동사 중심 네이티브 영어표현력 사전
이창수 지음 / 다락원 / 2020년 11월
평점 :
장바구니담기


8월의 영어 학습 교재는 다락원 <동사 중심 네이티브 영어표현력 사전> 


3달의 기간동안 사전을 한 번 선택할 수 있어서 어떤 것으로 학습할지 고민을 많이 했는데


역시 영어 말하기 하면 '동사'라는 생각이 들었다.


우리말에는 모두 다른 말로 표현되지만 영어에서는 'do', 'take', 'get' 등 동사가 엄청 많은 의미를 가지고 있다.


이 의미를 제대로 알고 있으면 듣기도, 말하기도, 읽기도, 쓰기도 수월하게 할 수 있다는 생각이 들었다.



교재 선택한다고 온라인 서점 리뷰를 여러 권 살펴보았는데 이 책의 저자인 이창수 선생님이 또 믿고 보는 분인가보다. 여러 리뷰에서 '이창수 선생님' 책이라 구매했다는 내용을 확인할 수 있었다.


그래서 나도 믿고 선택해 보기로 했다. 

이 책에는 36개의 핵심 동사의 실제 활용법을 자세하게 담았다. 또한 영어의 절반이라고도 할 수 있는 구동사를 사용 빈도가 높은 순으로 뽑았다. 빅데이터를 활용해 활용 빈도를 분석하였고 실전 대화 안에서 동사를 연습할 수 있다고 한다. 

먼저 이 책의 용어와 표기를 살펴보면서 어떻게 학습하면 좋을지 고민해보았다.

세가지 문장 비교로 콩글리시, 직역, 네이티브를 비교해 놓은 것이 인상적이다.  

차례는 이렇게 4개의 Unit 으로 나누어져있다.

기본 필수 동사, 동작 변화 동사, 상태 유지 동사, 감각 인지 동사.

한 주에 한 Unit 씩 하면 딱 한달에 완성이 되겠지만, 하루에 몇시간씩 영어공부할 수 있는 상황이 아니기에 현실적으로 계획을 짜기로 했다. 

기본 필수 동사 가장 처음에 나오는 DO 를 살펴보았다.

핵심 의미가 12개로 나뉜다. 

책을 미리 살펴보니 하나의 의미가 한쪽 정도로 되어 있다.

한쪽이라도 읽고 쓰고 공부하면 시간이 조금 더 걸리겠지만, 그렇다고 하루 한쪽은 적게 느껴져서 하루 한 장, 2개의 의미를 학습해 보기로 했다.

그렇게 차례대로 분량을 나누다보니 4주동안의 학습계획이 나온다.

1주차 : DO 동사의 핵심 의미 완료 (하루 2개의 의미, 주 6일 학습)  

2주차, 3주차 : TAKE 동사의 핵심 의미 완료 (하루 2개의 의미, 주 6일 학습.) 

4주차 : MAKE 의 핵심 의미 학습 (하루 3개의 의미, 주 5일 학습)

 

do 의 핵심의미는 이렇게 12가지가 나온다. 

일반적으로 알고 있는 의미는

'~을 하다', '(~하게) 하다' 정도이고 나머지는 의미만 봐서는 약간 어색하였다. 

QR코드가 있어서 찍어보면 음원으로 예제 표현과 대화를 들을 수 있다. 

웹으로 바로 들을 수도 있고 다운로드도 가능하다.

책으로는 읽고 쓰는 연습을 하고, 음원으로 듣고 말하는 연습을 할 수 있어 좋다.

MP3 다운로드를 누르면 화면이 바뀌는데 다운로드를 할 수 있고, 재생속도를 변경하여 들을 수도 있다. 

~을 하다

I'm going to do some clothes shopping later.

다양한 예제도 함께 있다.

You did your homework.

Let's do lunch sometime.

'점심 식사를 하다'는 영어로 do lunch 인데 대부분 우리나라에서는 have[eat] lunch 로 많이 쓰인다. 

do lunch 는 네이티브가 많이 쓰는 표현이라고 한다. 

search 에 do 를 붙여서 do a search 라고도 한다.

왜 이렇게 되는지 문법을 추가하여 설명해 주었다. 

We did a thorough search of the building

다양한 구동사도 학습할 수 있었다.

일주일 동안 do 의 핵심의미와 구동사를 학습하였다.

쉬운듯 하면서도 익숙하지 않아서 직접 실생활에 써보거나 문장을 만들면 학습에 더 도움이 될 것 같다.

콩글리쉬, 직역, 네이티브 문장으로 구분해서 표현을 적어주었는데 콩글리쉬나 직역이 내가 만들 것 같은 문장이라 재미있었다.

은근 네이티브 표현이 간결해서 앞으로는 네이티브 표현으로 쓰도록 연습해야겠다. 

노트에 정리하니 의미를 정리하기 좋았다. 

책에 나온 예문을 주로 활용하고 적었는데, 나와 관련된 문장을 직접 만들어 봐도 좋겠다.

그동안 만들었던 문장 중에 콩글리쉬가 있다는 것을 알았고, 이번에 공부하면서 기존에 알고 있던 표현들도 네이티브 표현에 맞춰 다듬는 시간이 될 것 같다.

QR코드가 있어서 태블릿이나 핸드폰으로 음원 들으며 따라 읽기.

모바일로 확인하는게 더 쉽기는 한데 사진찍을 때는 태블릿으로 들었다.

다운로드 받으면 외부에서도 간간히 들을 수 있어서 좋다. 

웹페이지 저장해 놔도 목록보면서 기존에 학습한 동사 복습도 할 수 있다. 

그리고 학습내용 읽고 필기로 정리하며 마무리~ 

노트에 정리하니 더 보기 편하고, 나중에 노트만 다시 보고 복습해도 좋을 것 같아서 계속 노트에 잘 정리하면 동사 중심 네이티브 영어표현력 노트가 완성되겠다.

4주동안 교재를 학습하였다. 

노트에 정리하니 의미와 핵심내용을 정리해서 좋았다. 

책에 나온 예문을 주로 활용하고 적었는데, 나와 관련된 문장을 직접 만들어 봐도 좋겠다.

콩글리쉬나 직역 문장 중에 내가 만들었을 것 같은 문장도 있어서, 이번에 제대로된 표현을 배울 수 있어 좋았다. 공부하면서 기존에 알고 있던 표현들도 네이티브 표현에 맞춰 다듬는 시간이 될 것 같다.

* 본 포스트는 다락원 서포터즈 활동으로 작성된 리뷰입니다.



댓글(0) 먼댓글(0) 좋아요(0)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