스토리버스 융합과학 14 : 바다 - 학교 공부 꽉 잡는 공부툰, 소년 한국 좋은 어린이 책 스토리버스 융합과학 14
김홍선 외 지음, 김웅서 감수 / 스토리버스 / 2014년 3월
평점 :
절판


초등학교 교과서 / 통합과학 / 초등과학 / 과학학습만화

 스토리버스 융합과학 / 바다


 

개정된 아이들 교과서를 보면서 제가 깜짝 놀란것이 있습니다.

그것은 바로 과목간의 구분이나 영역이 정해져있지 않고

그야말로 통합적인 지식들을 많이 요구하고 있더라구요.

과학책을 보면서 수학책인지 사회책인지...

예전에 우리 공부할때는 단편적인 지식을 외우면서 공부했었는데

요즘은 정말 다양한 배경지식을 요구하는구나 싶었답니다.


그래서 아이들에게 평소에 이런것들을 많이 접해줘야겠다는 생각을 했고

책 한권을 읽더라도 통합, 융합적인 요소들이 가미되어 있는 것들을

골라봐야겠다는 생각을 했답니다.


그런데 제 생각에 딱 맞는 학습만화를 발견하고 얼마나 기뻤던지...

스토리버스 융합과학시리즈인데요..

사실...제가 아이들에게 만화를 그리 권장하진 않았지만

이 스토리버스를 만나면서 학습만화에 대한 편견을 버리게되었네요.


스토리버스는 8개의 소주제가 옴니버스 형식으로 구성되어 있는데

결국엔 한가지의 주제로 통합되어 있더라구요.

게다가 그 주제에 대한 내용이

과학분야 한가지에만 국한되어 있지 않고

도덕, 체육, 음악, 미술, 사회등 다양한 분야에 걸쳐 다루고 있답니다.


게다가 만화임에도 불구하고 생생한 실사사진자료가 풍부해서

정말 유용하게 볼수 있었답니다.


이번에 읽었던 바다에 대한 내용도

파도, 대양과 바다, 바닷속 세상, 갯벌, 바다식물, 심해, 바다탐험, 해적등

다양하게 살펴볼수 있어 지루하지 않고 흥미로왔답니다.

 

각각의 8개의 소주제는 한가지의 대주제로 통합되고 융합되는 형식이라

자연스럽게 융합교육에 대한 공부가 머리속에 인식될수 있겠죠?

 

 

바다에 대한 다양한 접근으로 다양한 배경지식을 함양할 수 있고

교과와 연계가 잘되어있으니 학습적인 면에서도 정말 훌륭하답니다.

 

또한 인트로에 등장하는 실사사진을 통해 흥미를 유발하고

8가지의 캐릭터로 각각의 소주제에 대해 이야기 하고 있어서

자연스럽게 주제에 대해 관심이 생기고 골라서 읽을수 있으니

자발적인 자기주도학습도 이루어질수 있겠더라구요. 

우리집에서도 큰아이가 좋아하는 캐릭터, 작은 아이가 좋아하는 캐릭터가

각각 달라서 자기가 좋아하는 캐릭터대로 먼저 읽는 모습을 볼 수 있었네요.

 

또한 학습만화에 이어 연결되는 정보코너에서는 만화를 통해 재밌게 익힌 내용들을

다시한번 정리하고 심화할수 있어서 더욱 좋았답니다.

저는 이부분에 실려있는 사진자료들이 정말 멋있더라구요.

 

 

그리고 이 정보코너에서는 과학뿐만 아니라 문화, 역사, 음악, 미술등

다양한 분야의 내용들이 나와있어서

통합, 융합교육에 딱 맞는 형식이라는 생각이 들었네요.

아이가 찬찬히 읽다보면 사고확장에도 많은 도움이 되겠다 싶었네요.


처음에 교과서가 개정되어 통합, 융합형식의 공부를 해야한다고 들었을때

도대체 아이공부는 어떻게 시켜야 하나 하고 걱정이 되었는데

이렇게 스토리버스를 통해서 다양한 분야의 배경지식을 쌓을수 있으니

이제는 걱정은 안해도 되겠죠?

교과목 구분없이 주제별로 공부하는 통합, 융합교육에 대비해서

스토리버스같은 책들을 많이 읽혀야겠다는 생각이 많이 들었답니다.


과학뿐만 아니라 사회시리즈도 있다고 하니 다 읽어보고 싶다고 하네요..





이 서평은 해당출판사로부터 도서를 제공받아 작성한 솔직한 후기입니다.



 


댓글(0) 먼댓글(0) 좋아요(0)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