처음 시작하는 마이크로서비스 - AWS, 도커, 테라폼 등으로 구축하는 마이크로서비스 아키텍처
로니 미트라.이라클리 나다레이슈빌리 지음, 최경현 옮김 / 한빛미디어 / 2021년 8월
평점 :
장바구니담기


[책 리뷰] 처음 시작하는 마이크로서비스

image-20210922153220638

현재 여러 기업에서는 MSA를 차츰차츰 적용하려는 모양새를 보이고 있다. 당연스럽게도 DevOps나 인프라관련 규모도 커지고 있다. 이제는 백엔드, 프론트 개발자도 결국 인프라를 알아나가야 하는것이 자연스러워졌다.

개인적으로 MSA를 들어보기만 했지 실제로 개발에 활용해 보지 못했던 나는 해당 책을 통해 기본부터 차근차근 알아갈 수 있을까 싶어 신청하게되었다.

개인적으로 백엔드지만 DevOps에도 굉장히 관심이 많았던 터라 개인적으로 즐겁게 읽었던 책 중 하나였다.

해당 책은 DockerRedisGithub ActionsTerraformAWS쿠버네티스 등을 사용하여 진행해나간다.

크게 설계, 구현, 운영, 관리로 나누어 진행이 된다.

설계 챕터에서는 기존 모놀리식 서비스와 마이크로 서비스에 대한 개념과 장단점으로 서문을 연다. 이후 MSA를 어떻게 설계하는지에 대한 내용이 주를 이룬다.

구현 챕터에서는 설계단계에서 알려준 내용을 바탕으로 인프라를 구축하는 방식을 알려준다. 위에 열거한 여러가지 기술들을 통해 간단한 항공편 예약 서비스를 MSA를 통해 구축할 수 있도록 한다.

운영 챕터에서는 쿠버네티스를 이용하여 구현챕터에서 구축한 항공편 예약 서비스를 배포하는 과정이 이루어진다.

관리 챕터에서는 운영 챕터에서 배포한 해당 서비스를 배포하는 패턴과 어떤 식으로 운영해야 할 것인지에 대한 내용이 주이다.

역시나 아무래도 MSA와 인프라를 다루는 책이다 보니 입문자에게는 조금 어렵지 않을까 싶다.

아무래도 AWS나 도커등의 기술들은 해당 책으로는 이해가 어려워 추가적인 공부가 필요할 것이다.

해당 서비스에 대해 기초 지식이 있는 사람에게 추천해 줄 수 있을 것 같다. 개인적으로는 재밌게 읽은 책이었다.

별점 : ⭐️⭐️⭐️⭐️

한줄평 : 어느정도 인프라에 대한 기초지식을 가진 개발자에게 MSA 개념을 한스푼 먹여줄 수 있는 책.

이런분께 추천 :

  1. 인프라에 대한 기초 지식이 있는 분.
  2. 기존 모놀로식의 인프라 관리 방식을 벗어나 MSA로 한발짝 딛어보고 싶으신 분

한빛미디어 <나는 리뷰어다> 활동을 위해서 책을 제공받아 작성된 서평입니다.


댓글(0) 먼댓글(0) 좋아요(0)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