핀란드 3학년 수학 교과서 1, 2학기 세트 - 전6권 마음이음 핀란드 수학 교과서
파이비 키빌루오마 외 지음, 박문선.이경희 옮김 / 마음이음 / 2021년 8월
평점 :
장바구니담기


벌써 6월이되고 아이와 3학년 1학기 수학을 학습하면서 지켜보니 스스로 개념을 잘 이해하고, 응용해서 문제를 푸는 능력이 중요하더라구요. 그래서 집에서 수학 개념을 혼자 공부할 수 있을 만한 교재를 찾고 있었어요. 


여기저기 카페도 다니며 정보를 얻다가 발견한 것이 <핀란드 수학 교과서> 였습니다. 



교재가 어떤지 온라인 서점 미리보기로 확인을 했는데, 현재 아이 수준에도 맞을 것 같고 그림 위주로 개념 설명과 문제가 구성되어 있어서 눈에 잘 들어오더라구요.


그래서 지금 이 시기 공부해서 개념 잡기 딱 좋겠다 싶었답니다. 



아이 학년에 맞춰 핀란드 3학년 수학교과서로 준비했구요.


1학기, 2학기 각 3권씩으로 구성되어 있습니다. 

각 세트는 한 학기 과정을 다루고 있고, 전 3권으로 이루어져있는데요.

1,2권과 정답과 해설로 구성되어 있어요.

표지에는 QR코드가 있는데, 핸드폰으로 찍으면 출판사 블로그로 연결되어 놀이 수학 카드와 동영상을 확인할 수 있어요.


수학 문제집은 여러 권 풀고있고 모두 좋은 문제집들이지만요.

개념부분이 단순하고 짧은 경우도 많고, 문제 위주로 되어 있어서 문제집만으로는 홈스쿨이 좀 부족하다 싶더라구요. 

혼자 공부하려면 교과서나 참고서도 있어야겠다 싶었는데요. 

교과서는 그림만 있고 설명이 많이 부족하지요.

학교를 다니면서 수업을 받는다면 교과서만으로 괜찮겠지만 요즘 같은 시기에는 집에서 혼자 개념을 깨우쳐야하기에 교과서로도 부족하게 느껴지더라구요.

그래서 그림과 개념 설명, 교구 등이 적절하게 있는 참고서의 필요성을 느끼고 있을 때 마침 적절하게 이 교재를 만나게 되었어요. 

세트를 열어보면 이렇게 3권의 책으로 분권이 되어 있어요.

한 세트에 1권, 2권 문제집과 정답과 해설이 들어있지요. 

내부 종이를 보면 다른 문제집들과 다르게 종이 색이 좀 빛바랜 느낌인데요.

무형광 종이 인쇄로 아이들 눈을 지켜주기 위한 것이라네요.

종이질이 좀 빳빳하기도 한데, 글씨는 잘 써지고 잘 보여서 좋았어요.

이 책의 구성은 학습 목표 그림, 기본 문제, 한 번 더 연습하는 문제

실력을 키워요, 평가 문제, 심화 평가 등으로 구성되어 있구요.

단원 정리에서는 핵심내용을 정리하고 있어요. 

독특한게 놀이 수학과 탐구과제도 많은 부분을 차지하고 있어요.

1권에서는 곱셈까지 다루고 있구요. 2권에서 시각과 시간, 그리고 곱셈 심화로 들어갑니다. 

한국의 학교 진도와 비슷하면서 조금 달라요. 

그리고 놀이 수학과 탐구 과제가 꽤 많은 부분을 차지하는 것이 확실히 눈에 띕니다.

 

그림과 도형을 이용해서 개념을 설명해서 한 눈에 잘 들어오구요.

아래 학습할 내용도 잘 정리가 되어 있어요 

2권 마지막 부분에 있는 놀이 카드를 이용해 학습할 수도 있어요. 

첫장만 봐도 기존에 풀던 문제집과 다른 느낌이 나는데요. 

핀란드 교과서라 그런지 삽화가 흔히 보던 것과 많이 다르게 눈에 띄네요.

교과서 국제 비교 연구에서 교과서의 삽화가 학생들의 흥미도를 결정하는 데 중요한 역할을 한다고 했답니다.

그래서 핀란드 교과서의 삽화는 수학적 개념과 문제를 직관적으로 쉽게 이해하도록 구성하여

학생들의 흥미를 자극하는 데 큰 역할을 하고 있어요.

제목 아래 있는 이 그림은 학습 목표를 보여주는 것으로 그냥 한 번 보고 넘어가는 것이 아니라 아이와 함께 그림을 보며 질문과 대화를 나누어 보는 것이 좋아요.

연산 연습을 할 수 있는 기본 문제와 배운 내용 복습 문제로 이루어져 있어요.

식과 정답을 적는 문제가 많은 것도 눈에 띕니다. 

'더 생각해 보아요' 에서는 사고력을 필요로 하는 문장 문제가 있어서 배운 내용을 활용하여 아이가 스스로 생각하고 문제를 풀 수 있는 문제가 제공됩니다. '한 번 더 연습해요!' 에서 학습한 내용을 반복해서 복습할 수 있어요. 

개념 부분이 정말 마음에 들었는데요. 

