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이블 이야기
헬렌 맥도널드 지음, 공경희 옮김 / 판미동 / 2015년 8월
평점 :
장바구니담기


저자 헬렌 맥도널드는 어릴 때부터 사진 저널리스트인 아버지와 함께 자연을 누비며 매잡이가 되려는 꿈을 키운다. 그러던 어느 날 아버지가 심장마비로 돌아가셨다는 연락을 받고 그녀는 삶 전체가 흔들리는 충격을 받는다.

 

「비행기들은 여전히 착륙하고, 자동차들은 여전히 달리고, 사람들은 여전히 쇼핑을 하고 수다를 떨고 일했다. 이런 것들이 전혀 이해가 가지 않았다.」

 

사람들이 일반적으로 느낄 수 있는 사별의 슬픔을 인생에서 가장 소중한 것을 상실했을 때 오는 극도의 충격을 받았음을 이렇게 표현한다.  

참매에 대한 관심과 애정이 그녀의 상실감을 대변하듯 이 책속에서 그녀와 참매와의 관계에 대한 묘사는 인간과 자연과의 사이 이상에서 느낄 수 있는 디테일하고도 섬세한 감수성이 그대로 보여진다.

 

「내 먹먹한 가슴에 매가 돌아오는 것칸큼 약이 되는 것은 없었다. ....이것은 영혼이 눈에 보이게 표현된 동물로, 그 사람이 어딜 가든 동행한다. 사람은 자기 다이몬과 분리되면 고통을 느낀다. 이것은 나의 세상과 무척 비슷했다.」

 

「마지막이자 가장 중요한 분은 내 아버지다. 그는 내게 움직이는 세계를 사랑하는 방법을 가러쳐 주셨따. 또 아버지가 떠난 후 이 세상에서 나는 법을 가르쳐 준 나의 아름다운 참매에게도 감사한다....지금 메이블이 많이 그립다. 」

 

상실과 절망이 끈으로 이어지고 자유롭게 날다가 새로운 세계에 닿는다. 다시 오는 봄에서 움직이는 땅이라는 소제목으로 책은 마무리 된다.

헬렌이 아버지를 잃은 상실감의 크기와 무게가 짐짓 이 책속 매라는 새의 종류와 맛물리며,

자신의 가장 아픈 상처를 치유하며 그녀가 이름 붙여준 메이블이란 이름의 매는 그 어떤 새보다도 더 강렬하지만 그럼에도 자연과 인간이 하나가되어 서로의 부드러움을 찾아 쫓아감으로써 주인공은 상처를 치유하는 모습이 감동적이고 극한의 감정상태에서 보여준 그녀의 매에 대한 사랑은 그녀가 그리움속에서 다시 찾고 싶었던 안정이 아니었을까 싶다.

무엇보다 이 책속에서 보여주는 주인공의 감정이 내게 동질감을 느끼게 해준것에 책을 덮는 순간이 아쉽기만 하다. 


댓글(0) 먼댓글(0) 좋아요(0)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