큰소리 내지 않고 우아하게 아들 키우기 - 사회성을 발달시키는 부모의 말, 아이의 말
임영주 지음 / 노란우산 / 2013년 12월
평점 :
품절


 

아들 키우는 엄마들을 빗댄 우스개 소리가 여럿있습니다.

목메달이니 아들둘 키우면 천당간다느니..잘난 아들은 남의 아들이라느니...

아들만 둘 키우는 저..해가 갈수록 아들 키우는 일이

점점 내 능력으론 벅차다는 생각이 문득문득 든답니다.

 

 

이건...말길을 못알아 듣는것도 아니면서 똑같은 잔소리를 계속해야하고

하지말라고 하는일들은 어찌 그리 알아서도 척척 잘하는지..

또...눈치는 없어가지고 엄마인 절 당황스럽게 만들지를 않나...

나의 상식으론 도저히 이해불가한 일들이 아들들에겐 서슴없는 일들이니..

하루하루 높아져 가는건 목소리와 잔소리뿐입니다.

 

 

야단을 쳐도 그때뿐...돌아서면 아무일 없었다는 듯 행동하는 아들을 보면서

에휴~늘어가는 한숨속에 엄마의 마음은 만신창이가 되기 일쑤죠..

큰소리 내지 않고 우아하게 아들키우기..

제목처럼 나도 큰소리내지 않고 우아하게 아들 키우고 싶지만

상황은 그렇지 못한데..

과연..아들키우는 엄마가 우아해질수 있을까? 싶었죠..

 

 

하지만 한줄한줄 눈으로 머리로 가슴으로 꼭꼭 다져가며 읽으면서

격하게 공감하고 격하게 반성하며

정성을 다해 읽게 되었고 꼭 나의 이야기인것만 같아

읽으면서 위안도 많이 받았답니다.

 

 

이 책을 읽기전에는 우리아들이 문제가 있는건 아닐까 싶었던 적도 있었고

이 녀석이 엄마를 무시하는건가 싶기도 했으며

나의 육아방식에 문제가 있었나하며 자책하기도 했었죠..

하지만 이 책에서 이야기 해주고 있는 보편적인 남자...

아들들의 특성과 발달상황들을 이해하게 되면서

우리아들은 지극히 정상적인 남자이고

단지...여자인 내가...아들이라는 특성에 대해 무지했고

인정하지 못했던 탓에 목소리와 잔소리가 높아지고

힘들어했다는 사실을 깨닫게 되었답니다.

 

 

아들 키우시는 부모님이라면 꼭 읽어보시라고 권해드리고 싶네요.

아무리 엄마라도 여자인 이상 도저히 이해할수 없는

아들의 심리와 행동들에 대해서도

이제는 있는 그대로 인정하면서 이해하는 엄마가 될수 있을거 같아요.

지금 이순간부터 이 책을 읽고 알게된 사실들을

하나하나 나의 삶속에 적용시켜보려 합니다.

냉장고에 붙여놓은 팁들을 매일매일 읽어보면서요..

행복한 아들키우기...다름을 인정하는 것에서 시작됩니다..


댓글(0) 먼댓글(0) 좋아요(0)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