우리나라 최초의 민간 신문 여기자 최은희 여성 인물 도서관 8
한영미 지음, 인디고 그림 / 청어람주니어 / 2024년 6월
평점 :
장바구니담기


우리나라 최초의

민간 신문 여기자 최은희



 

요즘 아이가 재미있게 읽게 된 시리즈에서 신간이 나와 이번에도 아이와 함께 독서여행을 떠나 보았습니다!

이번에 읽게 된 책은 청어람주니어에서 출간한 "여성 인물 도서관" 시리즈 여덟 번째 도서 <우리나라 최초의 민간 신문 여기자 최은희>입니다.



"여성 인물 도서관" 시리즈는 우리의 역사속에 숨어 있는 여성들의 이야기를 전해 주는 인물·역사 동화로 역사적인 사회 배경 속에서 여성들의 삶과 꿈을 이야기 하고 있어서 자신의 꿈을 조금씩 키워나가는 초등 고학년에게 추천하고픈 책입니다!

 

신출귀몰 여기자,

발로 뛰는 취재로

우리 사회 곳곳을 알리다!

 

<우리나라 최초의 민간 신문 여기자 최은희> 책은 주인공 최은희의 삶을 바탕으로 재미있게 이야기가 구성되어 있는데요.

 


1910년 일본이 조선을 강제로 합병한 해에 창동소학교에 입학한 어린 시절의 모습부터~~

 


일본에 짓밟히지 않으려면

조선인이 똑똑해져야 한다.

특히 조선의 문화와 역사를 모르면

뭘 지켜야 할지도 모르는 삶을

살게 될 것이다.

 

라는 생각으로 공부를 열심히 했던 여학교 시절까지! 여성 언론인으로서 더 평등하고 진보한 세상을 만들기 위해 노력할 수 밖에 없었던 최은희의 성장 스토리가 전개되고 있어서 초등 고학년 친구들이 꼭 읽어 보면 좋을 것 같았습니다.


 

일제 강점기 시대! 애국과 나라의 독립에 앞장섰던 최은희 삶이 곳곳에 그려져 있는데요~3·1운동에 참여해 서대문형무소에 수감되어 고초를 겪고 풀러났던 일뿐만아니라 일본유학시절 한복을 입고 태극 모양이 그려진 둥근 부채를 들고 거리를 걸어다니는 은희의 모습에서 나라를 사랑하는 마음이 그대로 느껴지더라구요.

 

조선일보사 입사 요망

경성으로 오길 바람

 


허영숙의 남편 이광수의 전보로 시작된 기자의 삶! '부인 견학단 수행기'로 첫 기사를 시작으로, '기자 변장 탐방'까지 성공적으로 마치고 여성 언론인으로서 삶이 시작되었지요!


 

우연히 종로경찰서 앞을 지날 때 독립운동가들을 체포하는 일로 악명이 높은 일본인 경찰의 수상한 모습에 특종을 잡기위해 고군분투하는 최은희 기자의 모습에 아이가 일제시대의 기자의 삶을 엿볼 수 있었어요.

 

나라의 독립과 여성 인권 신장에 앞장을 섰던 더 밝은 세상을 만들기 위해 고군분투하며 기사를 쓰는 주인공 최은희의 삶을 통해 아이에게 자신의 꿈을 이루기 위해 자신을 어떻게 성장시켜 나갈지 생각해 보는 기회가 되었던거 같아요.

 

청어람주니어 블로그

https://blog.naver.com/juniorbook

청어람주니어 블로그 : 네이버 블로그 (naver.com)



책을 읽고 난후 독후 활동은 필수죠!! 독후 활동을 하고 나면 책에 대한 이해도가 높아져서 하면 좋기 때문에 청어람주니어 블로그에 올려진 독후 활동지를 다운받아 아이와 풀어 보았습니다!!

 

특히, 가로세로 낱말퍼즐은 아이의 어휘력을 확장시켜 줄 수 있는데~ 은근 어려워서 저랑 함께 했네요!! 책에 나온 일제시대에 사용되는 새로운 어휘들을 이번에 꼼꼼하게 공부할 수 있어서 좋았어요.

낱말퍼즐 이외에도 인물 관계도, 독서 퀴즈, 독서 토의·토론 등 다채로운 내용이 담겨 있으니 독후 활동시에 꼭 활용해 보시기를 추천드립니다!!

 

이번에도 좋은 책! 아이와 함께 읽어 볼 수 있어서 참 좋았습니다!!~

 

출판사로부터 도서 협찬을 받고 본인의 주관적 견해에 의해 작성하였습니다.

 

#청어람주니어 #일제강점기 #최초의민간신문여기자 #최은희 #여성인물도서관 #초등고학년인물역사동화 #언론인 #여성언론인 #민간신문 #신문계의패왕 #기자 #여기자 #독후활동지


댓글(0) 먼댓글(0) 좋아요(0)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