황석영의 어린이 민담집 14 : 구렁덩덩 선비 황석영의 어린이 민담집 14
황석영 지음, 최명미 그림 / 아이휴먼 / 2024년 3월
평점 :
장바구니담기


황석영의 어린이 민담집

14. 구렁덩덩 선비

 

 

이번에 읽은 도서 황석영 작가님께서 쓰신 <황석영의 어린이 민담집> 열네번째 도서 <14. 구렁덩덩 선비>입니다!

 

우리 시대 최고의 이야기꾼

황석영 작가가 새롭게 쓴

진짜 우리 이야기!

 


우리 옛이야기를 맛깔스럽게 서술한 <황석영의 어린이 민담집>은 아이가 유치시절에 읽었던 전래동화와는 다르게 우리민담의 원래이야기를 제대로 담은 어린이를 위한 민담집인데요.


 

입에서 입으로 전해지는 옛날이야기인만큼 우리민담은 지역, 시대의 흐름에 따라 변형되어 전해져 오기 때문에 어떤 구전을 담았느냐에 따라 이야기가 다양하게 펼쳐집니다.

다양한 버전으로 전해지는 우리나라 대표적인 뱀신랑 설화인 <구렁덩덩 선비> 이야기를 황석영 작가님께서는 어떤 버전으로 담았을지 궁금했습니다!!



자식이 없는 부부의 이야기가 아닌 할머니가 알을 요리해 먹고 구렁이를 낳았다는 이야기의 첫 장면부터 민담의 구전적인 특징이 잘 드러나서 아이도 새로운 버전의 옛이야기를 다시 읽는 즐거움 때문에 집중해서 읽더라구요.

 


<구렁덩덩 선비>에서도 민담의 전형화된 서사적 화소가 다양하게 펼쳐져 있습니다. 황석영 작가님께서 민담의 중심화소를 놓치지 않고 구성하였기 때문에 <구렁덩덩 선비>의 흥미로운 이야기 전개에 쏙 빠져들었습니다.

 

- 구렁이에서 늠름한 선비로

 


부잣집의 세 딸 중 첫째, 둘째와 달리 셋째 딸은 구렁이와의 결혼을 거부하지 않았습니다. 그래서 셋째 딸은 구렁이가 아닌 허물을 벗은 늠름한 구렁덩덩 선비와 결혼을 하게 되었는데요. 이렇듯 구렁이에서 구렁덩덩 선비로 멋지게 변신한 이야기는 민담에서 자주 보이는 변신 설화의 대표적인 화소로 이야기의 전개를 흥미롭게 이끌어 줍니다.

 

- 금기를 깨뜨려 신랑을 되찾기 위한 아내의 시련과 여정

 


구렁덩덩 선비는 과거시험을 보러 떠나기 전에 허물을 잘 지켜달라고 아내에게 당부하지만 아내는 두 언니의 꾐에 넘어가 금기를 깨뜨리고 맙니다. 결국 길 떠난 구렁덩덩 선비는 집으로 돌아오지 못하고 중음계에 갇히고 말지요!!

 

금기를 깨뜨린 아내는 남편을 찾기위해 길을 나섭니다. 남편을 찾아가는 여정과 시련은 <구렁덩덩 선비> 이야기의 핵심적인 모티브로 <구렁덩덩 선비> 이야기는 더욱 흥미진진해지고, 시련과 과제를 해결하는 과정 속에 푹 빠져들게 만들지요.

 

- 적극적인 여성의 모습

 


부잣집 세 딸 중 세째 딸은 내면의 아름다움을 볼 줄 알 뿐만 아니라 신랑을 찾아 당차게 길을 떠나는 적극적인 여성의 모습을 엿볼 수 있습니다! 이렇게 자신의 행복을 찾아 당차게 길을 떠나는 모습은 <바리데기> 설화에서도 엿볼 수 있는데요!

 


모든 시련과 과제를 이겨내고 무사히 남편을 찾은 당당한 아내의 모습에서 온갖 고초에도 포기하지 않는 끈기와 의지력, 지혜로운 여성상의 모습을 엿볼 수 있습니다! 자유롭지 않았던 옛 여성들의 모습을 유추해 볼 때 이상적으로 꿈꾸던 여성상의 모습을 담아낸 것은 아닐까요?

 

- 고진감래! 고생 끝에 낙이 온다


 

<구렁덩덩 선비>의 아내는 자신의 잘못으로 남편과 헤어지게 되지만 자신의 잘못을 바로잡기 위해 남편을 찾아 길을 떠나게 됩니다. 온갖 시련과 과제를 이겨내며 갖은 고생 끝에 결국 남편을 만나게 되지요!

 


이렇듯 우리 민담에는 자기 잘못을 책임지고 힘들어도 포기하지 않고 노력하는 삶의 가치를 전하고 있습니다!!


고진감래! 고생 끝에 낙이 오듯! 힘들어도 포기하지 않고 끝까지 노력하는 끈기있는 자세는 현재를 살아가는 저희도, 우리 아이들도 배워야 할 삶의 가치이겠지요.


 

할머니, 할아버지가 옛날이야기를 해주 듯 술술 읽히는 문체와 옛날이야기에 어울리는 그림이 어울려져 우리 민담의 원래 이야기를 맛깔스럽게 표현한 <황석영의 어린이 민담집>은 어린 유아뿐아니라 초등 고학년 친구들까지 남녀노소 다양한 연령대에서 모두 읽어 보셔도 좋을 것 같아요!


저희 아이처럼 이미 전래동화를 읽었던 친구라도 설화적 특성이 듬뿍 담긴 황석영 선생님께서 20년간 수집하여 선별한 새로운 버전의 옛날이야기를 다시 한번 더 만나보시길 추천합니다!!

 

 

- 출판사로부터 도서 협찬을 받고 본인의 주관적 견해에 의해 작성하였습니다.


#아이휴먼 #황석영의어린이민담집 #황석영 #민담 #어린이민담 #우리민담 #우리뿌리 #그림책 #동화 #고진감래 #변신설화 #여성수난 #금기설화 #구렁덩덩선비 #옛날이야기 #전래동화 #고생끝에낙이온다


댓글(0) 먼댓글(0) 좋아요(0)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