날씨가 좋으면 찾아가겠어요
이도우 지음 / 시공사 / 2018년 6월
평점 :
구판절판





소설은 겨울 시골길을 달리는 버스 안에서 시작했다. 주인공 해원은 미대입시학원 강사 생활에 지쳐 이모가 살고 있는 강원도 북현리로 돌아오게 된다. 그곳에는 해원과 중고등학교 동창이었던 은섭이굿나잇 책방이라는 작은 독립서점을 운영하고 있었다. 얼떨결에 해원은 은섭의 서점 일을 돕게 되고, 오래전 은섭이 자신을 짝사랑했다는 사실까지 알게 되는데..


이 소설은 재작년 드라마로도 방영되었다. 책을 읽고 보려고 아직까지 드라마를 보진 못했지만, 주인공 역을 누가 맡았는지는 알고 있다 보니 소설을 읽으면서 자꾸 그들의 모습으로 장면이 그려졌다. 책을 펼치기 전 소설의 제목과 표지만 보았을 때는 따스한 봄바람 같은 소설이 아닐까 생각했는데, 막상 읽어보니 추운 겨울 실내를 따뜻하게 덥혀주는 난로 같다는 느낌이 들었다.


나름 평이 좋은 소설이라 기대를 하고 읽었던 책이었다. 그러나 생각했던 것보다 캐릭터들이 매력적이지 않았고, 스토리 전개에도 현실적이지 못한 오글거림이 있어 개인적으로는 취향에 맞지 않았다. 그럼에도 부드럽고 섬세한 문체는 꽤 매력적으로 느껴졌다.



늘 그 자리에 존재하는 것 같지만, 오래 떨어져 지내면 내가 알던 그 사람이 아닐지 모른다는 건 가족에게도 똑같이 적용되는 것일까. (p. 49)


그럼 미세먼지를 끌어안고 황사가 오겠지. 봄 내내 뿌연 하늘이다가 겨우 먼지 끝나면 폭염에 장마가 오겠지. 그냥 만나기 싫다고 솔직히 말하렴. 언제 한번 밥이나 먹자, 날씨 좋을 때 보자··· 난 그런 빈말 싫더라.” ( ··· 중략 ··· ) “어떤 식으로 말해도, 절실하지 않은 관계라는 데는 변함이 없어. 진짜로 보고 싶어봐. 눈보라 치고 강둑이 범람하고 전쟁이 나도, 만나겠다고 목숨 걸고 달려가는 게 인간들이지.” (p. 296)


인생의 고통이 책을 읽는다고, 누군가에게 위로받는다고 사라지는 것은 아니다. 그럼에도, 그것들이 다 소용없는 건 아닐 거라고···. 고통을 낫게 하려는 것이 아니었다. 고통은 늘 거기 있고, 다만 거기 있음을 같이 안다고 말해주기 위해 사람들은 책을 읽고 위로를 전하는지도 몰랐다. (p. 400~401)



<날씨가 좋으면 찾아가겠어요>는 차분하고 잔잔한 분위기를 가진 소설이었다. 내 취향에선 좀 벗어난 책이지만 로맨스에 서점, 책 이야기가 함께 버무려져 있어 흥미롭게 읽어낼 수 있었다. 겨울과 매우 잘 어울리는 소설이었고, 독립서점에 대한 호감도를 높이는 소설이었다. 극적이지 않은 잔잔한 로맨스 소설을 좋아하는 이에게, 겨울에 읽기 좋은 소설을 찾는 이에게 이 책은 재미있게 읽힐 것 같다.




댓글(0) 먼댓글(0) 좋아요(2)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