팀 켈러는 누구인가? - 팀 켈러, 그는 누구이며 어떻게 사역했는가?
안성용 지음 / 세움북스 / 2023년 5월
평점 :
장바구니담기




표지가 반짝이는(?) 책은, 켈러의 삶과 사역을 조명하는 책이다. 켈러 목사님은 그가 사역하는 미국뿐 아니라 세계 교회들에 많은 영향을 끼쳤고, 한국에서 오랫동안 사랑 받고 있는 목회자이다. 그의 책과 설교는 예수 그리스도를 선명하게 비추고 있으며, 그가 목회한 교회는 건강한 신학으로 열매 맺는 좋은 모델이 되었다. 책은 저자의 전도학 박사 학위 논문의 일부분을 번역 개정해 저술된 것으로, 켈러의 신학 형성의 배경이 성장 과정과 , 그리고 사역의 현장인 리디머 장로교회를 구체적으로 살펴보고 있다.


논문은 크게 장으로 구성 되어 있으며, 책에선 1 켈러는 누구인가 4 켈러는 어떻게 복음 중심으로 교회 사역을 했는가?’ 담았다. (2 켈러의 복음이해는 무엇인가? & 3복음이 개인과 세상 변화의 원동력인가?’ 저자의 < 켈러의 복음 이해와 교회의 사명> (CLC, 2022) 참고해 .)


“한 사람이 경험한 다양한 사건들은 그 사람의 신학적 사고 형성과 사역에 큰 영향력을 끼치기 때문”에, 팀 켈러의 삶을 탐색하는 건 그의 신학과 사역을 이해하는 데 중요한 기초가 된다. 다만 아직 팀 켈러의 자서전이나 전기가 없어 이 책은 그의 책, 글, 설교에서 단서를 찾아내 퍼즐 조각을 맞추었다. 

또한 켈러가리디머 장로교회에서 행한 전도, 공동체 형성, 자비와 정의, 문화 참여, 교회 개척 그의 복음 이해가어떻게구체적으로 적용 됐는지를 탐색한다. 이에 저자는 켈러의 교회 사역 전도 주목해과정 전도, 전도 다이나믹(문화), 전도적 예배와 복음 중심 설교등을 설명하고 있고, , 켈러가 제자 훈련을공동체 형성으로 봤다는 , 자비와 정의 사역을 지역 교회의 역할을 구별한 (교회가구제, 개발, 개혁 하려고 하다가 교회의 본질적인 사역을 잃어버릴 있음에 주의), 신앙과 직업의 통합으로문화 갱신 참여하게 한다는 등도 책에 담겨있다.


팀 켈러가 누구인지, 그의 복음 이해가 사역에 어떻게 구체적으로 적용 되었는지 알고 싶다면 이 책을 읽어보면 좋겠다.

얇아 읽기에 부담 없으며 쉽게 쓰여 있어 누구나 이해할 수 있다.

표지와 내지 곳곳에 나오는 팀 켈러 이미지는 AI가 그렸다고 한다!





댓글(0) 먼댓글(0) 좋아요(0)
좋아요
공유하기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