좋은 코드, 나쁜 코드 - 프로그래머의 코드 품질 개선법, 2023년 세종도서 학술부문 추천도서
톰 롱 지음, 차건회 옮김 / 제이펍 / 2022년 5월
평점 :
장바구니담기


좋은 코드, 나쁜 코드

[책 리뷰] 좋은 코드, 나쁜 코드

개인적으로 ‘클린코드의 응용버전이지 않을까’ 라는 생각으로 봤는데 예상이 맞았다.

개인적으로 클린코드보다 가독성도 좋고 술술 읽히며 설명도 친절하다고 느꼈다. (클린코드가 좀 극악이긴 하지만..)

또한 이해를 돕기 위한 여러가지 삽화나 간단하고 현실성 있는 코드들이 너무 좋았다. 리뷰 때문에 후루룩 읽었지만 차후에 각잡고 한번 읽어보려고 한다.

아주 좋은 책이다. 하지만 완전 초심자에겐 ‘글쎄..?’ 깔끔한 코드에 대한 여러 고민을 해본 개발자에게 추천한다. 아예 아무것도 모르고 보면 내용이 좀 어려울 수 있다고 생각이 든다. 아예 첫 파트가 코드품질 이고 다음 파트가 추상화 계층 이다.


솔직히 나는 클린코드 책이 정말 재미없었다…….ㅋㅋㅋㅋ 내용은 흥미로운 내용이 많았으나 저자가 이야기를 풀어나가는 형식이라거나 그런 부분이 나랑 좀 맞지 않다고 느꼈다. 초반엔 재밌게 읽었지만 뒤로 넘어갈수록 늘어지기도 했고.. 아예 후반부에서는 코드만 10페이지 넘게 이어지다보니 중간중간 읽다가 앞 내용을 까먹는 현상 발생.. 계속 뫼비우스의 띠처럼 앞을 다시 읽고…

개인적으로 ‘클린코드’ 책은 저런 불편함이 있었는데 이 코드는 내용이 지루하지 않게 구성되어 있고, 밸런스도 좋다. 그리고 완전 기초적인 내용이 아니고 엔터프라이즈 레벨에서 고민할 수 있는 내용들이 많아서 정말 맘에 들었다. 예시도 실제 고민해봄직한 예시들이라 공감하며 읽었다.


그리고 ‘객체지향을 잘 쓰는 법’을 설명하는 여러 책들을 읽었었는데 그런 내용도 이 책에 첨가되어 있다.
단순히 코드를 깔끔하게 하는 방법만 제시하지 않고 유지보수가 쉽도록 코드를 ‘구성’하는 방법도 설명해주는 책이다.

개인적으로 클린코드에 관한 책을 한번 읽은 사람이 읽으면 딱인 책이다.


별점 : ⭐️⭐️⭐️⭐️⭐️

한줄평 : 깔끔한 코드 구성에 대한 고민 타파 책

이런분께 추천 :

  1. 깔끔한 코드, 깔끔한 구성에 대한 여러 고민을 해본적이 있는 개발자
  2. 클린 코드 책을 한번 읽어본 개발자



댓글(0) 먼댓글(0) 좋아요(0)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