패션 앤 아트
김영애 지음 / 마로니에북스 / 2024년 1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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패션이란 의류문화의 선두를 이끌고 있는 산업이라 생각한다. 최근들어 패션문화는 명품위주로 발달하고 있고 그 사용하는 이용대의 나이도 많이 낮아지고 있는 실정이다. 왜 다들 명품에 이렇게 열광하는 것일까 궁금했다. 얼마전 성수 디올에 가보았는데 제품의 가격을 보고 놀라지 않을 수가 없었다. 이런 비싼 가격의 명품가방과 신발을 다들 어떻게 신고 다니는 건지 의아하기도 했다. 그래서 명품브랜드들이 어떻게 패션업계를 휘두르며 그렇게 비싼 가격을 책정하면서도 잘 팔리고 있는지 그 제품을 만드는 회사와 디자이너들의 생각이 궁금하였다.

요즘은 이런 패션디자이너들을 크리에이티브 디렉터라 부르며 단순히 디자인만하던 사람에서 한걸음 나아가 영감을 주기 위한 매체를 만드는 사람이라는 것이다. 이제는 없는 것이 없는 시대에 살면서 필요에 의해 물건을 사는 사람은 거의 없고 자신을 더 잘표현할 수 있는 물건을 사는 시대에 살고 있다. 그리고 굳이 쇼핑몰에 가서 물건을 사는 사람 보다도 온라인 쇼핑을 이용하는 사람들이 더 많다보니 이제는 오프라인 매장도 미술관처럼 바꾸거나 편집숍처럼 전시해놓아 볼거리와 흥미거리를 제공해주고 있다.

당신에게는 이제 새로운 가방이 필요없다.

당신은 새로운 감정과 꿈이 필요하다.

그것이 바로 패션이 있는 이유다.

피에르파올로 피촐리, 메종 발렌티노 크리에이티브 디렉터

여기에서 패션업계는 미술계와 합작을 하고 있는데 최근 떠오르는 작가들을 선정해서 자신의 매장을 꾸미게 만들거나 그들의 작품을 걸어서 패션과 작품이 잘 매칭될 수 있도록 만들고 있다. 처음 미술과 함께 콜라보를 보일때는 작가의 작품을 옷으로 만들어서 선보였던 것에서 진일보한 형태라고 할 수 있다. 예를 들면 이브생로랑은 몬드리안의 작품을 떠오르게 만드는 드레스를 선보였다. 하지만 요새는 미술작가나 인테리어 작가들에게 매장 디자인을 맡기기도 한다. 샤넬의 경우 피터 머리노가 샤넬 매장의 내외의 인테리어를 담당하게 만드는 경우이다.

게다가 패션업계에서는 자신의 브랜드와 어울리는 작가를 선정해서 후원해주기도 하고 자신의 브랜드 이름으로 전시회를 열기도 하며 미술관을 짓기도 한다. 이브생로랑이 밀어주고 있는 한국작가중 이배작가님을 이번에 알게 되었는데 그분의 작품은 단순한 검정임에도 무언가 느껴지는 바가 다르다. 물론 다른 패션브랜드도 한국의 여러 작가님들을 후원해주고 있다. 서로 패션업계와 미술업계의 윈윈하는 방식에서 소비자들은 폭넓은 예술적 시각을 갖게 되어 더 좋다.

매번 창작의 고통을 겪으며 작품을 발표해서 판매량까지 높여야하고 시대를 리드해야하는 크리에이티브 디렉터이다보니 그들의 스트레스는 상상이상인 모양이다. 중간에 사직하는 것은 그나마 다행이지만 스스로 삶을 마감하는 안타까운 예술인들도 있다. 그들의 천재적인 작품을 더이상 볼 수 없는 것이 안타까울뿐이다.

이 책에서는 명품브랜드 위주로 친근하게(?) 설명되어지고 있어 마치 구찌나 헤르메스, 프라다 등을 내가 그냥 매장가서 살수 있는 브랜드같은 느낌을 주기도 했다. 작가의 설명이 아주 이해하기 쉽게 해놓았고, 얼마전에 읽은 미술사 관련 책들이 많은 도움이 되어 책속에 나오는 작가들을 이해하면서 읽는 재미가 있었다. 그리고 명품브랜드의 탄생과 회사의 좌우명 등을 알아가는 재미가 있어 친구들에게 아는척 하기에도 좋은 책이다. 패션에 관심이 있다면 한번쯤 추천하고픈 책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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