부의 원천 - 꿈을 이루는 단 하나의 마스터키
타라 스와트 지음, 백지선 옮김 / 알에이치코리아(RHK) / 2019년 8월
평점 :
장바구니담기


제목만 보면 돈을 버는 비법이 적혀 있을 것 같지만, 재무 관련 책은 아니다. 원제를 참조하기 바란다,<The Source>. 타라 스와트가 내게 한 주장은 과연 나를 설득시켰는가? 내용을 받아들이기 전에 몇 가지 이해해야 할 개념이 있어 먼저 소개한다.

 

1. 잠재력을 최대치로 끌어내는 여섯 가지 도구

 

풍요, 실현, 자석 같은 욕구, 인내심, 조화, 우주적 연결.

여섯 가지 도구 중에 앞의 두 가지만 설명이 필요할 것 같다.

 

<풍요>

 

풍요의 사고를 선택하는 것은 곧 자기 삶에 완전히 몰입하겠다는 뜻이다. 단호하게 뇌의 자동 조종 장치를 끄고 적극적으로 삶에 임하겠다는 뜻이다.

부의 원천, 타라 스와트(2019).

 

 

<실현>

시각화의 강력한 효과, 즉 이미지를 봤다고 꿈이 실현되는 과학적 근거에 관한 부분이다. 영 뉴에이지 사상이 게름직하다면 이 챕터를 읽어보길 바란다.

변연계의 '시상'은 뇌의 다른 세 부위와 소통하며 우선시해야 하는 정보와 버려도 되는 정보를 분류한다. 변연계는 선택적 주의를 담당할 뿐 아니라 어떤 생각과 기억을 파지할지, 즉 의식의 영역에 둘지 결정하는 역할도 한다. 고로, 텍스트는 이 변연계의 '시상'에서 필터링을 거쳐서 의식의 영역까지 도착하는 데 생각보다 많은 저항에 부딪힐 수 있을 것 같다 . 그렇기에 뇌의 선택적 필터링과 가치 부여 역할을 잘 이용하면 일이 쉬워질 수 있다. 바로, 자신이 바라는 바를 잘 나타낸 '이미지'를 신중하게 선택하여 자주 들여다보면 된다. 너무 간단해서 믿기 어렵겠지만 과학적인 방법이다.

 

 

2. 각각의 신경 경로를 균형 있게 관리해라

창의성, 논리, 동기부여, 직관, 신체반응, 감정.

 

나는 코칭을 할 때 의뢰인의 사고 범위를 넓히는 데 가장 중점을 둔다. 의뢰인이 한두 개의 강점에만 의지하지 않고 모든 사고 능력을 종합적으로 활용하는 전체론적 접근을 하도록 돕는다.”

 

3. 인간의 기본 감정 여덟 가지

. 생존 감정: 두려움, 분노, 역겨움, 수치, 슬픔(5)

. 강화 감정: 놀라움(1)

. 애착 감정: 사랑/믿음, 기쁨/흥분(2)

 

어찌 보면, 분노 조절 장애의 다른 말인 편도체 납치에 대한 재고가 흥미로웠다.

 

“1996, 대니얼 골먼 Daniel Goleman EQ 감성지능. 두려움이나 분노와 같은 강렬한 감정에 압도된 상태를 묘사할 때 이후의 생각과 행동을 전혀 제어할 수 없다 는 뜻에서 감정에 '납치'되었다는 표현을 썼다.”

 

'내 뇌를 속인다'가 양심에 꺼린다면, '내 뇌를 제어한다'로 마음을 바꿔 보시라. 이미지를 곁에 두고 틈나는 대로 뇌에 인풋 하여 내가 원하는 삶으로 이끌도록 내 뇌를 조련(?) 한다는 마음으로.

나는 코칭을 할 때 의뢰인의 사고 범위를 넓히는 데 가장 중점을 둔다. 의뢰인이 한두 개의 강점에만 의지하지 않고 모든 사고 능력을 종합적으로 활용하는 전체론적 접근을 하도록 돕는다.


댓글(0) 먼댓글(0) 좋아요(0)
좋아요
공유하기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