대박 음식점 분명 따로 있다 - 음식점 창업에서 대박까지 이끌어주는 실전 경영 비밀노트!
김경태.신승종 지음 / 미래와경영 / 2009년 7월
평점 :
품절



누구나 살면서 한번쯤은 ‘대박’을 꿈꾼다. 모든 직장인들이 힘들고 지친 여정에 비해 작아 보이는 월급 통장을 받아들 때마다 당장이라도 독립하여 작지만 나만의 사업체를 꾸리고 그야말로 ‘대박’행진을 거듭해 이른 은퇴를 하고 편한 노후를 누리는 자신을 상상한다. 나도 예외는 아니어서 책을 받아들고 그의 독특한 ‘대박 비결’은 무엇일까 귀를 쫑긋하며 강의를 들었다.

김경태, 그는 한 이국땅 일본의 한 음식에서 자신을 건 혹독한 훈련을 통해 얻은 실력과 노하우를 바탕으로 1990년대 대전에 일본 음식점을 차린 후 이른바 ‘대박’을 치게 되었다고 한다. 이 후 음식점 사업을 확장하여 현재 일본 음식 전문 체인점을 하고 있으며 창업 전문 경영 컨설팅을 통해 그의 대박 비결을 전수하고 있다.

그의 성공 비결을 요약하면 독자들은 실망할지도 모르겠다. 왜냐하면 원칙을 바탕으로 한 성실성과 정직성, 차별화된 서비스 마인드, 일본 현지의 맛을 고수한 독특한 음식 맛, 적극적인 홍보 등을 성공 비결로 꼽기 때문이다. 하지만 너무 일반적인 이야기, 어디선가 들어본 듯한 이야기라고 마음을 접으려는 순간 잔잔하게 내 마음을 열고 자리 잡는 ‘아하 모멘트’ 들이 있었다.


소탐대실(小貪大失)

매출을 더 올리기 위해 또는 조금 더 편하게 이익을 보기 위해 가격을 약간 올린다던지 식재료비비율을 낮추는 등의 타협은 그동안 이루어놓은 모든 것을 무너뜨리는 결과를 가져온다. 경영자는 조그마한 이익에 마음을 뺏겨 큰 이익을 놓치지 않도록 끊임없는 자기와의 싸움에서 승리하여야 한다. 진정 중요한 것은 질 좋고 풍성한 식단을 싼 가격으로 유지하여 많은 고객을 확보하는 것이다.


‘한 발 더 법칙’의 서비스 마인드를 가져라 - 진상 손님 잡기

3인이 와서 2인분만 시켜먹고 계속 리필을 요구한다든지 무례한 태도로 밑반찬 등의 리필을 계속 요구하는 진상 손님을 잡아야 한다. 이들은 어디서나 환영 받지 못함으로 그 음식점에서 모처럼 고객 대접을 받으면 그 음식점의 열렬 단골고객이 된다. 그리하여 음식점의 자랑을 다른 고객에게 하면 그 홍보력은 대단히 크다고 한다. 이와 같이 모든 일에서 항상 남보다 한 번 더 생각하고, 한 번 더 서비스 하고, 한 번 더 재료를 손질하고, 한 번 더 투자할 때 주위의 음식점과 차별화 되는 대박 음식점을 만들 수 있다. 남들 다하는 노력 위에 한 발짝만 더 노력하는 것이 성공 비결이다.


‘대박’을 구체적으로 상상하라

매일 아침 자기 암시와 상상력 훈련으로 철저히 자기 자신을 신념과 확신에 찬 새로운 사람으로 개조하고 대박의 그날까지 포기하지 않고 끝까지 밀고 나가면 대박 음식점의 경영자 가 될 수 있단다. 그는 맥스웰 몰츠 박사의 ‘상상 훈련법’을 대박 음식점을 현실의 일등 공신으로 꼽는다. 사업 부도로 아무런 희망이 보이지 않을 때에도 무의식, 잠재의식 속에 확고한 자신의 미래상인 대박 음식점의 구체적인 이미지를 형상화시켜 한 편의 영화처럼 만들어 두고 하루 일과 중 일정한 시간 일정한 장소에서 자신의 머릿속에서 리플레이 시켰다고 한다. 자신에 대한 확고하고 생생한 신념은 모든 성공하는 사람의 공통점이 아닌가 싶은 생각이 든다.

그러고 보면 위의 메시지는 우리가 무슨 일을 하든지 어떤 역할을 수행하든지 공통적으로 적용될 수 있다. 지금 내가 하고 있는 일에서 작은 욕심에 눈이 어두워지지 않고 멀리 보며 남들보다 한발 짝 더 나아가 주변인들을 감동시키고 ‘나는 성공할 수 있다’는 구체적인 확신을 가진다면 그 곳이 바로 ‘대박’이 나는 곳이 아닌가 생각해본다.


이 책은 또한 음식점 창업 준비부터, 홍보 요령, 모방 음식점 출현 대비, 인사 관리 원칙, 식자재 구입 요령, 음식점 동선의 중요성에 대한 고수의 실전 테크닉을 매 소제목 마지막에 구체적으로 다루고 있다. 음식점 창업과 경영에 관심이 있는 사람이라면 사전처럼 참고하며 실제적인 정보를 얻을 수도 있다.


www.weceo.org





댓글(0) 먼댓글(0) 좋아요(0)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