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이지 뷰티 - 장애, 모성, 아름다움에 관한 또 한 번의 전복
클로이 쿠퍼 존스 지음, 안진이 옮김 / 한겨레출판 / 2023년 10월
평점 :

이지 뷰티. 내용을 가늠할 수 없는 친절하지 않은 제목에 첫 장을 쉬이 열지 못했다. 쉬운 아름다움. 아름다움이 쉽다는 건 어떤 의미일까. ‘장애, 모성, 아름다움’에 관한 내용이라는 부제에, 나는 비장애인이고 자녀가 없으며 아름다움에 관해 평소 사유해 보지 않았다는 이유로 책을 잘 소화할 수 있을지 두려움부터 앞섰다. 분량도 적지 않았지만 글이 갖는 무게감 또한 상당한 책이었다. 나는 이 책을 꽤 오랜 기간 붙들고 있어야 했다. 2-3회독을 한 것 같다.
저자 클로이 쿠퍼 존스는 ’천골무형성증’이라는 장애를 갖고 태어났다. 척추와 골반을 연결하는 뼈가 없는 선천성 질환. 그녀는 장애를 가진 몸을 처음부터 ‘누락된 상태‘로 인식한 건 아니었다. 장애로 인해 의도치 않게 사람들의 이목을 끌고, 오해와 동정을 받으면서, 또 일반적으로 규정된 ‘아름다움’에 부합하지 않는 몸이라며 비난과 배제를 겪으면서, 심지어 아름다움을 경험할 가치가 없는 존재로 부정 당하면서 자신의 몸을 ‘누락된 몸’ ‘불완전한 몸’으로 인식하게 되었다. 점차 그녀는 자신이 평생 임신을 할 수 없는 존재라는 의사의 선언을 의심 없이 그대로 믿도록 학습 되어 버린다.
📍장애에 관한 대부분의 서사들은 이런 줄거리를 따라간다. 주인공에게는 그가 정상적이었던 ‘이전’이 있고 그가 정상적이지 않게 된 ‘이후’가 있다. 하지만 나는 항상 이 몸만 가지고 있었다. 나에게는 이게 정상적인 몸이다. 나의 자아상은 ‘다른 사람들’의 이전과 이후를 자각하는 데서 형성됐다. / 230
그녀는 타인의 조롱과 혐오가 가슴에 파편처럼 박히자 그에 대한 방어로, 내면의 ‘중립의 방’으로 숨어 버린다. 현실을 외면하고 내면에서 탈출구를 찾으려고. 또 사람들과 적당한 거리를 두며 홀로 존재하는 ‘관찰자, 구경꾼‘으로 살아간다.
그러나 그녀는 점차 자기 자신을 있는 그대로 받아 들이며 인정하기 시작한다. 학문적 성취, 여행, 결혼과 출산을 통해서.
철학 교수와 저널리스트로서의 자신. 딸과 아내, 엄마로서의 자신. ‘이게 도덕적으로 맞는지 고민해 봤냐’는 의사의 말에도 출산을 선택하고 엄마라는 새로운 정체성도 얻는 그녀가 멋있었다.
뿐만 아니라 외적인 아름다움에 대한 욕구를 가진 자신. 연애와 섹스 등의 원초적 욕망을 가진 자신에 대해서도 인정하고 받아들인다. 특히 그녀가 밀라노의 비욘세 콘서트장에서 ’직설적이고 자신만만한 아름다움’을 본 뒤 ‘쉬운 아름다움’을 경시한 자신의 우월감을 깨닫게 되는데, 나는 그 순간이 가장 인상깊었다. 자신이 그동안 방어적인 태도, 즉 내면에 숨어서 내적인 아름다움만 추구하느라 외적인 아름다움을 향한 욕망에 솔직하지 못했음을 깨닫는 순간이었으니까. 자신의 몸이 어떻든, 어떤 과거를 가지고 있고 어떤 삶을 살아 왔든, 그 아름다움을 추구하는 건 이지(Easy)! 쉬운 일이라는 사실. 비로소 그녀가 고치 밖으로 얼굴을 내밀고 세상 밖으로 나온, 자신을 새롭게 만나는 순간이라는 생각이 들었다.
육체를 벗어나야 하는 플로티노스의 아름다움을 넘어 바깥 세상에 주의를 기울이게 하는 아이리스 머독의 아름다움으로 나아가는 저자. 그녀의 아름다움에 관한 전복적 깨달음에 나도 해방을 얻은 것처럼 짜릿한 흥분을 느꼈다.
저자의 내밀한 심리의 변화와 인식의 전환이 각 에피소드에서 매우 섬세하게 기록되고 있어 한 글자 한 글자를 놓칠 수 없었던 책이었다.
📍우리의 삶은 쉬운 삶도 아니고 고통 없는 삶도 아니다. 우리는 그저 현실의 삶을 받았다. 무서울 정도로 일상적이면서도 숭고한 삶. 나는 더 이상 다른 삶을 염원하면서 그 삶의 아름다움을 배신하지 않을 것이다. / 444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