이야기 교과서 인물 : 안창호 - 넓은 세계를 보는 눈으로 민족을 일깨운 독립운동가 이야기 교과서 인물
이재승.김민중 지음, 이해정 그림 / 시공주니어 / 2019년 6월
평점 :
장바구니담기


40쪽. 안창호는 신민회라는 독립운동 단체를 만들었다. 신민회를 만들기 전에도 안창호는 신중하게 생각을 거듭했다.
'신민회는 합법적인 단체로 할 수 도 있고, 비밀 조직으로 할 수도 있다. 합법적인 조직이 되면 자금을 얻기가 수월하고 규모가 커져 많은 사람들에게 다가갈 수 있지. 그러나 합법적인 단체라면 통감부의 관리 밑에 놓이게 될텐데, 그러면 우리가 진정으로 해야 할 일을 할 수가 없어.
고민 끝에 안창호는 신민회를 비밀 조직으로 만들기로 결정했다.

*이토 히로부미. (1841~1909)

44쪽. 옳은 말을 하고 무엇이든 할 것처럼 말하는 사람은 많소. 그러나 진정으로 용기 있게 행동으로 보여 주는 사람은 드물다오.
..
1902년 안창호는 결혼식을 올리고 미국 샌프란시스코로 향했다. 동포들이 사는 마을을 깨끗이 청소하고 이들의 마음을 열게한다. 로스앤젤레스 근처 리버사이드로 가 오렌지 농장에서 또한 정성을 다해 일한다. 오렌지 하나를 따는 것이 나라를 위하는 일이란 걸 깨닫는 건 사소하지만 꼭 필요한 일이었다. 정직함과 성실함으로 더 많은 일자리를 얻을 수 있으면 동포 사회의 안정도 빨리 온다. 그리고 또 그곳에서 나라의 독립을 위해 해야할 일에 대해 고민할 수가 있었던 것이다.

63쪽. 미국 땅에서 일본에 저항하는 애국 운동을 해야하지요. 그리고 우리 동포들끼리 서로서로 돌보고 바른 길로 이끌어야 합니다.

70쪽. 독립은 저절로 되는 것이 아니라 일본과 오랫동안 싸워 얻어야 하는 것이다. 설사 독립을 이룬다고 하더라도 새 나라를 키워 나갈 힘이 없으면 또 무너질 것이다. ..

1913년, 안창호는 샌프란시스코에 본부를 둔 '흥사단'을 조직한다. 팔도 출신의 대표를 고루 등용하였고, 기러기가 새겨진 깃발과 노래도 만들었다.

75쪽. 일본이 스스로 우리나라를 내줄 리도 없고, 미국이 우리나라를 가엽게 여겨 우리 민족을 구해 줄 리도 없소. 우리 독립은 우리 민족이 단결하여 이룰 일이오. .. 흥사단은 훗날 우리 민족의 단단한 힘이 될 것이오.

1909년 안중근이 이토 히로부미를 암살하고 일본에 붙잡힌다. 독립운동을 하는 이들을 돕기 위해 안창호는 더 열심히 준비해야 한다고 생각했다. 중국 청도와 러시아 블라디보스토크에 독일과 영국 등 여러나라에 나가 상황을 살폈다.

1919년 3.1운동 소식을 듣고 민족의 희생을 헛되이 하지 않을 독립 전쟁을 일으킬 결심을 한다.

79쪽. 독립 전쟁은 꼭 필요합니다. 맞서 싸워야지요. 하지만 당장은 불가능합니다. 단순히 전쟁을 벌이는 게 중요한 게 아니라, 전쟁에서 이겨야 하지 않겠습니까.

당시 대한민국 임시정부는 상하이, 블라디보스토크, 한성에 따로 따로 세워져 힘겨루기를 하고 있었다고 한다.

90쪽. 세 개의 임시 정부에서 대표를 뽑아 세 명의 공동 대표를 선출합시다. .. 이승만 박사가 대통령이라는 말을 외국에도 하고 다니니 그 말을 굳이 지우기도 어렵습니다. 게다가 한성 정부는 국민 의회를 거쳐 성립되었으니 인정해야 합니다. ..

1919년 9월에는 세 정부가 하나로 통합되었지만 잡음이 계속 되었다. 독립할 기회라 생각한 시기에 안창호는 일제의 기습에 체포되어 1938년 독립을 보지 못한채 서대문형무소에서 숨을 거둔다.

열 일곱 살에 청일 전쟁을 목격하며, 나라가 일본손에 넘어가는 시간동안 독립이라는 한 가지 목표를 향해 쉼없이 걸어간 안창호 선생의 이야기를 지금 읽을 수 있어 다행이다.

일제 강점기는 조선의 멸망과 6.25전쟁과 남북분단을 낳았다. 아직 끝나지 않은 전쟁이 평화적인 방식으로 종식되기 위해 안창호 선생의 사상은 오늘날에도 유효하다는 생각이 든다.

지금 우리가 함께 꼭 읽어야 할 도산.

댓글(0) 먼댓글(0) 좋아요(0)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