목판에 새긴 꿈, 대동여지도 문학의 즐거움 70
도건영 지음, 어수현 그림 / 개암나무 / 2024년 4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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목판에 새긴 꿈, 대동여지도




백성을 위해 전국 팔도를 다니며

지도를 만든 고산자 김정호와

진정으로 하고 싶은 일을 찾아 떠나는

아이의 위대한 발걸음!



<목판에 새긴 꿈, 대동여지도> 이야기는 작가가 지도를 만들기 어려웠던 조선시대에 김정호 선생님은 어떻게 지도를 만들 생각을 했을까?라는 궁금증으로 글을 쓰기 시작했다고 해요.


 

기록에는 없지만 대동여지도의 목판 형태를 볼 때 김정호 외에 적어도 2~3명은 김정호를 도와 함께 새겼을 것이라는 역사학자의 말에 작가는 김정호 선생님의 꿈을 함께한 누군가를 떠올리면서 판각수의 아들, 문수라는 주인공 아이를 창조해 내고, 이 이야기는 백성을 위해 전국 팔도를 다니며 지도를 만든 김정호 선생님의 바람을 함께 하고픈 아이의 꿈이 그려져 있습니다.



문수는 고뿔에 걸리신 어머니를 대신에 심부름으로 아이 혼자 가기 어려운 새재를 넘어가던 중 지도를 그리는 고산자 김정호 선생님을 만나게 됩니다

 

어머니의 심부름 갔던 길에 그리고 일 떠난 아버지의 사고 소식을 듣고 멀고먼 평양까지 찾아가던 길에 길을 몰라 고생했던 문수는 백성을 위해 지도를 그리는 고산자 김정호 선생님의 바람을 점차 이해하게 되고 관심을 가지게 되지요.

 


우리나라의 지도가 청나라 오랑캐나 왜놈 손에 들어가면 안된다는 이유로 백성들은 지도를 가지기 어렵던 조선시대에서 고산자 김정호 선생님은 동화책에서처럼 고초를 많이 당하셨을텐데요.


그럼에도 백성을 위해 지도를 그려주는 김정호 선생님의 모습을 <목판에 새긴 꿈, 대동여지도>를 읽으면서 상상할 수 있었던 것 같아요.


아이는 <목판에 새긴 꿈, 대동여지도> 책을 읽고 전국 팔도를 다니면서 지도를 만든 김정호 선생님이 훌륭하시다고! 고단하셨을텐데도 백성들이 지도를 가지고 쉽고 편리하게 길을 찾는 것이 기쁘고 보람되었다는 김정호 선생님이 대단하다는 아이! 아이는 이 책을 읽고, 조금이나마 진정한 삶의 가치와 의미가 뭔지 느꼈던 것 같아요!



 

<목판에 새긴 꿈, 대동여지도>는 김정호 선생님의 일대기가 아닌 어린 문수가 김정호 선생님을 만나고, 자신이 배운 글과 판각 기술로 자신이 진정으로 무엇을 하고 싶은지 깨닫는 이야기이기 때문에 우리 아이들이 삶의 의미와 가치를 어디에 두어야 할지 생각해 볼 수 있도록 이끌어 주었어요.



김정호 선생님 곁에서 목판 새기는 일을 돕는 것만으로도 보람이 있으리라는 확신에 찬 주인공 문수처럼 우리 친구들이 자신의 진정한 꿈과 가치있는 삶을 찾아서 자신의 꿈을 키워나갔으면 좋겠습니다.



- 출판사로부터 도서 협찬을 받고 본인의 주관적 견해에 의해 작성하였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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