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
웰다잉 : 본향으로 돌아가는 길
람 다스.미라바이 부시 지음, 유영일 옮김 / 올리브나무 / 2023년 5월
평점 :
동양의 명상법을 서구에 전파한 미국 정신계의 전설 람다스
마음챙김으로 구글에 새 바람을 일으킨 미라바이부시
이 들의 삶과 사랑과 죽음에 관한 대화
편안한 죽음을 준비하는 삶의 기술
큰 사랑의 품에 안겨 안심하고 잘 죽는 법
저는 명상이나 호흡법, 영적인 존재에 의한 치유 등을 별로 좋아하지 않습니다. 하지만 나이가 들수록, 책을 많이 읽을 수록, 우리가 아는 것 저 너머에 우리가 과학으로 설명하지 못 할 무언가가 있지는 않을까 하는 생각을 종종해보게 됩다. 나이가 들수록 종교를 가지고 있을수록 삶의 만족도가 커진다고 하는 것도 나이가 들어가니 이해가 됩니다. 이 책은 웰다잉을 공부해서 웰빙에 대해, 죽음 저 너머를 공부해서 현재 이 순간의 소중함에 대해 더 잘 알 수 있을까 하는 마음에 서평단을 신청하게 됐습니다. 책을 읽을수록 이 책에 나오는 마하라지와 람다스가 궁금해지고 그들이 영향을 미친 유명한 지인들이 궁금해지고, 람다스가 했다는 사이키델릭 운동이 궁금해졌습니다. 하버드 심리학 교수로 안정적으로 살 수 있었는데도 불구하고 어떤 생각으로 생각치도 못 한 인생을 살게 된 건지도 궁금해졌다. 이 책을 다 읽고 나서 한참을 구글링해보고 조금 더 이 책을 깊게 이해할 ㅜ 있게 되었습니다. 혹시 도움이 될까 싶어 구글링한 내용중 일부를 첨부해봅니다.
님카롤리바바 의 제자들 중 가장 잘 알려진 사람은 심리학자이자 영적교사였던 람 다스Ram Dass와 음악가인 크리슈나 다스이다. 바바 하리다스는 제자가 아니었지만 님 카롤리 바바와 교류하였으며 스티브 잡스는 1974년 인도를 여행하며 님 카롤리 바바를 만나기로 하였으나 마하라지가 이미 마하 사마디에 든 뒤여서 만남은 이루어지지 못했다. 영화배우인 쥴리아 로버츠는 님 카롤리 바바의 사진을 통해 힌두교로 이끌렸으며 영향을 받았다. 페이스북의 창시자인 마크 주커버그는 님 카롤리 바바의 아쉬람에 방문했었다고 한다.
하버드에서 동료 교수 티모시리리 와 친해졌는데 리리는 1960년대 ‘주파수를 새로 맞춰, 더불어 즐기며, 모든 낡은 것들을 그만 두라’(turn on, tune in, drop out)는 모토를 유행시켜 저항문화의 상징처럼 떠오른 인물이었다. 둘은 대마 성분이 치료에 도움이 된다는 점을 밝혀내는 실험을 시작하다 1963년 대학에서 쫓겨났다. 1968년 기분 전환용 LSD는 미국에서 불법이 됐는데 이 성분이 위험한 심리적 결과를 초래할 수도 있다는 다른 연구 결과에 터잡은 것이었다.
그래서 다스가 선택한 대안이 인도였다. 구루 (영적 스승) 님 카롤리 바바, 흔히 마하라지 밑에 들어가 공부했다. 다스는 스승에게 고농도 LSD를 건넸는데 스승은 아무런 변화가 없었다. 해서 그는 높은 경지의 도를 깨달으면 약물 따위에 좌우되지 않는다고 믿게 됐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