것이다. 단순히 오래 사는 것이 아니라.


제3장, 내가 누구인지 설명할 수 있을까

p.159 내 삶의 모토 중 하나가 '모르는 게 약이다, 무소식이 희소식'처럼 무에 만족하는 것이다. 사실 없으면 없는 대로 사는 게
세상 편한데 왜 그리 못 가져서 난리인지. 나는 아직 차도, 집도, 아내도, 자식도 없지만 세상 편하다. 현대판 한량처럼.
 갖지 못해 아등바등하기보다 있는 것에 소박하게 만족하며 유유자적 살고 싶다.


제4장, 지금부터 나답게 산다는 것, 오늘부터 마흔답게 산다는 것

p.233 '배워서 남 주냐'라는 말이 유행한 적이 있었다. 그렇다. 세상에서 열심히 배우고 공부하는 사람들이 더욱 인정받는다.
세계적인 음악가들이 레슨에 목말라하고, 유명한 과학자들이 업적을 남긴 교수에게 작은 배움이라도 받으려 하고, 실력이 출중한
스포츠 선수들이 감독과 코치에게 가르침을 받으면서 더욱 실력을 늘리는 데는 다 이유가 있지 않을까.
 '내가 맡은 분야, 내가 해야 하는 일, 내가 나를 위해 이끌고 나갈 것'에 대해 더욱 공부하고 정진하고 매달려 보자. 그러고 나서
제대로 쉴 때 갖게 되는 감정은 엄청난 보상처럼 느껴질 것이다.
 무엇이든 하려면 '제대로' 할 필요가 있다.

비단 마흔 뿐일까?
성인이 된 이후, 그 어떤 나이도 사회의 잣대로부터 자유로와 지기 어렵다.
하지만 이 책처럼 생각하고 하나씩 실천하다보면
마흔 뿐만 아니라 그 어떤 나이일지라도 사회의 잣대로부터 자유로와 질 것이다.



댓글(0) 먼댓글(0) 좋아요(0)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