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스마트폰 나만 없어 - 꿈꾸는 도서관 추천 도서
호세 비센테 사르미엔토 지음, 호세 안토니오 베르날 그림, 한어진 옮김 / 파랑새 / 2020년 4월
평점 :
코로나-19 사태로 전 세계 학생들이 온라인 수업을 듣게 되면서 스마트폰과 각종 전자 기기로부터 방어를 해왔던 부모들의 걱정이 한 단계 격상된 것 같다. 내 주변은 온통 교사들뿐이지만, 나처럼 스마트 기기 완전 허용부터 절대 비허용까지 그 레인지가 매우 다양하다. 하지만 일반적인 교사 부모는 대부분 자녀의 스마트 기기 시간을 제한하는 편이고 필요하다면 학습을 위한 제한된 사용만 허용하는 편이다. 중독과 관련된 부작용과 폭력성 및 현실감 저하 등의 문제를 더욱 잘 아니 걱정이 돼서 그렇다. 나도 안다. 하지만 나는 스마트폰 결핍에 의한 후 폭발의 위험성을 공존을 통한 독립으로 성장시키기 위해 아이를 포노 사피엔스로 길렀다 . 잘했는지 잘못했는지는 모르겠다. 아이가 성인이 되지 않았기 때문에 10년은 더 기다려봐야 알 일이지만, 이 책은 딱 지금 우리의 상황을 너무 잘 표현하고 있다 .
챕터북 형식이다. 이제 막 독립적 읽기를 시작한 아이들에게 '스마트폰'이라는 주제와 닌텐도 모양의 페이지 아이콘, 픽셀 느낌의 제목, 아이폰 화면의 용어 소개 는 흥미진진할 것이다. 그림도 심심치 않게 나와 빠른 속도로 읽힌다.

내용 하나는, 2010년에 스마트폰 탄생과 더불어 Digital Native로 태어난 올해 4학년 학생들을 가진 전 세계 모든 집에서 벌어질 법한 아주 중요한 화두다. '자녀의 스마트폰 사용, 허락할 것인가 막을 것인가?' 정말 그것이 문제다. 주인공 '후안'은 교실에서 스마트폰이 없는 유일한 학생이다. 모든 사회생활을 디지털 세계에서 하고 있는 디지털 원어민들에게 그 세계에 접속하는 스마트폰이 없다는 것은 입장권이 없다는 말과 같다. 기성세대인 '후안'과 '롭'의 부모님은 디지털 이민자들이기 때문에 과학 기술의 발달과 더불어 아날로그와 디지털을 모두 경험하며 자라온 세대지만, 지금의 아이들은 탄생을 스마트폰과 함께 했다. 하지만 자녀의 생활 지도는 부모의 교육관에 따르고, 디지털 사용의 유해함이 걱정되는 부모는 당연히 아이의 스마트폰 사용을 제한하고 싶을 것이다. '후안'의 부모가 그랬고, 그로 인해 '후안'과 그 외의 모든 친구들은 철저히 분리 되었다.
중간에 스마트폰이 없다고 친구들이 괴롭히는 장면에서 '후안'이 속으로 생각한다. '차라리 무시해 줘!' 왜냐하면, 그 순간만이 괴롭힘을 당하지 않는 시간이기 때문이다. 자아존중감으로 친구들과의 '다름'에서 자신을 지킬 수 있으려면 보통의 정신력으로는 매우 힘들 것이다. 초등학교 중학년이 되면 '우리'와 '그들'을 구분하기 시작하고, 서로 '다름'의 인식은 공격으로 이어질 확률이 크기 때문 이다. 당하는 입장에서는 단순히 다르다고 바라보는 시선에도 상처를 받을 수 있다. '소수'와 '약자'의 교집합에 속하면 으레 그렇게 된다. '후안'은 물론 부모님을 사랑하고, 부모님도 '후안'을 사랑하시지만 본인의 세대에서 옳다고 믿는 것을 후안의 상황에 그대로 접목하신 데에서 '후안'이 학교폭력의 피해자가 되고 만다. 학교생활에서 충분히 가능한 일이다. 혹시 부모님 중에 스마트폰 활용에 대해 고민하시는 분이 있다면, 이 책을 읽어보시라고 권하고 싶다. 동화지만 굉장히 현실적이기 때문이다.
내용 둘은, 만약 우리 삶에서 디지털이 '아디오스' 한다면? 갑자기 인터넷 바이러스로 디지털 인맥이 끊겨버린다면? 디지털로 하나 되기 전의 모습으로 돌아갈 수 있을까?
이 부분은 독서토론을 해도 재미있을 것 같다. 디지털 원어민인 아이들끼리만의 대화로 들으면 참 재미있을 것 같다. 그런 시대를 살아본 적이 없는 아이들이니까. 과학 기술의 발전은 가속화되고, 코로나가 대면 관계를 좀 더 떨어뜨려 놨다는데 우리의 미래는 어떤 모습으로 흘러가는 걸까? 나도 모르고 너도 모르는 게 미래 사회 문제의 핵심이란다. 중심을 잘 잡고 어떤 문제에서든 흔들리지 않는 유연한 대처 능력이 답인 것 같다. 여하튼 자주 오지 않는 스페인 챕터북과의 만남을 꼭 가져보시길!!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