셜록 홈스의 타임머신 추리퀴즈 빨간콩 논리책 3
상드라 르브룅 지음, 로익 메헤 그림, 마음물꼬 옮김 / 빨간콩 / 2020년 8월
평점 :
장바구니담기


나중에 커서 뭐가 되고 싶냐는 질문에 되고 싶은게 없다던 첫째.

8살이 꿈이 너무 없는거 아니냐 싶었는데 갑자기 요즘에는 되고 싶은게 많단다.

그런데 '그리스 로마신화'보더니 신이 되고 싶다더니, 다른 책을 보고는 나오는 것이 마법사, 책에 나온 캐릭터 등.

그나마 현실적인 장래희망으로 나온 것이 '탐정'이었다.

나도 어릴 때부터 지금까지도 '탐정'을 좋아하는데 실제로 탐정이 되든 안 되든 사건을 조사하고 추리하는 모습은 참 멋진 것 같다.

내가 좋아하기도 하고, 아이도 좋아하니 관련된 책을 많이 찾게 되어 '탐정', '추리'관련된 책은 많이 구해서 보려고 하는 중이다.

이번에 보게 된 <셜록 홈스의 타임머신 추리퀴즈>도 그런 생각으로 찾다가 만나게 된 책이다.

요즘 탐정 캐릭터는 정말 너무 많은데 그래도 역시 '셜록 홈스'는 탐정계의 원조 같은 느낌이라 자꾸 애정이 가는 캐릭터이다. 아직 아이에게는 '셜록 홈스'보다는 다른 탐정들이 더 익숙하여 이 이름이 얼마나 유명한지 모를 것이다. 하지만 '셜록 홈스'에 대한 고전을 보여주기 전에 이 캐릭터에 대한 친밀감을 높이기 위해서도 도움이 될 책인 것 같다.


 

 

이 책은 영국 여왕이 4차원 시공간으로 사라진 이야기를 중심으로 60개의 사건 파일이 수록되어있다.

퍼즐, 수수께끼, 암호 메시지, 게임, 미로 등 여왕의 흔적을 따라가며 사건 파일을 해결하여 결국 영국 여왕을 찾게 된다.

책을 읽으며 각각의 사건 파일을 해결하는 것이 재미있고, 이 사건 파일들이 어떤 의미를 가지는지, 이렇게 문제를 해결했을 때 어떻게 여왕을 찾게될지 생각하며 이야기를 읽다보니 흥미진진하다.  

 

그냥 추리만 하는 줄 알았는데 사건 파일을 해결하려면 <탐정 키트>가 필요하다.

탐정 키트는 두 가지.

'숨겨진 비밀을 밝히는 매직 핸즈' 와 '암호를 해독할 수 있는 피라미드'

이 두 가지가 있어야 이 책의 사건파일들을 풀 수 있다.

책에서 문제만 푸는 것도 재미있지만 이런 '탐정 키트'는 아이가 정말 좋아하는 것들이라 책에 더 빠져들게 하는 요소가 되었다.

피라미드는 첫 장에 이렇게 나와서 가위로 오리고 풀로 붙여 만들면 된다.

만드는 방법이 어렵지 않아서 잘라서 아이와 함께 나눠서 만들었다.  

등장인물 소개와 추리와 수사를 시작하기 위한 설명이 이어졌다.

나에게는 익숙한 캐릭터 셜록 홈스와 왓슨 박사.

사건의 배경과 탐정 키트 사용에 대한 설명이 있다.  

사건 파일 1. 첫번째 미션이다. 암호 해독 피라미드를 이용해야 하는 미션이다.

사건의 단서에서 어떻게 해결하면 되는지 알려주기 때문에 초등 저학년도 잘 읽고 고민하면 충분히 해결해 낼 수 있을 것 같다.

그런데 그냥 머리로 기억하면서 풀어보려고 했더니 어디까지 풀었는지 헷갈려서 메시지를 따로 적고, 피라미드를 보며 해독해서 적어보았다.

단서에서 나온 암호해독 피라미드 읽는 법 알려주니 자기가 불러줄테니 나보고 적으라고 해서 그렇게 같이 풀었다.

사건파일 하나 해결하니 해결했다고 좋아하면서 빨리 다음 꺼 풀자고 재촉하는 첫째.

아래 해답이 있는데 이것도 그냥 보면 잘 안 보이고 '매직 렌즈'를 이용해야 잘 보인다.

비슷한 형식의 다른 책들은 보통 맨 뒤에 답이 몰아서 있는데 그렇게 하면 책장 넘기면서 답 확인하는게 좀 힘들기도 하고, 자꾸 뒷장에 손 끼워넣고 답부터 보기도 하는 일이 종종 있었다.

그런데 이건 같이 들어 있는 '탐정 키트'를 활용해서 답을 확인해야하니 문제 풀기전에는 '매직 렌즈'로 답 보기 금지 하면 답을 미리 확인하기 어려워 문제에 좀 더 집중할 수 있었다.  

이것이 '매직 렌즈'. 간단한 키트라 혹시 잃어버리면 하나 만들 수 있을 것 같다.  

이렇게 매직렌즈를 이용해서 풀어야 하는 문제들도 많다.

생각해보면 간단한 원리인데 막상 해보면 너무 재미있다.  

매직 렌즈로 집중해서 문제를 풀어보는 첫째. 참 간단한 키트인데도 아이가 좋아한다.

내 얼굴 비춰보면서 "엄마! 엄마 얼굴이 빨개졌어"하면서 장난도 쳤다.

미로찾기도 있어서 손으로 따라가 보았다. 

암호 해독 피라미드를 이용한 문제도 많이 나오는데, 어려운 메시지를 암호 해독 피라미드를 이용해 풀어내니 진짜 탐정이 된 것 같은 느낌이 들었다.

시간 여행을 하면서 60개의 사건 파일을 모두 해결하고 영국 여왕을 찾아내면, 이렇게 멋진 졸업장도 받을 수 있다.

안그래도 아이가 문제집 뒤에 있는 이런 수료증을 좋아하는데, '완벽한 탐정 졸업장'이라니 열심히 사건 파일 해결해야겠다. 


댓글(0) 먼댓글(0) 좋아요(0)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