켄 윌버의 통합심리학 - 의식 영 심리학 심리치료 통합
켄 윌버 지음, 조옥경 옮김 / 학지사 / 2008년 4월
평점 :
장바구니담기


나는 전초오류를 포함한 켄윌버의 심리학 연구에 대해 과소평가합니다.
나의 입장을 간단히 말하자면 '전초오류'를 '오류'로만 볼 필요가 없다는 겁니다.
켄윌버의 여러저작들과 심리학, 철학 저서를 탐닉하면서, 나는 윌버의 전초오류 개념이 베르그송,프로이트의 철학이나 기타 등등의 색채론에서 파생되어 온것임을 깨달았습니다.
통합비전 책에도 설명되었듯이, 윌버는 금지를 나타내는 붉은색이나, 자유를 나타내는 푸른색등을 이용한, 간단한 논증을 통해 그러한0 오류개념을 만든것입니다.
이 전초오류 개념은 인간의 심리와 도덕, 윤리를 설명하는 데에 유용하게 사용될 수 있습니다. 그러나,.
나는 윌버가 붉음, 푸름 등의 심리를 전이성,초이성의 위계로만 설명하기 보다는, 오히려 베르그나 프로이드의 의도대로 문화의 흐름과 의식의 흐름을 해석하는데에 초점을 맞추었더라면 더 효과적인 논증이 되지 않았을까 생각합니다.
국내 학계에서는 간헐적으로, 기초학문의 연구성과가 부진한 빈틈을 뇌과학과 심리학이 차지해 버리곤 합니다.
윌버저작의 이러한 부진한 점으로 미루어, 나는 켄윌버가 자신의 심리학 연구를 과대평가하지는 않았을거라고 생각합니다.
켄윌버, 그의 연구의 초점은 뇌과학,심리학이 아닌 대승불교를 포함한 불교연구에 맞추어져 있습니다.
개인적인 시각으로, 그를 뛰어난 심리학자로 보기는 어렵습니다..

댓글(0) 먼댓글(0) 좋아요(3)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