작은 기쁨 기록 생활 - 행복은 셀프. 좋은 순간을 채집하는 행복 기록 일기장
김혜원 지음, 림예 그림 / 인디고(글담) / 2022년 12월
평점 :
장바구니담기


나는 회사에서든 개인적으로든 기록을 제법 사소한 것까지 꼼꼼하게 하는 편이다. 성격이 꼼꼼해서가 아니라 그 반대라서 더 기록에 집중한다. 가벼운 건망증은 학교다닐 때부터 있었고 적어놓지 않으면 깜빡깜빡하는 일도 잦았다. 학교 다닐 때야 내가 일정을 잊으면 내 점수를 까먹고 끝이었지만, 회사에서는 큰 사고로 이어질 수 있어서 약간 강박적으로 일정을 체크하고 꼼꼼하게 적어두려고 노력하는 편이다. 개인적으로 하는 기록들은 그정도는 아니지만, 그래도 있었던 일들을 되도록 잘 체크해두려고 한다. 여러 다이어리를 써보다가 작년부터 불렛저널에 정착해서 내 마음대로 뭘 적을지 꾸미는 중이다. 


https://m.blog.naver.com/mindyland/222649736786

작년에는 저렇게 세 권을 쓰고 있었고, 올해도 10년일기와 불렛저널은 유지하기로 했다. 작년에 썼던 불렛저널은, 내가 프리랜서라서 더 그랬겠지만 일 스케줄이 집중적으로 써있었다. 올해는 회사와 내 생활을 분리해서 기록할 수 있을 것 같아서 불렛저널에 어떤 항목들을 넣을까를 작년 말부터 고민했다. 그때 만났던 책이 <작은 기쁨 기록 생활>이다. 내가 하루를 알차게 살기 위해 시간관리를 어떻게 할 것이고 열심히 지켰는지를 기록하는 것도 중요하지만, 하루하루의 사소하게 즐거웠던 일과 작은 기쁨도 함께 기록할 수 있으면 좋겠다고 책을 읽으며 생각했다. 



책은 에세이 카테고리에 들어가 있지만, 책과 다이어리의 중간쯤이라고 느껴졌다. 매주 미션이 있는데 어쩌면 정말 사소할 수도 있는 작은 기쁨들을 채집해서 기록하는 일이다. 책의 첫머리에 적혀있었던 '행복은 크기보다 빈도가 중요하고, 인생은 자주 웃는 사람이 이기는 게임'이라는 말이 인상적이었다. 나는 제목들을 훑어보면서 1월 첫 주에 어떤 미션에 도전해볼까 고민하기 시작했다.



아무래도 새로운 회사에서 보내는 첫 주라서 이 미션을 적당하지 않아보였지만, 지난 6개월동안 이렇게 살았던 기억이 나서 반가운 미션이었다. 시간 여유가 있어서 간단한 음식이라도 꼭 그릇에 잘 담아서 먹으려고 노력했었는데, 책에서 미션으로 보니 내가 잘 하고 있었구나 싶었다. 



한 줄 일기는 첫 주에 도전했던 미션은 아니었지만, 올해의 불렛저널을 구성할 때 포함시켰다. 불렛저널 설정을 하면서 이 책에서 아이디어를 제법 많이 얻었다. 나는 월별로 한줄일기 페이지를 따로 뒀다. 한 줄씩 쓰면 내용이 적을텐데 의미가 있을까 싶었지만, 오늘자로 1월 한줄일기가 8줄이 된 걸 보니 나중에 모아서 읽으면 재미있을 것 같다.



올해 첫 미션으로 고른 것은 바로 이 미션이었다. 긴 출퇴근 길 위에서 음악은 꼭 듣고 있을테니까 적당하다고 느껴졌다. 나는 내가 좋아하는 곡들로 채워진 플레이리스트를 랜덤으로 재생하면서 출근하는데, 그날 들었던 곡들 중에 마음에 들었던 세 곡을 골라서 기록했다.



이게 1월 첫 주에 내가 들었던 노래들 중에 그날그날 마음에 들었던 곡들. 듣기는 3곡 이상 들었지만 듣다보면 유난히 그날따라 가사가 마음에 꽂히는 곳이 있기도 했고, 옛날 노래가 생각나서 일부러 찾아듣기도 하고 그랬다. 모아놓고 보니까 내 플레이리스트는 진짜 중구난방이구나 싶어서 좀 웃겼다. 주말에는 따로 노래를 찾아듣지는 않았고, 청소하고 여명이랑 노는 동안 유튜브로 음악을 계속 틀어놨었다. 앞으로도 노래를 들을 때 오늘의 세 곡에 어떤 곡을 넣을지 두근두근하며 듣게 될 것 같다.


책에는 다양한 미션들이 있는데, 그 모든 미션이 내 기쁨을 위한 것이라고 생각하니 마음이 든든했다. 새해에 비장한 각오로 목표들을 세우면서, 내 기쁨을 위해서 어떤 사소한 것들에 도전할지를 함께 생각하는 게 즐거웠다. 1월에 할 미션들은 다 골라놨는데 어떤 내용들로 책을 채워나갈 수 있을지 기대된다. 새해에는 나 자신의 기쁨에 더 집중하고 사소하게라도 좀 더 자주 웃고 싶은 사람들이 한번쯤 보면 좋을 것 같은 책이었다.






댓글(0) 먼댓글(0) 좋아요(0)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