눈에 잘 들어오는 그림과 함께 질문을 제공해서 생각해보게 해주고, 그 풀이과정을 도형과 식을 꼼꼼하게 적어 정리해 놓았어요. 


정답도 책의 페이지와 동일하기에 채점할 때도 편하구요. 

혼자 참고하며 공부할 때도 비교해서 보기 좋아요. 

간단한 해설과 함께 부모님 가이드가 있어서 홈스쿨링 할 때 어떻게 지도하면 좋을지 알려주어서 좋았어요. 

수학 문제집을 여러 권 풀었는데도 이 책을 보니 또 다른 유형의 문제들이 보이더라구요.

풀이와 식을 적어야 하는 문제들도 다양하게 들어가 있어요.

그리고 중간중간 여러가지 놀이수학도 들어가있었어요. 

이러한 놀이수학은 집에서 하면 부모님과 할 수 있지만, 학교에서 한다면 또래 학습을 통해 서로 가르쳐 주고 놀면서 배울 수 있게 해주어요.

이렇게 함께 놀고 조사, 토론하는 탐구 과제는 수학적 의사소통 능력을 향상시키고 자기 주도적인 학습 능력을 길러주지요.

아이와 학습을 시작하기 위해 교재를 보여줬더니 대뜸 "이거 진짜 핀란드에서 쓰는 수학 교과서야?" 하더라구요. 

그래서 그럼 진짜지. 했더니 그런데 왜 한글로 써있냐고 하네요. 

그래서 저자를 보라고, 핀란드 교과서인데 한국 사람 보라고 번역된거라고 했네요. 

어쨌든 의심하는 아들은 한참을 교재를 살펴봤습니다.  

'실력을 키워요!'부분에서는 좀 더 응용된 문제를 통해 배운 개념을 확실하게 익힐 수 있는데요.

대부분 그림이나 문장으로 된 문제를 보고 직접 식을 만들어 풀고, 값을 구하는 문제들이었어요.

그러다보니 기본 개념은 물론 사고력 수학 교재로도 괜찮겠다 생각했네요,. 

창의성을 자극하는 문제들로 구성되어 있어, 시간이 좀 걸리더라도 스스로 생각하며 문제를 풀 수 있도록 도와줍니다. 

 

개념 부분에 활동지를 활용하라는 말에 어디있는지 찾아보니 2권 가장 마지막에 있네요.

수의 덧셈에서 계속 활용할 수 있는 일모형, 십모형,백모형을 잘라 사용했어요.

부록 종이는 점선으로 되어 있어 그냥 당기면 분리되구요. 

모형은 가위로 자르면 됩니다. 

간단한 계산이긴 하지만 활동지 모형을 직접 활용하니 개념도 잘 이해되고, 더 쉽게 정확하게 문제를 풀 수 있었어요. 

이 활동지는 앞으로도 여러 번 활용할 예정이라, 잘 잘라서 비닐백에 모아두었네요. 

두꺼운 종이로 되어 있어 여러 번 활용하기 좋아요.

초등 저학년 수학 공부를 할 때 아이들이 개념을 잘 이해하지 못해서 구체물을 활용하라는 이야기를 많이 들었는데요. 이렇게 활동지로 제공이 되니 따로 구체물을 준비할 필요가 없어 좋네요. 

하루 2장 분량이라 아이가 부담없이 학습을 하였습니다. 

평소 학습 분량이 하루 2장이기도 하고, 개념부분이 있어 하루 분량이 많지 않아요.

그래서 교재 받고 매일 학습을 하고, 오답도 꼼꼼하게 풀었어요. 

초반에는 오답이 거의 없기는 했는데, 계산 실수가 조금씩 나오더라구요. 

아이가 일주일 정도 학습하면서 마음에 들었던 부분은 그림과 문장 문제를 분석해서 스스로 식을 세우고 답을 도출해낸다는 것이였어요. 

개념을 제대로 이해하고 있는지를 단순 계산이 아닌 사고력 문제로 확인할 수 있는 구성이었습니다. 

책을 직접 만나보고 느낀 건 교재가 딱딱한 느낌이 아니라 좋았어요.

한 눈에 들어오는 그림과 개념 설명, 그리고 활동지를 활용하도록 한 구성이 혼공시대에 딱 어울리는 것 같았네요. 

그리고 문제들도 생각하며 풀 수 있는 사고력 문제, 문장제 문제들로 구성이 되어 있어서 핀란드 수학 교과서로 학습하면 다른 사고력 문제집이 따로 필요없을 것 같더라구요. 

1학기 과정에서는 덧셈과 뺄셈, 곱셈, 시간과 시계 파트가 나오고, 2학기 과정에서는 나눗셈, 분수, 분수의 계산이 나와요.

학교 교과서 진도와는 약간 다르기도 하지만 아이에게 꼭 필요하면서 어려워하는 부분이 맞춰 나와서 좋았습니다.

핀란드 3학년 수학 교과서로 학습하면서 아이가 수학 학습에서 부족한 부분을 채울 수 있을 것 같아요. 

본격적인 학습이 시작하는 초등 3학년, 핀란드 3학년 수학교과서를 1,2학기 세트로 준비하니 1년이 든든한 느낌이네요. 꾸준하게 학습해서 수학 문제 해결력을 기르고, 학습 습관도 만들도록 해야겠어요. 


댓글(0) 먼댓글(0) 좋아요(0)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