나를 통째로 바꾸는 독서토론 - 3단계 질문과 토론으로 ‘읽기’가 달라진다!
정지숙 지음 / 엑스북스(xbooks) / 2020년 3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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요즘 아이 책 읽는건 물론, 내가 책 읽는 것도 관심이 있다보니 독서토론에도 관심이 생겨 읽어보게 되었다.

책머리에 부터 꼼꼼히 읽는데, 이 부분을 읽으면 저자가 어떤 이야기를 하고 싶은지 앞으로 어떤 내용이 펼쳐질지 적혀있는 경우가 많아 앞으로 책을 읽는데 도움이 된다.


이 책에서는 '이야기식 독서토론'에 대해서 소개하고 구체적인 사례를 들어 설명해준다. 이야기식 독서토론은 질문하고 대화하는 활동을 통해 서서히 관점이 확장되고 자신의 삶이 변화되는 실제 사례가 소개된다.

이야기식 독서토론이 무엇인지, 3단계식 질문이 어떤것인지, 책놀이를 곁들인 이야기식 독서토론이 어떤것인지.

2부에 걸쳐 쉽게 설명해주고 실제 독서토론에서 나온 질문과 글을 적어놓아 이해하기 쉽다.


독서토론을 선생님, 성인, 아이들 대상으로 다양하게 진행하여 다양한 질문이나 글이 나온 것을 읽는것도 재미있다.

"토론은 싸움이 아닌 대화"

TV토론에서 싸우는걸 많이 봐서인지, 토론은 싸우고 경쟁하는 것이라는 인식이 있는 것같다.

하지만 이야기식 독서토론에서는 질문을 만들고, 대화하고, 의견을 말하고, 다른 사람의 이야기를 경청하는 것이다.

이 책에서 소개하는 리뉴얼된 이야기식 독서토론 방식은 일반적인 이야기식 독서토론에서 네 가지 관점에서 진행 방법에 변화를 주었다.

1.리뉴얼된 이야기식 독서토론에서는 모두가 토론리더이다.

2. 토론에 참여하는 사람이 직접 궁금한 점을 질문으로 만들고 각자 만든 질문으로 대화를 이끌어간다.

3. 짝토론, 자유 짝 토론, 회전식 토의토론 등 상황에 따라 토론 구성원의 조직을 바꿔가며 토론을 진행할 수 있다.

4. 뷔페토론, 신호등 토론, 월드카페 토론 등 여러 형태의 토론기법을 융합하여 토론을 유연하게 진행할 수 있다.

리뉴얼된 독서토론 방식은 3단계로 나누어지는데 1단계에서는 토론자들은 책 표지에 나와 있는 그림과 책 제목, 각종 정보들을 보며 각자의 경험과 배경지식, 상상력을 발휘해 자신이 궁금한 것을 질문으로 만든다.

잊지 말아야 할 건, 말하는 사람의 말을 끝까지 경청하는 태도가 무엇보다 중요하다.

2단계에서는 대상 도서를 읽고 책에 대한 이야기를 활발하게 나눠 보는 단계이다. 기억한 내용을 바탕으로 자신이 이해한 것, 그리고 내용에 대해 추론하고 판단한 것으로 여러 유형의 질문을 만들어 대화하는 것이 핵심이다.

3단계는 책의 내용을 삶으로 가져와 적용해 보거나, 사회문제로 연결하여 토론자의 생각을 가장 깊게 나누어 볼 수 있는 단계로, 이야기식 독서토론의 핵심이다.

이러한 3단계의 맞춘 질문들을 사례로 보여주었는데, 다양한 사람들이 참여하는 만큼 다양한 의견과 질문들이 나오는게 재미있었다.


이와 함께 다양한 방식으로 표현하는 것이 나오는데 그 중 비주얼 씽킹이 인상깊었다.


2부에서는 책놀이를 곁들인 이야기식 독서토론에서는 '행복을 나르는 버스'와 '리디아의 정원'

이 두 책을 가지고 독서토론 하는 실제 사례를 소개해준다.

다양한 의견들과 글이 나오는 것을 보고 이렇게 다양한 생각들이 있구나 싶었다.

부록으로 토론이 쉬워지는 4개의 키워드와 책 활용법이 나온다.

4개의 키워드는 질문, 호기심, 대화, 소리내어 읽기.

잘 기억해서 활용해야겠다.


독서토론법이지만 아이와 읽을때나 혼자 읽을 때도 질문만들고 글쓰기를 활용할 수 있어 유용한 책이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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