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
중등 필독 신문 3 - 고등학생이 되기 전에 읽어야 할 비문학 독해 이야기 ㅣ 중등 필독 신문 3
이현옥.이현주 지음 / 체인지업 / 2025년 8월
평점 :
체인지업북스 출판사로부터 도서를 제공받아 읽고 쓴 리뷰 입니다.
중등 필독 신문 3

아이의 문해력이 걱정되어 학교 담임 선생님께 문해력을 키우기 위해 어떤 활동을 하면 좋을지 상담을 한 적이 있어요.
그 때 담임 선생님께서 알려 준 방법 중 하나가 신문을 읽으면 도움이 된다고 권해주시더라고요.
그래서 신문 읽기를 시작해 보기로 하고 아이에게 도움이 되는 책을 찾아보기 시작했는데 그 때 지인이 중등 필독서로 <중등 필독 신문>을 추천해 주셨어요.
청소년 문해력을 키우기에 딱 좋은 도서라며 지금 저희 아이 시기에 읽으면 좋다고 해서 저희 아이도 입문하게 되었습니다.
교과 연계 사회·논술 청소년 필독서 <중등 필독 신문>은 벌써 3권째 출간이 되었는데요.

이 책은 고등학생이 되기 전에 읽어야 할 사회이슈 내용이 담겨 있어서 사회문화에 대한 배경지식을 쌓기 쉽고 문해력, 특히 비문학 독해력을 향상시키는데 도움을 주어요.
이 책은 의료, 스포츠, 예술, 금융, 시사, 미디어 등 다양한 사회이슈 비문학 글이 실려 있어요.
이 책은 사회문화, 시사와 관련한 비문학 신문기사를 그냥 읽는 것이 아니라 청소년들의 문해력을 향상시키기 위해 정확하게 읽고, 핵심을 파악하고, 생각을 확장할 수 있도록 구성되어 있어요.
작가는 청소년 문해력을 향상시키기 위해서 "최상급 문해력을 위한 시그널 정독법" 6가지 방법을 제시하고 있어요.
글의 구조 파악하기, 글의 주제 찾기, 나만의 사고를 확장하기, 개념을 정리하기, 질문하고 대답하기, 다른 지식과 연결하기 등 6가지 방법은 신문 읽기 뿐만 아니라 다양한 읽기 상황에서 도움이 되는 정독법으로 이를 활용하면 문해력 향상에 도움이 됩니다.

예를들어 의료와 관련된 신문 내용을 읽으면서 글의 구조를 파악하는 방법을 배울 수 있습니다.
"AI를 활용한 의료기술 시대 온다"라는 의료 AI의 발전을 소개하고 있는 글이 실려 있고, 이 글을 읽고 난 후 "어떻게 읽고, 어떻게 쓰고, 어떻게 생각할까?" 코너에서 읽는 방법을 배우게 되는데요.

이 글에서는 글의 목적을 먼저 이해하고 파악해야 함을 알려 주고 있어요.
제목이 있는 글이라면 글의 목적은 대부분 제목에서 드러난다던가, 제목에서 힌트를 엊지 못하거나 제목이 없는 경우 글의 서론에 주목해서 보라던가, 반복되는 핵심 문구나 키워드 등을 찾아보라는 등 그의 목적을 파악하는 구체적인 방법을 소개하고 있어서 글을 읽는 방법을 제대로 배울 수 있었습니다.

뿐만 아니라 "시그널 탐색력 UP!" 코너를 통해 앞에서 배운 방법을 활용하여 글을 읽으면서 질문에 대한 답을 찾아 볼 수 있는데, 방법을 배우는데 그치지 않고 이를 활용할 수 있도록 문제를 제공하고 있어서 아이가 배운 방법을 연습해 볼 수 있어서 좋았던 것 같아요.
이렇듯 이 책은 사회 문화와 관련된 사회이슈 비문학 글을 읽으면서 배경지식을 쌓고 두뇌를 자극하는 독서 방법 6가지를 배울 수 있는 점이 참 좋더라고요.

글은 다양한 패턴으로 독자가 글을 쉽게 이해할 수 있도록 글의 여기저기서 시그널을 보내고 있는데 이것을 잘 찾아내기가 어려웠지요.
하지만 이 책을 차근차근 읽으면서 시그널 정독법 6가지를 배우고 이를 활용하여 글을 읽다보니 글에서 보내는 시그널을 조금씩 찾아낼 수 있는 것 같아요.

글에서 보내는 시그널을 아이와 함께 찾아보는 연습을 하다보면 아이 뿐만 아니라 저의 두뇌도 자극되고 문해력도 나아짐을 느낄 수 있는 시간이 되었습니다.
#책세상맘수다 #책세상맘수다카페 #중등필독신문3 #청소년필독서 #중등필독서 #체인지업북스 #비문학독해 #사회논술 #문해력 #사회이슈 #청소년문해력 #이현옥 #이현주