쳇 베이커 - 그대 다시는 고향에 가지 못하리 현대 예술의 거장
제임스 개빈 지음, 김현준 옮김 / 을유문화사 / 2024년 3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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쳇 베이커는 한마디로 정의하자면 극도로 양면적인 사람이다.
1000쪽이 넘는 이 두꺼운 책을 읽는 내내 괴로웠다. 쳇 베이커의 탄생 이전부터 죽음 이후까지 그린 이 책에서 마약이 9할 이상의 분량을 차지했다. 세 명의 아내가 있었으면서도 끊임없이 다른 여자들을 만났다. 아이들이 있음에도 그들에게 소홀했다. 전혀 아빠 역할을 하지 못했다. 그 모든 것에서 마약이 빠지지 않았다. 타고난 재능과 외모도 마약으로 잃었다. 그럼에도 죽을 때까지 마약을 끊지 못했다. 말년의 그는 마약을 하기 위해 음악을 했다고 해도 과언이 아니었다. 마약으로 인해 교도소도 들락날락했고, 주사할 자리가 없을 정도로 심각한 중독자였다. 그는 정말 인복이 넘치는 사람이었다. 과분할 정도로. 그러나 그런 그들마저도 마약 하는 데 이용했다.
책을 읽으면서 쳇 베이커의 음악을 들었다. 텍스트에서는 악인으로 그려지는 그의 목소리가 한없이 달콤하게 들려왔다. 읽을수록, 들을수록 혼란스러운 경험이었다. 그러나 쳇 베이커의 음악이 모든 사람에게 좋은 건 아니었다. 대중들은 그의 음악을 사랑했으나 음악인들과 비평가들의 반응은 대체로 좋지 않았다. 재즈를 잘 모르는 내 귀에는 그저 좋게만 들려서, 이게 악마의 재능인가 하고 생각했다. 그의 주변에 그토록 많은 조력자가 있었다는 건 그가 그만큼 매력적인 사람이었다는 방증일 것이다. 그 매력이 마약을 하기 위한 수단으로 전락했을 뿐이라는 사실이 안타깝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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나는 쳇 베이커가 저지른 ‘극악무도하고 흥미진진한’ 악행을 일일이 책에 옮긴 저자의 의도가 무엇인지 새삼 궁금했다. 무릇 역사란 사람 사는 이야기고, 그 이야기가 지금의 우리를 반추하게 했을 때 비로소 의미를 지닐 것이다. 철수와 영희는 행복하게 오래오래 살았습니다‘ 하는 얘기보다 슬프고 일그러진 비운의 사 랑 노래가 더 큰 감홍을 남기듯, 삶과 음악을 동시에 바라보면서 마주친 모순 속에 재즈와 예술의 본질이 숨어 있지 않겠느냐는 화두를 저자는 넌지시 던지고 있다.

⠀⠀⠀⠀⠀⠀⠀⠀⠀⠀⠀⠀⠀⠀⠀⠀⠀⠀⠀⠀⠀⠀ 「옮긴이의 글(초판)」 中






출판사로부터 도서를 제공 받아 작성한 게시물입니다.
#쳇베이커 #재즈 #재즈아티스트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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